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생활과 일반 수업모형 제7차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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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바른생활과 수업을 해나가기 위한 준비 및 도입단계로서 주된 학습활동은 주어진 도덕적 사태의 내용을 파악하여 도덕적으로 문제가 되는 것이 무엇인지를 인식하는 것이다. 이 단계는 짧은 시간 안에 전시 학습내용을 회상시켜 본시에 이루어질 학습내용과 연관시킨다. 동시에 동기를 유발시키고, 본시 학습목표를 제시한다. 학습동기를 유발시키기 위해 가능하면 학생들이 일상적인 생활 속에서 경험할 수 있는 소재를 중심으로 학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해야 한다.
수업을 통하여 학생들이 이미 알고 있는 것을 보다 명료화시키고, 나아가 실천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하고 실천의지를 단련시켜 가정과 학교, 사회 등 교실을 넘어선 생활의 장에서 학습한 것을 그대로 실천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자 하는 것이다.
(2) 도덕적 사태에서의 모범적 행동과 모범적 행동의 좋은 점 알기
이 단계는 전개단계에 해당되며, 학습은 도덕적 행동의 근거와 의미를 명확하게 이해하여 자율적으로 도덕적 행동을 유도하는 계기를 마련하는 데에 중점을 두고 이루어진다. 모범적 행동 알기에서의 교수-학습활동에서는 모범적 행동을 찾아보도록 발문을 하면 어렴풋하게 알고 있는 것을 명확하게 알 수 있다. 또한 도덕적 사태에서의 모범적 행동을 해야 하는 이유나 근거, 또는 모범적으로 행동했을 때의 좋은 점을 생각해보도록 한다.
교사는 이 단계에서 제시된 도덕적 사태에서의 모범적 행동이 무엇이며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이 무엇인지를 학생들이 파악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나아가 모범적 행동의 근거 제시나 정당화를 위해 여러 가지 학습자료를 투입한다. 그리고 다양한 교수-학습기법을 활용하여 학습자의 능동적 참여를 유도하고 시간과 자원을 관리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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