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 교육의 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과정중심읽기지도(과정중심읽기교육)개념,특징, 과정중심읽기지도(과정중심읽기교육)필요성,원리,과정, 과정중심읽기지도(과정중심읽기교육)모형,제언
- [학습장애아교육]학습장애의 정의와 원인, 학습장애아동의 특성, 학습장애아동의 교육환경, 학습장애아동의 교육내용, 학습장애아동의 읽기교육 원리, 학습장애아동의 읽기교육 목표, 향후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방향 분석
- 읽기교육(읽기지도)의의,원리, 읽기교육(읽기지도)내용, 읽기교육(읽기지도)과 토의중심읽기지도,수행평가, 읽기교육(읽기지도)사례,내실화방안
- 읽기지도(읽기교육)원리, 읽기지도(읽기교육)관점,과정, 읽기지도(읽기교육)와 과정중심읽기지도,논리적사고력, 읽기지도(읽기교육)사례,모형 분석
- 읽기지도(읽기교육, 읽기학습) 중요성, 과정, 평가, 읽기지도(읽기교육, 읽기학습)와 적용학습, 읽기지도(읽기교육, 읽기학습)와 사회인지, 읽기지도(읽기교육, 읽기학습) 사례, 읽기지도(읽기교육) 방법과 과제
- 본문내용
-
읽기에 필요한 언어적 지식에는 어휘적 지식과 통사적 지식 등이 있다. 어휘는 문장의 의미를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며, 통사적 지식 없이 어휘만으로 문장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독자는 읽기 자료를 대할 때 통사적 지식에 근거를 두고 의미를 해석하게 된다. 외국어나 제2언어 읽기에서는 구두 언어와 문자 언어를 동시에 습득하여 가끔은 문자 언어가 구두 언어보다 먼저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모국어 읽기처럼 이미 습득한 언어적 지식의 도움을 받기 어렵다.
1.2. 텍스트에 관한 지식
텍스트 구조, 텍스트 유형, 텍스트의 내용에 관한 지식의 차이는 어휘와 문법 수준이 비슷한 수준의 학습자라도 글의 내용을 이해하는 데 차이를 보이게 한다.
-텍스트 구조: 텍스트를 이루고 있는 부분들 사이의 관계
-응집성: 언어적 지식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으나 언어적 측면 즉 단어나 문장 차원이 아닌 통일성을 가진 통합체로서의 응집성
텍스트를 일관성 있게 만들기 위해서는 응집성과 같은 추가적 언어적 특질이 있어야 하는데, 독자는 응집성을 위한 장치가 실제로 텍스트에 나타나 있을 때는 그것을 활용하여 문장 간 혹은 단락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그러한 장치가 없을 때는 앞뒤의 관계를 추론하여 파악하게 된다. 응집성에 대한 지식은 텍스트 속에 나타나는 특정 요소의 의미 파악 뿐 아니라 문장 간의 논리적 연결, 문맥의 관계 인식, 앞으로 나올 내용에 대한 추론 등을 가능하게 해 주어 의미 파악에 도움을 주므로 읽기 교육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야 한다.
1.3. 문화적 요인
글의 주제나 내용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중요하다. 자신의 문화적 배경과 친숙한 경우에는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글의 내용을 훨씬 쉽게 이해하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글의 형식에 대한 이해에 있어서도 문화적 배경에 따라 차이를 나타낸다. 또한 읽기 방식이나 태도에 따라서도 이해에 있어서 차이를 가져온다. 또 모국어에서 강조되는 읽기 기술과 전략이 외국어 읽기에 영향을 줄 수 있다.
2. 읽기 과제
2.1. 과제의 의미
과제란 학습자들이 막연히 의사소통 활동을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들이 완수해야 할 임무가 주어지는 것인데, 학습자들은 부여받은 임무를 완수하기 위해 의사소통을 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과제(task)라는 말은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으나 외국어 교육 분야에 있어서는 다음과 같이 여러 학자에 의해 정의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