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논술의 의미, 논술의 특징, 논술의 과정, 논술과 윤리교육, 논술과 독서교육, 논술의 요령, 논술의 사례, 논술의 신장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0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논술의 의미

Ⅲ. 논술의 특징

Ⅳ. 논술의 과정

Ⅴ. 논술과 윤리교육

Ⅵ. 논술과 독서교육

Ⅶ. 논술의 요령

Ⅷ. 논술의 사례
1. 사례 1
2. 사례 2
3. 사례 3

Ⅸ. 논술의 신장 방안
1. 좋은 글을 많이 읽어야 한다[多讀]
2. 글을 많이 써 보아야 한다[多作]
3. 많이 생각하여야 한다[多商量]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논술을 말하거나 가르치는 사람들이 인지주의 입장에서 생각의 범위나 논지를 풀어 가는 과정에 초점을 두어 설명하려 하고 있다. 이것이 우리의 논술이라는 개념을 뿌리부터 흔들어 놓고 있다. 논술은 생각의 범위나 논지를 풀어 가는 과정을 서술하는 것이 아니다. 논술은 자기의 경험, 주위의 사물, 자연 환경 등을 통해 통찰된 내용이 자아 정체( Identity)로 형성되어 자기로부터 쏟아져 나온 것이다. 논술은 쌓아진 지식을 통하여 자아 형성된 자기 정립을 이론으로 전개 서술하거나 실존의 자아실체를 표현한 것이지 자아형성의 인지 과정을 서술하는 것이 아니다. 지식의 인지 과정을 밑바탕에 두고 실시되는 대학입시에서 실시되는 논술고사는 논술이라는 과목으로 학생들을 획일화시키고, 논술자체를 일정한 틀 속에 묶어놓도록 가속화할 뿐이다. 바로 논술의 형식, 서술방법, 표현법까지 틀 속에 묶어두게 되는 결과를 초래한다. 가장 큰 이유는 논술을 기술 [Skill]이나 훈련 [Trainning]으로 극복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잘못된 인식으로 논술이 학부형과 수험자에게는 괴물로, 학원가에는 황금상자로 둔갑하여 교차하고 있는 것이다. 실제 논술을 가르치는 강의자들까지 어휘, 문장, 문단 구성, 문단 쓰기 등을 단계적으로 연습과 훈련을 시켜야 한다고 예시문을 작성하여 유인물로 사용하고 있다. 또 논술에 나올 수 있는 예시문들을 작성하여 사전에 훈련하는가 하면, 논제가 무엇이 나올 것이다 하고 예견해서 학생들에게 사전 교육을 시키고 있다. 이러한 실태는 학생들에게 논술에 나올 만한 책의 내용을 기억하고 암기해야 한다는 의미도 내포하고 있다. 결과는 논술이 또 하나의 과외로 등장했다.
논술은 지식의 인지과정을 서술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정립된 정체를 논제를 통해 구체적으로 표현한 것일 뿐이다.
참고문헌
○ 교학사(2007), 논술
○ 김윤식 외(1994), 완벽 논술문, 이렇게 써라, 문학 사상사
○ 성기조(1994), 논술, 도서출판 학영사
○ 조광제(1995), 논술교육의 의의와 논술지도의 실제, 영남철학회소식, 통권 제12호
○ 중앙교육진흥연구소(1999), 논술 이끌기
○ 한국대학교육협의회(2008), 논술 길라잡이 Ⅲ - 인문계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출판문화론] 독서진흥운동
  • 방안으로서 독서력 강화 노력이 요구된다.다매체시대에도 종이책 중심의 독서를 강조해야 하는 이유는 오랜 역사를 통해 독서가 이성을 고무시킨다는 사실이 널리 인정받고 있기 때문이다. 글이 가지고 있는 연속적이고 진술적인 특성이 지식의 분석적 처리를 조장하기 때문에 글을 읽는다는 것은 결국 사고의 흐름을 쫓아 상당한 수준의 분류, 추론, 추리 능력이 강화된다. 또한 독서를 습관화할 경우 능동적 정보추구, 정보인식, 수용과정 그리고 보

  • [학업계획서] 대입합격을 위한 학업계획서, 자기소개서 작성법
  • 교육 활동을 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실천 교육을 지향하는 동국대학교 경영대학이 제게 좋은 안내자가 되 주리라 확신합니다(2) 지적 활동 저는 고교 졸업 후 지금까지 내세울 만한 지적활동은 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제 은행업무와 관련 된 필요한 공부들은 먼저 찾아서 열심히 한 편입니다. 입행 후 지금까지 은행에서 금융경제학 및 어음수표법 민상법 신용분석 여신심사 등에 이르는 금융단 프로그램을 이수하였습니다. 또한 요즘은 고객들이

  • [교육학] 대학논술지도의 효율적인 작성법과 실제예문
  • 과정과 절차를 이해하고 일상적인 독서나 언어 생활에서 활용하는 일은 논리적 사고력 증진에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논설문이나 설명문과 같은 글을 읽을 때는 물론이고 다른 사람의 말을 들을 때에도 전제와 결론과의 관계가 논리적으로 타당한가에 관심을 갖고 검토하거나 논거가 객관적이고 결론의 도출에 타당한가 등을 분석하는 활동은 논리적 사고력 증진의 첩경이 될 것이다.2) 논리적 사고는 창의력에 기초우리시대 교육에 화두는 창의력이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독서 활동을 함. 책에 대한 자신의 다양한 의견과 비판을 충분히 보여주며 깊이 있고 의미 있는 독서 활동을 보여줌.6. (1학기) ‘난쟁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조세희)’, ‘깊은 강은 멀리 흐른다(김영현)’, ‘봄날(임철우)’, ‘당신의 왼편(방현석)’, ‘노동의 새벽(박노해)’, ‘나의 칼 나의 피(김남주)’ 등의 책을 읽으며 인간과 인간을 둘러싼 사회 현실의 문제에 대해 깊이 고민하고 연구함. 더 나아가 독서를 통해 사회 현상을 성찰하는 과정에서

  • [졸업][문헌정보]초 · 중 · 고 학교도서관의 필요성과 활성화 방안
  • Ⅰ. 서론오늘날 입시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 알맞은 인재양성을 위해 교육계에서 많은 변화를 꾀하고 있다. 다시 말하면 93년의 대학수학능력평가나 95년의 주입식, 암기 식의 획일적인 교육에서 벗어나 창의적이고 종합적인 사고력을 바탕으로 한 자료중심의 토론식 수업이나 독서지도, 실험실습, 연구테마나 과제해결식의 수업진행이라는 교육개혁방안, 그리고 98년의 2002년부터 대학무시험입학전형 전면도입 즉, 대학입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