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 유형에 따른 영아의 언어발달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언어는 소리와 뜻을 연관 짓는 인가의 상호가의 의사소통 수단이다. 언어를 통한 상호소통은 기능적인 측면에서 단순한 표현과 의미전달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표현하기 위해서 의미를 구성하고 이해하기 위해 그 의미를 재구성하는 사고과정을 포함한다. 특히 영아기의 언어는 주위사람들과 관게 속에서 의사소통을 통하여 언어를 획득해가며, 전언어적 시기에서 언어적 시기로 전이가 이루어지면서 언어 사용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기 때문에, 영아기는 언어습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시기이다.
사전검사는 영아의 수용언어, 표현언어, 어휘력, 읽기 행동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으며, 그 점수를 바탕으로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여 교사의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을 실시하기 전 각 상호작용 유형의 집단에 배정된 영아들이 수용언어, 표현언어, 어휘력, 읽기 행동에서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사호검사에서는 집단 간의 차이를 보다 명확하게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검사와 동일하게 각 검사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한 후 사전검사의 점수를 통제하고 사후검사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공분산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사후검사의 집단 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후 Scheffe 검증을 실시하였다. 그림책 다루기 행동은 사전, 사후 검사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각 범주별 빈도와 백분율을 구했다. 영아의 언어적, 행동적 반응검사는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 하는 과정을 녹화하여 분석기준에 근거해서 빈도를 내고 각 유형별 교사에 따라 빈도를 점수로 하여 카이스퀘어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의 S구, E구, Y구에 위치한 10곳의 어린이집 4세반 교사 15명과 2세 영아 90명이 있었다. 대상 선정은 교사가 영아에게 그림책을 읽어줄 때의 상호작용을 관찰하고 선행연구들을 종합적으로 반영하여 상호작용 유형을 구분하여 교수적인 상호작용 유형의 교사 5명, 확산적 상호작용 유형의 교사 5명, 소극적 상호작용 유형의 교사 5명과 그들의 교실 학급에 있는 영아 각각 30명씩을 총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교사의 상호작용 유형에 따라 영아의 언어발달과 상호작용 과정에서 나타나는 영아의 언어적 반응, 행동적 반응을 비교하기 위하여 사전검사, 그림책 읽기 과정에서의 영아의 반응 검사, 사후검사를 하였으며, 교사와 영아의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은 교사의 상호작용 유형에 따라 16권의 그림책을 8주 동안 매주 2권씩 자유선택활동시간 책보기 영역에서 교사와 소집단인 2-3명의 영아와 함께 한 번에 한 권씩 읽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영아의 언어발달의 연구도구는 취학 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 척도를 사용하여 수용언어, 표현언어를 측정하였으며, 어휘력 검사는 Beck, McKeown 그리고 Kucan(2002)의 어휘선정기준에 의해 본 영구자가 제작한 연구도구를 사용하였다. 또한 영아의 읽기 행동은 Sulzby(1985)의 읽기 행동 기준의 연구도구를 사용하였으며, 그림책 다루기 행동은 Schickedanz(1986, 1999)의 그림책 다루기 행동 기준을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영아의 언어적, 행동적 반응의 연구도구는 Lamme 과 Packer(1986), 이영자, 이종숙(1996)의 분석기준을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읽기 행동 검사도구로는 교사의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을 실시하기 전ㅌ과 후의 4세 영아들의 읽기 행동을 알아보기 위해 Sulzby(1985)의 읽기 행동 기준의 연구도구를 참조하여 예비조사를 hd해 적절성을 검증하 수 분석 기준에 반영하였다. Sulzby(1985)의 그림책 읽기 행동은 이야기가 형성되지 않은 그림 읽기 시도, 이야기 시도, 이야기가 형성된 기림읽기 시도, 문어적 읽기 시도, 문자읽기 시도로 네 가지 행동범주로 구성되어 있다. 예비검사 결과 문자읽기 시도의 하위 항목인 ‘일관되지 않은 전략으로 읽기’와 ‘독립적으로 읽기’는 2세 영아들 에게는 나타나지 않아 분석기준에서 제외시켰으며, 아무런 읽기 행동을 하지 않는 영아에게는 0점으로 점수화하였다. 읽기 행동 범주는 1단계에서 4단계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각 2-4단계의 하위단계가 있다. 그러므로 하위 단계를 포함한 총 11단계로 구분하여 한 단계를 1점씩 점수화 한다. 따라서 읽기 행동 점수는 최저 0점에서 최고 11점의 범위를 갖지만 본 연구에서는 대상 영아의 연령이 낮은 관계로 최저 0점에서 최고 9점을 나타냈다.
그림책 다루기 행동에서는 교사의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을 실시하기 전과 후의 4세 영아들의 그림책 다루기 행동을 알아보기 위해 Schickedanz(1986, 1999)의 그림책 다루기 행동 기준을 예비조사를 통해 본 연구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예비검사 결과 그림책 다루기 행동검사는 범주 중 ‘그림책을 읽어달라고 가져오기’는 나타나지 않고 검사자에게 그림책을 다 들려주고 또 다른 그림책을 들려주겠다고 하는 행동이 나타나서 ‘그림책을 다시 읽어주겠다고 하기’를 첨가시켰으며, 그림책 장을 넘기는 과정에서도 한손에 그림책을 한 장씩 넘기되 그림은 보지 않고 넘기기만 하는 행동이 발견이 되어 ‘그림책의 그림을 보지 않고 그림책 장을 넘기기’의 항목을 포함시켰다. 또한 ‘그림책을 손에 잡고 구기고 흔들기’, ‘그림책을 의도적으로 찢기’의 행동은 예비연구와 본 관찰에서도 나타나지 않아 분석기준에서 제외시켰다. 방법은 검사자가 영아에게 읽고 싶은 그림책을 책꽂이에서 가져와 글 그림책을 읽어달라고 하여 그림책을 가져오는 순간부터 그림책을 정리하는 순간까지 전 과정을 녹화 한 후 그림책 한 권당 나타난 행동을 각 범주별로 빈도를 측정한다.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 유형에 따른 영아의 반응 분석도구의 예는 다음과 같다.
- 읽기 행동 검사 도구 -
- 그림책 다루기 행동 관찰 도구 -
교사의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 유형별 영아의 행동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집단별 반응에 대한 빈도와 백분율 또한 x제곱분석과 유형별 행동적 반응의 법주별 점수는 다음 막대그래프와 같다.
- 상호작용 유형별 영아의 행동적 반응 -
- 상호작용 유형별 행동적 반응의 범주별 점수 -
본 연구를 통해 교사의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 유형에 따라 영아의 수용언어, 표상언어의 향상에 미치는 효과는 서로 다름을 제시하였다. 특히 확산적 상호작용 유형의 교사들은 영아의 수용언어, 표현언어의 향상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었으며 거기에 반하여 교수적 상호작용 유형, 소극적 상호작용 유형은 서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보이고, 교사의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 유형에 따라 영아의 어휘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또한 확산적인 상호작용 유형의 교사가 영아들에게 가장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교수적 상호작용 유형의 교사, 소극적 상호작용 유형의 교사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사의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 유형에 따라 영아의 읽기행동 향상에 미치는 효과는 서로 다름을 제시하였다. 영아의 읽기행동의 향상에 미치는 효과는 확산적 상호작용 유형의 교사들이 영아의 읽기 행동의 향상에 미치는 효과는 확산적 상호작용 유형의 교사들이 영아의 읽기행동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었으며 거기에 반하여 교수적 상호작용 유형, 소극적 상호작용 유형은 서로 차이가 없는 거으로 보인다. 또한 교사의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유형에 따라 영아의 그림책 다루기 행동은 확산적 상호작용 유형에서 가장 긍정적인 영향을 나타냈다는 결론을 얻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언어교육3공통 유아언어발달설명하는3가지이론 행동주의 상호작용주의 사회적 상호작용주의언어교육 내용특징 교사계획한 유아언어교육활동계획안작성하시오00
  • 언어, 인지, 사회, 정서 등의 생활영역이 상호 관련되어 효과적으로 긴밀하게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수 있는 방법으로 언어교육의 내용이 되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가 분절되기보다는 통합된 전체로서 경험하고 학습할 수 있는 총체적 방법 지향을 의미한다. 이 장에서는 유아언어교육3공통 1. 유아의 언어발달을 설명하는 이론들 중 3가지 이론(행동주의, 상호작용주의, 사회적 상호작용주의)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각 이론과 관련된 언어교육방법

  • 책을 이용한 유아와 어머니의 언어적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논문
  • 언어적 상호작용( mother-child verbal interaction)책읽기(book reading)서 론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유아는 가정에서 삶의 첫 발을 내딛고, 그 속에서 성인기를 향한 삶의 방식을 가꾸며 타인과 세계를 바라보는 눈을 기르게 된다. 그러므로 가정은 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가장 자연스럽고 의미있게 도울 수 있는 양육의 장소인 동시에 교육의 출발점이라 할 수 있다.특히 유아의 일차적인 양육자이며 유아가 생애 처음으로 만나는 교사인 어머니는 유아의 발달 과

  • 유아기 언어발달
  • 발달하게 되고 영아기에서 유아기 초기까지 많이 나타났던 과잉일반화와 축소화현상도 어휘의 증가와 문법의 획득으로 인해 점차 사라지게 된다. 또한 문장이나 단어 앞에 ‘안’자만 붙이던 부정문의 형태가 유아기말에 이르러 올바른 형태를 갖추게 된다.그리하여 유아들은 분명하게 이야기할 수 있으며 또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하여 자신의 새로운 생각을 표현하고 질문을 많이 하고 토의에도 참여할 수 있다. 이렇게 언어를 통해 타인과 상호작용

  • [영유아교육] 언어발달과 교육적 적용
  • 읽기 발달의 효과 (3) 읽기 발달 단계(4) 이야기책 읽기의 발달 단계3. 쓰기 발달 10(1) 쓰기에 대한 유아의 인식 (2) 쓰기 발달의 효과 (3) 쓰기 발달 단계4. 음성언어, 읽기, 쓰기의 발달 비교 13Ⅲ. 영아의 발달적 행동에 따른 적합한 놀잇감 및 교육 활동 151. 놀잇감 및 교사의 역할의 중요성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목적과 방법
  • 교사는 유아와 상호 작용할 때 인정하기, 행동모범 보이기, 지원하기, 지지하기, 비계설정하기와 같은 비 지시적 유형은 물론 함께 활동하기, 시범 보이기, 지시하기와 같은 지시적 유형에 이르기까지의 다양한 상호작용을 적절하게 적용한다. 4) 교사는 평가가 통합되어 이루어지도록 한다. 교사는 유아의 놀이 행동을 계속 관찰하여 교육활동 계획, 운영, 평가가 통합되어 이루어지도록 한다. 평가 결과는 발달 및 생활영역에서의 유아 발달 정도와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