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교육과정과 관찰 실제 사회생활영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유치원교육과정에서 사회생활은 유아가 자신을 알고 소중하게 여기며, 다른 사람과 함께 살아가는 방법을 익히고, 주변 세계에 관심을 갖고 적응해 나갈 수 있는 기초능력을 기르기 위한 영역이다.
2.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과 사회생활영역
내용체계를 보면 ‘나를 알고 사랑하기’ ‘가족과 함께 생활하기’ ‘이웃과 더불어 생활하기’ ‘사회 현상에 관심가지기’의 네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교육내용으로는 ‘여기기, 하기, 조절하기, 지내기, 협력하기, 생활하기, 존중하기, 지키기, 관심가지기’등으로 지식보다 기능이나 가치 및 태도를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기능이나 가치와 태도는 직접 생활하는 것을 관찰하지 않으면 발견하기 어려운 부분이기 때문에 사회생활영역은 생활중심이며, 이를 평가하기 위한 적절한 방법이 관찰법에 있다.
즉, 어떠한 증거나 결과물의 형태로 존재하지 않고 무형의 형태로 남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관찰법이 주요 평가방법이 된다.
사회생활의 대표적 특성인 도덕성 연구에서 지식을 가지는 것보다 실천하는 것이 더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어, 실천의 여부는 직접 관찰을 통해 이루어진다.
사회생활영역의 교육목표가 ‘자신과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을 기른다.’이므로 평가목표 역시 자신과 다른 사람을 존중하며 더불어 생활할 수 있으며, 사회적 지식과 태도를 익히는지 알아보는데 있다.
세부적인 평가관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신에 대한 긍정적 개념을 기초로 자신의 일을 계획하고 실천하며, 자기의 감정을 알고 조절하는 능력이 있는지 평가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