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개념 기능적 정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기능적 정의(functional definition)는 교육을 무엇을 이루기 위한 수단이나 도구로 규정하는 입장을 취하는 것이다. 사회과학자나 경제학자가 주로 선호하는 정의이며, 이들은 가치판단을 유보한 채 기능적 관점에서만 교육을 객관적으로 기술하고 서술하는 데 관심을 가진다. 이 정의는 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활동이나 현상들을 있는 그대로 정확하게 기술하려고 한다는 점에서 기술적 정의(descriptive definition)라고도 부른다.
예를 들어 ‘교육이란 국가, 사회발전을 위한 수단이다’, ‘교육은 경제발전에 필수적인 수단이다’, ‘교육은 신의 뜻을 실현하는 수단이다’라고 서술하는 것은 교육을 철저하게 기능적 관점에서 정의한 것이다. 그러나 교육을 기능적인 관점에서만 정의할 경우 교육은 도구화되고 수단시될 수 있으며, 교육 본래의 독자성과 자율성을 상실하게 될 수도 있다.
2) 규범적 정의
규범적 정의(normative definition)는 교육을 궁극적 목적이나 가치 추구에 관련시켜 규정하려는 것이다. 예를 들어 ‘교육은 인격 완성 및 자아실현의 과정이다’라는 정의는 교육이 외재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수단이 아니라 내재적 가치를 실현하는 과정임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교육은 그 자체로서 가치 있는 무엇인가를 실현해 가는 과정이라는 것이다.
기능적 정의와는 다르게 규범적 정의는 정의를 내리는 사람의 가치판단이 개입되기 때문에 항상 논쟁의 대상이 된다. 자신이 내린 정의가 설득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그 정의에 대한 정당화를 시도해야 한다. 여기서 정당화란 어떤 주장이나 명제에 대한 정당한 이유를 제시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규범적 정의를 시도하는 학자들은 그 정당한 이유를 외재적인 것에서 찾기보다는 내재적인 것에서, 즉 가치 있고, 바람직한 품성, 기질, 성향, 능력과 같은 것에서 찾으려고 하는 경향을 보인다고 할 수 있다.
3) 조작적 정의
조작적 정의(operational definition)는 교육이라는 활동이 가져다 줄 결과를 예측하여 교육을 이해하려고 하거나 설명하는 것이다. 어떤 활동 또는 계획을 실시한 후 그 결과로 인간 행동의 변화가 이루어졌다면 그 활동을 교육이라고 볼 수 있으며, 그렇지 않으면 교육이라고 볼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 조작적 정의에 의하면, 인간의 행동이 무계획적, 무의도적으로 이루어졌을 경우에는 이 활동은 교육이라고 부를 수 없다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교육은 단순한 성장, 성숙, 발달, 학습과는 구별되는 활동이다.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한 계획적, 의도적, 체계적 노력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행동이 의도하는 방향으로 변화가 일어나지 않았다면 그것 역시 교육이라고 부를 수 없다는 것이다.
4) 준거적 정의
준거적 정의(criteria definition)에 의하면 교육이란 어떤 행동이나 활동이 어떤 주어진 기준에 합치되었을 때 교육이라고 부를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정의는 영국의 교육철학자 피터스(R. S. Peters)에 의해 시도된 것으로 그의 저서 『윤리학과 교육』에서 어떤 활동을 교육이라고 부르기 위해 적용해야 할 세 가지의 엄격한 준거, 즉 규범적 준거, 인지적 준거, 과정적 준거를 제시해 놓았다.
(1) 규범적 준거
‘교육’이라는 것은 가치 있는 것을 그것에 헌신할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것을 포함한다(가치 기준). 이 준거에 의하면 우리가 학교에서 많은 지식을 전달하고 가르쳤지만 그것이 학생들의 삶을 가치 있는 방향으로 변화시키지 않았다면 그러한 활동은 교육이라 할 수 없는 것이다.
(2) 인지적 준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 천황제 - 기원, 의미, 역사와 문화, 근대의 군국주의, 현대에서의 천황의 의미
- [중국산문문학]노사(老舍)의 일생과 작품세계 조사
- 천황과 일본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