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언과 국어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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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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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준어 : 표준어는 사전적 의미로 ‘교양 있는 사람들이 두루 쓰는 현대 서울말’로 정의 내릴 수 있다. 즉, 사회, 문화, 정치, 교육 등 모든 분야에서 중심을 이루고 있는 서울지역의 말이 전 국민이 사용해야하는 표준어가 된 것이다.
방언 : 방언은 사전적 의미로 한 언어 내부에 나타나는 변인양상으로서 특정한 지역이나 계층에 독점적으로 사용되는 음성, 음운, 문법, 어휘의 체계를 말한다. 방언은 지리적, 사회적, 문화적인 특징에 의해서 한 지역 공동체에서 쓰이는 의사소통체계인 것이다.
2. 표준어와 방언의 특징
표준어의 특징
- 한 나라에서의 공용어로 쓰는 체계이다.
- 국가의 중심이 되는 특정지역의 말이다.
- 전 국민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여러 지역어 중 하나이다.
- 국어의 순화와 발전에 기여한다.
- 언어교육적 측면에서 효율적이다.
방언의 특징
- 특정지역의 방언은 표준어나 다른 지역의 방언과 차이를 나타낸다.
- 참고문헌
-
* 참고자료
김은미, 지역방언을 활용한 국어지식교육 연구, 한국 교원대 석사, 2004
김주선, 국어교육으로서 방언교육 연구, 전북대 교육 대학원 석사, 2004.8
임칠성, 지역어와 국어교육, 국어 교육학 연구 13집, 2001
신희삼, 방언 영역의 교재 구성에 관하여, 국어교육학 연구 14집, 2002
윤천탁, 방언의 국어교육적 의의, 청람어문교육 27집, 2003
초ㆍ중ㆍ고등학교 국어과ㆍ한문과 교육과정 기준(1946~1997) 교육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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