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지도안 단어 여행 형태소 단어 형성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여러분, 저와 함께 단어 여행을 떠나게 된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여러분은 음식을 만들어 본 경험이 있나요? 아귀찜이나 버섯전골 등 고난도의 음식을 만들어 본 사람은 없더라도 대부분 라면은 끓여 본 경험이 있을 겁니다. 끓는 물에 면과 스프만 넣어도 맛있는 라면을 만들 수 있지요. 하지만 여기에 떡이나 만두, 계란 등을 넣으면 떡라면, 만두라면, 계란라면 등 새로운 메뉴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단어도 마찬가지입니다. 혼자서도 사용될 수 있지만 다른 말들과 결합하면 새로운 단어를 만들어낼 수 있는 것입니다. 자, 그럼 우리 친구들, 다음의 예들을 살펴봅시다.
이와 같이 최소한의 뜻을 가진 말에 또 다른 말을 결합시키면 새로운 낱말을 만들 수 있습니다. 라면에 떡을 넣으면 떡라면이, 만두를 넣으면 만두라면이라는 새로운 메뉴가 만들어지듯이 말입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낱말을 만들어 씀으로써 우리는 언어생활을 더욱 풍부하고 다양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번 단원에서는 (1) 형태소와 (2) 단어 형성법을 통해 형태소의 개념과 단어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두들 저와 함께 단어 여행을 떠날 준비가 되셨나요? 그럼 출발해봅시다.
(ㄱ) 물
☞ ‘물’이라는 홀로 쓰일 수 있는 하나의 말이 한 낱말을 이룬 예.
(ㄴ) 물가, 물개, 물거품, 눈물, 설탕물, 국물
☞ ‘물’이라는 말에 다른 말이 결합되어 새로운 낱말을 이룬 예.
(ㄷ) 햇밤, 햇고구마, 햇과일
☞ ‘그 해에 산출된’이라는 뜻의 ‘햇-’이라는 말에 ‘밤’, ‘고구마’, ‘과 일’ 등의 말들이 결합하여 새로운 낱말을 이룬 예.
(ㄹ) 나무꾼, 사냥꾼,
☞ ‘나무’와 ‘사냥’이라는 말에 ‘어떤 일을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이라 는 뜻의 ‘-꾼’이라는 말이 결합하여 새로운 낱말을 이룬 예.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