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공동체에 관련한 아이들 교육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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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통신망에 연결된 컴퓨터를 통해 일어나는 일련의 지속적이고 다양한 상호작용의 집합체
* 네트(Net)로부터 출현한 사회적 집단들
* 주제에 대한 관심에 따라 특정한 경계 내에서 반복적인 접촉을 통해 사회적 관계가 가상공간에 만들어진것
1.지도방안
대상 : 초등학생
학습목표 : 사이버 공동체의 의미와 이가 가지는 장단점을 예를 통해 학습해 본다.허나 주로 사이버 공동체의 해악과 같은 부정적인 측면을 살펴보기로 하자
활동 개요 : 사이버 공동체의 사례(팬카페, 동호회, 자살사이트 등의 사례와 초등학생의 생활에서 찾아볼 수 있는 사례)를 제시하고 각자 자신의 경험을 말하는 시간을 가진다. 사이버 공동체에서 어떠한 공동체가 부정적인지 아이들이 토론하는 시간을 가지고 이를 일일이 분류하는 시간도 갖는다.
준비물 : 사이버공동체의 사례가 담긴 신문기사, 사이버공동체에 관한 관련 법률, 학습지
활동 과정
신문기사는 파워포인트 등으로 편집하여 학생들에게 보여주면서 사례를 소개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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