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 교육의 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읽기에 필요한 언어적 지식에는 어휘적 지식과 통사적 지식 등이 있다. 어휘는 문장의 의미를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며, 통사적 지식 없이 어휘만으로 문장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독자는 읽기 자료를 대할 때 통사적 지식에 근거를 두고 의미를 해석하게 된다. 외국어나 제2언어 읽기에서는 구두 언어와 문자 언어를 동시에 습득하여 가끔은 문자 언어가 구두 언어보다 먼저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모국어 읽기처럼 이미 습득한 언어적 지식의 도움을 받기 어렵다.
1.2. 텍스트에 관한 지식
텍스트 구조, 텍스트 유형, 텍스트의 내용에 관한 지식의 차이는 어휘와 문법 수준이 비슷한 수준의 학습자라도 글의 내용을 이해하는 데 차이를 보이게 한다.
-텍스트 구조: 텍스트를 이루고 있는 부분들 사이의 관계
-응집성: 언어적 지식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으나 언어적 측면 즉 단어나 문장 차원이 아닌 통일성을 가진 통합체로서의 응집성
텍스트를 일관성 있게 만들기 위해서는 응집성과 같은 추가적 언어적 특질이 있어야 하는데, 독자는 응집성을 위한 장치가 실제로 텍스트에 나타나 있을 때는 그것을 활용하여 문장 간 혹은 단락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그러한 장치가 없을 때는 앞뒤의 관계를 추론하여 파악하게 된다. 응집성에 대한 지식은 텍스트 속에 나타나는 특정 요소의 의미 파악 뿐 아니라 문장 간의 논리적 연결, 문맥의 관계 인식, 앞으로 나올 내용에 대한 추론 등을 가능하게 해 주어 의미 파악에 도움을 주므로 읽기 교육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야 한다.
1.3. 문화적 요인
글의 주제나 내용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중요하다. 자신의 문화적 배경과 친숙한 경우에는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글의 내용을 훨씬 쉽게 이해하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글의 형식에 대한 이해에 있어서도 문화적 배경에 따라 차이를 나타낸다. 또한 읽기 방식이나 태도에 따라서도 이해에 있어서 차이를 가져온다. 또 모국어에서 강조되는 읽기 기술과 전략이 외국어 읽기에 영향을 줄 수 있다.
2. 읽기 과제
2.1. 과제의 의미
과제란 학습자들이 막연히 의사소통 활동을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들이 완수해야 할 임무가 주어지는 것인데, 학습자들은 부여받은 임무를 완수하기 위해 의사소통을 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과제(task)라는 말은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으나 외국어 교육 분야에 있어서는 다음과 같이 여러 학자에 의해 정의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읽기교육(읽기지도)단계, 읽기교육(읽기지도)사례,토의,문학중심, 읽기교육(읽기지도)방법,시사점
  • 읽기교육(읽기지도)의 원리, 읽기교육(읽기지도)의 성격, 읽기교육(읽기지도)의 단계, 읽기교육(읽기지도)의 사례, 읽기교육(읽기지도)과 토의중심읽기지도, 문학중심읽기지도, 읽기교육(읽기지도)의 방법과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읽기교육(읽기지도)의 원리1. 효과적인 읽기를 위한 원리 및 전략에 대해 직접 교수의 원리를 사용하여 지도한다2.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문제 해결 과정과 해결 전략을 사용하도록 한다3. 학습목표에 적합한 수업 모형

  • 역사교육 학습지도, 점자교육 학습지도, 감상교육 학습지도, 통일체험교육 학습지도, 듣기교육 학습지도, 읽기교육 학습지도, 수준별교육 학습지도
  • 역사교육 학습지도, 점자교육 학습지도, 감상교육 학습지도, 통일체험교육 학습지도, 듣기교육 학습지도, 읽기교육 학습지도, 수준별교육 학습지도 분석Ⅰ. 역사교육 학습지도1. 역사영역의 학습지도 특성 및 원리1) 학습 목표․내용․방법의 통일 원리2) 동태화와 구조화의 지도원리3) 민중성과 사회성의 지도원리4) 민족성․세계성의 지도원리5) 자율적 탐구의 지도원리2. 역사영역의 학습지도 방법1) 역사학 개념의 이해와 학습지도2) 역사의식

  • 유아기 언어발달단계와 유아언어교육 전략
  • 교육의 학습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⑧ 평가는 학습의 보조 수단이어야 한다.⑨ 언어교육은 문화를 깊숙이 이해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사람들과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언어 학습은 교실 안에서 그리고 교실 밖에서 함께 일어날 수 있도록 한다.언어와 사고를 통합해 접근을 해야 한다.2) 교사들이 읽기와 쓰기 활동을 구성할 때 고려해야 할 점① 유아가 현재 알고 있는 음성언어와 문자언어에 기초하여 활동을 구성한다.단지 기술

  •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 구술면접시험 대비 예상문제]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 면접구술시험 대비 기본적 용어 정리
  • 교육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의사소통 전략이나 학습전략의 개발 및• 말하기 교육의 원리1) 정확성과 유창성의 균형2)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말하기 교육3) 학습자 중심의 말하기 수업4) 다른 기능과의 연계5) 음성언어의 특징을 고려한 말하기 교육(일시적인 멈춤, 휴지, 되돌아가기, 다시 말하기)6) 한국인들의 말하기 태도나 습관에 대한 지도• 읽기 교육의 원리1)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실제성(aut

  • [국어교육론] 음성언어 의사소통의 목적이 교육내용에 접근한 사례와 교과서 분석
  • 교육을 통해 능숙한 필자로 발전할 수 있도록 긍정적 태도로 학생들을 교육해야 할 것이다. 또한 태도뿐 아니라 글쓰기에 미숙한 학생과 능숙한 학생 모두를 아우를 수 있는 교수법 연구에 매진해야 한다. < 그림1 좋은 쓰기 교수를 위한 원리 >위 다섯 가지 항목은 좋은 ‘쓰기’교수를 하기 위한 원리를 제시한 것이다. 생태학적 교수-학습 환경의 구성 원리는 학습자들이 쓰기 교육을 받는 환경이 자신들에게 의미 있는 소재로 가득하여 적극적으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