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 지도안 및 교재 분석 한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996년 한국의 텔레비전 드라마가 중국에 수출되고, 2년 뒤에는 가요가 알려지면서 아시아를 중심으로 대한민국의 대중문화가 대중적 인기를 얻게 된 현상을 일컫는다. 한류라는 용어는 한국의 대중문화가 알려지면서 대만, 중국, 한국 등에서 사용하기 시작하였으며, 중국에서 한국 대중문화에 대한 열풍이 일기 시작하자 2000년 2월 중국 언론에서 이러한 현상을 표현하기 위해 한류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널리 알려졌다.
이후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은 중국뿐 아니라 타이완·홍콩·베트남·타이·인도네시아·필리핀 등 동남아시아 전역으로 확산되었다. 특히 2000년 이후에는 드라마·가요·영화 등 대중문화만이 아니라 김치·고추장·라면·가전제품 등 한국 관련 제품의 이상적인 선호현상까지 나타났는데, 포괄적인 의미에서는 이러한 모든 현상을 가리켜 한류라고 한다.
이런 한류를 통해 흥미를 가질 수 있고 좀 더 재미있게 한국어를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게 목표이다.
2. 한국문화 교재 분석 및 비평
1) 교재의 목적
한국어 초급 단계의 학습을 끝내고 중급 수준의 학습자에 초점을 맞춘 것이다. 따라서 초급에서 다져진 읽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인 동시에 고급 단계로 나아가기 위한 교재이며 글을 읽고 해독하는 이해 능력이 향상될 뿐 아니라, 읽은 글을 재구성하고 재창조하는 능력 또한 향상될 것이며, 영화와 드라마를 통해 재미있고 쉽게 한국어를 배우는데 있다.
2) 교재의 특성
이 교재는 들어가기, 읽기1 읽기2 실력 올리기 어휘 쉬어가기 순서로 학습이 진행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이 단계는 외국인 학습의 능력을 고려하여 단계별 수준에 맞게 수업을 진행하는데에 있다.
참고문헌
5. 참고문헌
교재 : 쉽게 배우는 한국어 독해 (중급1)
http://blog.naver.com/kmc87/220192075502 - 드라마 영상자료
http://tvcast.naver.com/v/762366 - 한류소개 영상 kcs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학교 지리과 수업 지도안
  • 학습자 이해도 분석 조사대상 : 제 1학년 6반 40명 자 료 : 1학기 중간 고사(1) 학습의 기저 (가) 중학교 1학년 사회 성적의 학반별 비교(만점:100점)학 반12345678평 균평균69.572.571727271.570.57071☞ 학급 평균 점수는 71.5점으로 학년 평균 점수 71보다 다소 높다. (2) 통일 의식 조사단원 주제인 북부지방과 관련하여 우리나라와 북한과의 통일에 대한 의식 조사 및 북한에 대한 기본 이해 정도를 점검. (가) 북한경제 상황에 대한 이해정도북

  • [중국어과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중국어과 학습지도안 - 第十课。天安门广场怎么走?
  • 학습보조자료(1) 교사 : 교재, 학습지도안, ppt자료(동영상, 사진, 텍스트자료), 단어카드, 칠판, 분필 등(2) 학생 : 교재, 필기도구 등4. 단원의 학습내용과 목표(1) 학습내용 외국인 玛丽가 지나가다 만난 중국인 南南에게 천안문광장을 찾아가는 길을 묻는 내용이다. ◈ 의사소통기능 ☞ 길을 묻는 표현 : 请问,天安门广场怎么走? ☞ 교통수단 이용하기 : 能坐公共汽车吗? ◈ 어법과 단어 ☞「개사」‘从’, ‘离’, ‘往’, ‘到’ 의 쓰임☞ 다양한

  • [학습지도안] 사회과 교수 수업지도안 개발 및 모의 수업
  • 학습지도안 과정학습내용교수 - 학습 활동수업방법수업자료시간(분)교사활동학생활동도입인사및준비* 인사한다.(안녕하세요.)* 출석을 점검하고, 학생들의 분위기를 정돈시킨다.* 인사한다.(안녕하세요.)* 교재 및 필기구 등을 준비하고, 자세를 바로 한다.-사회시간에는 항상 5명~6명의 학생들이 책상을 붙여 조별 학습을 한다.5(5)전시학습내용확인* 진단평가를 실시한다.(교안1)(자, 오늘은 지난 시간에 예고한대로, 간단한 퀴즈를 보

  •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연결어미 교수방안 연구
  •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연결어미 교수방안 연구‘-고’와 ‘-아서/-어서’를 중심으로차례서론1.1 연구 목적과 필요성1.2 연구 방법과 절차2.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검토3. 연결어미 ‘-고’와 ‘-아서/-어서’의 의미 분석3.1 ‘-고’의 특성과 의미 분류3.2 ‘-아서/-어서’의 특성과 의미 분류3.3 한국어 교재에 제시된 ‘-고’와 ‘-아서/-어서’의 분석4.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고’와 ‘-아서/-어서’의 교수 방안5. 결론 및 제언1. 서론1.1

  • [배론 최신A+]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 절차를 정리하고 각 단계에서 유의할 사항을 제시해 보시오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과정및교수요목설계)
  • 분석1.1 내용정리1.2 유의 사항2. 요구분석2.1 내용정리2.2 유의 사항3. 교육 목적 및 교육 목표3.1 내용정리3.2 유의 사항4. 교육 내용 선정 및 구성4.1 내용정리4.2 유의 사항5. 교수 학습 방법 선정5.1 내용정리5.2 유의 사항6. 평가지침 및 방법의 설정 6.1 내용정리6.2 유의 사항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현재 한국어 교육은 한국에 관한 관심이나 한류의 영향으로 간단한 한국어를 배우는데 그치지 않고, 외국인 근로자, 유학생, 이주여성들이 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