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해양교육과정 수산 해운계열 교육과정의 분석 및 해결책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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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2005년 현재 우리나라 전체 초등학교에서 고등학교는 제7차 교육과정을 시행중이다. 7차 교육과정은 각 하위 단계의 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상위 단계에서 보충심화하고 민주적. 창의적, 국제적인 인간을 양성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다. 또한 이전 교육과정인 제6차 교육과정에 비해 재량활동과 특별활동을 강조하고 총 12학년이라는 방법을 제시하여 1~10학년까지는 국민 공통 교육 과정이라는 이름하에 교육을 10단계로 나누어 진행하며 11~12학년인 고등학교 2,3학년은 선택 중심 교육 과정을 편성운영하여 교육의 심화와 자신의 진로를 결정할 수 있으며 자율적인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게 하였다. 이것은 전체 어떤 계열의 고등학교를 갈지라도 동일하며 본질에는 변화가 없다.
제7차 교육과정은 우리나라의 학교를 일반계 고등학교, 실업계 고등학교. 특수 고등학교 등으로 구분하고 있다. 흔히 대학을 갈 목적인 학생이 일반계 고등학교에 진학하고 직업 전선에 뛰어들고자 하는 학생은 실업계를 선택하게 되는 것이다. 수산해운 교과는 실업계 고등학교이며 수산해운계 고등학교인 인천 해양고등학교를 포함한 15개교에서 가르치고 있는 교육과정이다. 이것은 수산일반을 비롯하여 34개의 교과를 따로 운영하고 있다. 물론 중요 과목인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외국어, 체육, 미술, 음악 등도 운영하고 있다.
2. 수산해운 교육과정에 대한 문제 제시
현재 우리나라는 삼면이 바다로 둘러 싸여 있으며 세계 수산물 총생산량은 1989년에 1억 톤을 상회한 이래 1994년에는 1억9백만 톤에 달하였으며 한국은 연간 약 330만 톤 생산으로 세계 10위의 수산 생산 대국이다.
우리나라의 수산물 수출량
1990
1991
1992
1993
1994
참고문헌
참고 자료
1. 교육부, 수산해운계열 고등학교 전문 교과 교육 과정, 교육부고시 제 1997-15호[별책 22]
2. 교육인적자원부, 교실 수업 개선을 위한 수산해운계열 고등학교 교육과정 운영자료, 교 육과정 209
3. 인천광역시 교육청, 실업계 고등학교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중등장학자료 2002-2호
4. 인천해양과학고등학교, 신 해양 시대를 주도하는 학교-교육계획서(2003~2005년도)
5. 교육부, 특별활동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제7차 교육과정 자료 27
6. 교육인적자원부, 고등학교 수산 일반[교과서]
를 보면서 느낀 점은 참 새로워 졌다는 것이다. 우선 보이는 것이 인터넷을 활용할 수 있게 공공단체의 인터넷 사이트 주소를 명시하고 있어서 도감이나 도표를 손쉽게 찾아볼 수 있다는 점이다. 정보화된 교육이념을 여기에서 찾아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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