학습 맥락 과학 습기회 Learning Contextand Learning Opportuni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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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화용적 발달에 있어서 환경의 역할에 대해 많은 논의가 있어 왔으며, 이는 매우 넓은 영역에서 이루어져 왔음.
이것은 학습자들의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을 위해 필요한 자료의 종류와 그것의 효과적인 공급 방법에 대한 것으로
습득을 위해 가장 이득이 되는 입력 방법, 학습자와 그의 대화자(interlocutor) interlocutor (대화자)
대화(conversation)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사람들. 대개, 이때의 의사소통은 하나의 대화(dialogue) 혹은 몇 개의 대화로 이루어져 있다. 대화자 외에 청중과 같은 침묵의 참여자가 있을 수도 있다. 대화의 형식과 스타일은 이 ‘침묵의 참여자’들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박경자 외, 2001, p.225)
의 역할, 학습 과정에서의 피드백, 학습자의 생산 등이 여기에 포함.
2. 거주 기간과 화용적 발달
▣ Olshtain and Blum-Kulka(1985)
연구 설계: 메타화용적 평가 과제를 사용한 횡적연구
연구 주제: L2 환경에서의 거주 기간이 화용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
가설
- 다양한 L1 배경을 가진 히브리어 NNS들이 점차 부정적 예의책략(negative politeness)에서 긍정적 예의책략(positive politeness) negative politeness(부정적 예의책략)과 positive politeness (긍정적 예의 책략)
참고문헌
참고문헌
고야나기 가오루(2006) 김지선 역, 일본어 교사를 위한 새로운 언어습득개론, 한국문화사
김태자(2002) 관례적 사용과 대화적 함축, 국어교육, 107, 231-260
서창석 외(2008), 서비스접점 프로세스의 표준화 평가지표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품질경영학회 통합학술대회, Vol.2008, pp.1-10
문영인(2006), 요청과 불평에서 나타난 언어 수준별 화용능력 발달 특징, Foreign Languages Education, 13(1), pp. 193-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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