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교육과정과 관찰 실제 사회생활영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사회생활영역]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 사회생활영역의 특징,목적,내용,교수학습방법,지도방법,평가
- [아동건강교육]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과 표준보육과정에서의 건강교육 과정의 공통점과 차이점, 영유아건강관련 기사 2개, 논문1개 요약[출처표기, 공통/B형]
- [유아교육논문]만2,3,4,5세 유아교육내용 표준화를 위한 연구
- 유아교육 요리활동
- 원서번역 과제 [Play at the center of the Curriculum] 6장 번역 - Chapter 6 - Play as a Tool for Assessment
- 본문내용
-
유치원교육과정에서 사회생활은 유아가 자신을 알고 소중하게 여기며, 다른 사람과 함께 살아가는 방법을 익히고, 주변 세계에 관심을 갖고 적응해 나갈 수 있는 기초능력을 기르기 위한 영역이다.
2.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과 사회생활영역
내용체계를 보면 ‘나를 알고 사랑하기’ ‘가족과 함께 생활하기’ ‘이웃과 더불어 생활하기’ ‘사회 현상에 관심가지기’의 네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교육내용으로는 ‘여기기, 하기, 조절하기, 지내기, 협력하기, 생활하기, 존중하기, 지키기, 관심가지기’등으로 지식보다 기능이나 가치 및 태도를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기능이나 가치와 태도는 직접 생활하는 것을 관찰하지 않으면 발견하기 어려운 부분이기 때문에 사회생활영역은 생활중심이며, 이를 평가하기 위한 적절한 방법이 관찰법에 있다.
즉, 어떠한 증거나 결과물의 형태로 존재하지 않고 무형의 형태로 남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관찰법이 주요 평가방법이 된다.
사회생활의 대표적 특성인 도덕성 연구에서 지식을 가지는 것보다 실천하는 것이 더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어, 실천의 여부는 직접 관찰을 통해 이루어진다.
사회생활영역의 교육목표가 ‘자신과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을 기른다.’이므로 평가목표 역시 자신과 다른 사람을 존중하며 더불어 생활할 수 있으며, 사회적 지식과 태도를 익히는지 알아보는데 있다.
세부적인 평가관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신에 대한 긍정적 개념을 기초로 자신의 일을 계획하고 실천하며, 자기의 감정을 알고 조절하는 능력이 있는지 평가해야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