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개념 기능적 정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기능적 정의(functional definition)는 교육을 무엇을 이루기 위한 수단이나 도구로 규정하는 입장을 취하는 것이다. 사회과학자나 경제학자가 주로 선호하는 정의이며, 이들은 가치판단을 유보한 채 기능적 관점에서만 교육을 객관적으로 기술하고 서술하는 데 관심을 가진다. 이 정의는 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활동이나 현상들을 있는 그대로 정확하게 기술하려고 한다는 점에서 기술적 정의(descriptive definition)라고도 부른다.
예를 들어 ‘교육이란 국가, 사회발전을 위한 수단이다’, ‘교육은 경제발전에 필수적인 수단이다’, ‘교육은 신의 뜻을 실현하는 수단이다’라고 서술하는 것은 교육을 철저하게 기능적 관점에서 정의한 것이다. 그러나 교육을 기능적인 관점에서만 정의할 경우 교육은 도구화되고 수단시될 수 있으며, 교육 본래의 독자성과 자율성을 상실하게 될 수도 있다.
2) 규범적 정의
규범적 정의(normative definition)는 교육을 궁극적 목적이나 가치 추구에 관련시켜 규정하려는 것이다. 예를 들어 ‘교육은 인격 완성 및 자아실현의 과정이다’라는 정의는 교육이 외재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수단이 아니라 내재적 가치를 실현하는 과정임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교육은 그 자체로서 가치 있는 무엇인가를 실현해 가는 과정이라는 것이다.
기능적 정의와는 다르게 규범적 정의는 정의를 내리는 사람의 가치판단이 개입되기 때문에 항상 논쟁의 대상이 된다. 자신이 내린 정의가 설득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그 정의에 대한 정당화를 시도해야 한다. 여기서 정당화란 어떤 주장이나 명제에 대한 정당한 이유를 제시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규범적 정의를 시도하는 학자들은 그 정당한 이유를 외재적인 것에서 찾기보다는 내재적인 것에서, 즉 가치 있고, 바람직한 품성, 기질, 성향, 능력과 같은 것에서 찾으려고 하는 경향을 보인다고 할 수 있다.
3) 조작적 정의
조작적 정의(operational definition)는 교육이라는 활동이 가져다 줄 결과를 예측하여 교육을 이해하려고 하거나 설명하는 것이다. 어떤 활동 또는 계획을 실시한 후 그 결과로 인간 행동의 변화가 이루어졌다면 그 활동을 교육이라고 볼 수 있으며, 그렇지 않으면 교육이라고 볼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 조작적 정의에 의하면, 인간의 행동이 무계획적, 무의도적으로 이루어졌을 경우에는 이 활동은 교육이라고 부를 수 없다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교육은 단순한 성장, 성숙, 발달, 학습과는 구별되는 활동이다.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한 계획적, 의도적, 체계적 노력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행동이 의도하는 방향으로 변화가 일어나지 않았다면 그것 역시 교육이라고 부를 수 없다는 것이다.
4) 준거적 정의
준거적 정의(criteria definition)에 의하면 교육이란 어떤 행동이나 활동이 어떤 주어진 기준에 합치되었을 때 교육이라고 부를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정의는 영국의 교육철학자 피터스(R. S. Peters)에 의해 시도된 것으로 그의 저서 『윤리학과 교육』에서 어떤 활동을 교육이라고 부르기 위해 적용해야 할 세 가지의 엄격한 준거, 즉 규범적 준거, 인지적 준거, 과정적 준거를 제시해 놓았다.
(1) 규범적 준거
‘교육’이라는 것은 가치 있는 것을 그것에 헌신할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것을 포함한다(가치 기준). 이 준거에 의하면 우리가 학교에서 많은 지식을 전달하고 가르쳤지만 그것이 학생들의 삶을 가치 있는 방향으로 변화시키지 않았다면 그러한 활동은 교육이라 할 수 없는 것이다.
(2) 인지적 준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법적 교수 요목과 개념ㆍ기능적 교수 요목의 특징에 대해 서술하고 두 교수 요목이 갖는 공통적인 문제점과 그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교육과정과는 다르게 말할 수 있으며 교육과정의 평가단계를 제외한 다른 면을 위한 계획을 서술하는 것이라 정의했고, 교수 요목을 무엇을 배울 것인가의 핵심 내용과 배울 내용을 어떻게 선정하고 배열할 것인가에 대한 원리를 제공해 놓은 것이라고 정의했다. 교수 요목이 제시되면 이를 바탕으로 학습지도안이 구체적으로 작성될 수 있다. 그러므로 문법적 교수 요목과 개념ㆍ기능적 교수 요목의 특징에 대해 서술하고 두 교수 요목이 갖는 공통적

  • [교육학] 개별화학습
  • 교육개인차가 반영된교육의 기회 균등타고난 소질 개발국가의 교육력 증대:개인의 교육력 극대화(3)개별화 수업에 대한 필요성능력적 특성* 적성 * 수업이해력*선수학습 능력비능력적 특성* 인지 양식*지구력*교과목에 대한 흥미* 자아 개념* 급우에 대한 태도1. 학습자의 개인차 요인개인의 특성고려선별적 교육방법개인의 특성 고려+ 수업 및 학습조건의 선택개인의 특성 고려+ 수업 및 학습조건의 선

  • 청소년 활동지도방법
  • 정의적 특성 : 가치, 태도, 의견, 신념, 책임감, 인내력, 통제력, 필요, 요구, 동기, 흥미, 선호도 등 인성적 특성운동적 특성 : 감각을 통하여 사물에 대해 인식하는 것인 지각, 준비도의 자세, 구체적인 기술적 행동, 신체적 운동활동 등교육적 특성 : 언어능력, 교육수준, 지식, 경험인구사회학적 특성 : 연령, 성, 사회문화적 배경 등 청소년활동지도 방법도입을 하는 일유도하거나 동기유발하는 일활동내용, 개념, 문제해결의 단서 등을 제시하는 일

  • [교육학개론] 교육의 개념을 기능적 정의, 규범적 정의, 조작적 정의로 나누어 설명하시오
  • 교육의 개념을 기능적 정의, 규범적 정의, 조작적 정의로 나누어 설명하시오.목차Ⅰ. 서론Ⅱ. 교육의 개념에 대한 이해1. 기능적 정의2. 규범적 정의3. 조작적 정의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교육의 개념은 정의(定義)에 의해서 그 의미가 분명해진다. 즉, 개념의 의미를 구체적으로 밝히는 것이 정의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정의는 단순한 약속이기 때문에 사실적 진위(眞僞)를 따질 수가 없다. 그래서 정의는 언제나 정의에 의해서 진(true by definition

  • 교육의 개념정의, 교육의 기본조건, 교육의 요소
  • 교육의 개념정의, 교육의 기본조건, 교육의 요소목차I. 교육의 개념1. 어원에서 본 교육의 개념 정의2. 교육현상적 입장의 교육의 개념 정의1) 규범적 정의2) 기능적 정의 3) 조작적 정의II. 교육의 기본조건과 교육의 요소1. 교육의 기본조건1) 의도성2) 계획성3) 가치지향성4) 전인성2. 교육의 요소1) 교육의 주체2) 교육의 객체3) 교육의 매개체4) 상호관계I. 교육의 개념교육에 관한 개념 정의는 사상적 배경 및 학자들의 관점과 교육의 과정 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