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원의 목적과 목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유아교육의 중요성을 뒷받침해 주고 있는 몇 가지 측면에 대해 인간 발달의 기본 원리, 발달심리학적 배경, 국가· 사회적 요청으로 나누어 구체적으로 알아본다.
* 인간 발달의 기본 원리
(1) 적기성: 인간의 여러 발달 과업들은 가장 적절하게 획득되는 최적의 시기가 있다는 원리이다. 이 시기는 결정적 시기라고 불린다. 이 시기를 놓치게 되면 과업 획득의 효율성이 떨어진다고 한다.
(2) 기초성: 어릴 때의 발달이 나중의 모든 발달의 기초가 된다는 원리이다. 우리의 전해 오는 속담인 세살 버릇 여든 까지가 이 원리에 해당된다.
(3) 누적성: 인간의 성장·발달에 있어 전 단계의 발달에 결손이 생기면, 이 결손은 다음 단계의 발달에 계속적으로 누적되어 점점 발달장애가 심각해진다는 원리이다.
(4) 불가역성: 특정한 발달과업 획득의 최적기를 놓치면 그 후에 보완이나 교정이 힘들어진다는 원리이다.
성격 형성의 기초
정신분석학적 입장에서는 인간의 성격 형성의 기초가 5세 이전에 확립된다고 하였다. 이들에 따르면 5세 이전의 경험, 특히 이유, 대소변 훈련, 부모의 양육 태도에 따른 경험은 그 아동의 성격 형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한다. 위와 같은 경험과 관련하여 부모가 애정을 가지고 일관성 있게 수용적으로 대처하면 아동은 원만한 성격을 형성 할 수 있지만, 반대로 부모가 강압적이고 아동의 요구에 무관심하면 아동은 강박적이고 공격적인 성격을 가질 수 있다 는 것이다. 정신분석학 입장은 유아교육의 중요성 외에 유아를 위한 교육의 방향을 결정하는데도 상당한 시사를 주었다. 즉, 유아를 위한 교육에서 어려움을 완화시켜 주고 해소시켜 주는 일이 수반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그 후 유아교육 과정에 아동의 자발적인 표현 활동과 놀이를 중요한 교육 활동으로 포함시킴으로써 유아가 자신의 내적 감정을 자연스럽게 밖으로 드러내어 정화할 수 있는 통로를 마련해 주어 왔다. 이러한 활동으로는 그림 그리기, 만들기, 점토나 적목 등으로 구성하기, 모래놀이, 물놀이, 음률 활동 등이 있다.
2. 유아교육의 목표
유아교육은 0세부터 8세까지의 유아와 부모를 대상으로 가정과 유치원, 보육 시설 및 초등학교 저학년에서 유아들의 전인적인 성장·발달을 위한 형식적, 비형식적 교육이라고 정의할수 있다. 유안진(1987)은 유아교육을 평생 및 전인교육으로서의교육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 개념은 유아교육이 모든 인간에 게 제공되어야 하는 기나긴 평생교육 과정 중 그 첫 단계로서 인정받아야 하며, 유아교육은 지적 발달뿐 아니라,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 등 모든 면에서 균형 있고 조화로운 성장과 발달을 그 목표로 한다.
첫째, 유아교육은 평생교육의 일환이며 인생의 기초와 터전을 튼튼하고 바르게 인정하고 있다.
둘째, 유아교육은 유아에게 해가 되지 않는 일을 한다. 이 말은 유아교육은 다른 목적을 위한 수단이 아닌 그 자체로서 목적이 되어야 함을 강조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프로그램 중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에 대해 서술하시오
  • 목적뱅크 스트리트 교육에서는 자유로운 민주사회를 유지하고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창조적인 능력을 지닌 인간상을 추구한다. 여기서 유아교육의 목적은 유능하고 자율적이며 자아존중감을 지니는 인간으로 성장하고, 자기자신에 대한 올바른 정체성을 형성함과 동시에 다른 사람들과 협동하면서 조화로운 삶을 살아가기 위한 기초를 제공하는 것이다.2) 교육의 목표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① 환경과 직접적

  • [유아교육] 미국의 유아교육fp
  • 유아원이나 유치원에도 학급에는 여러 가지 규칙과 이것을 위반했을 때의 벌칙까지 구체적으로 정해 놓고 있다. 이것은 초․중․고등학교에 가도 마찬가지이다. 이를테면 아무 때나 간식을 먹으려고 하고, 낮잠을 안 자려고 하고, 계속 밖에서 놀려고 하면 안 된다. 또 놀고 난 장난감은 스스로 정리해야 하며, 보여주고 이야기할 목적 외에 집에서 장난감(특히 권총류)을 가져와서는 안 된다. 다른 아이의 권리를 침해해서는 안 된다. 교사는 규칙을

  • 교내 유아원 설계 설계 위치와 도면 설명
  • 유아원 설계를 한다.2. 유아원 설립 목적- 2~5세 어린이들의 교육을 담당하는 한다.- 부모가 가까운 거리에 있음으로서 아이에게 심적 안정감을 준다. - 유아를 위해 설계하여 유아의 발달특성과 신체구조에 적합하게 한다.- 유아들의 쾌적한 생활을 위해 친환경소재로 건축한다.- 알맞은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조화로운 발달 추구한다.- 유아를 교육하고 유아에게 알맞은 교육환경을 제공하여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조장한다.3. 유아원 설립 목표-

  • 유아원의 필요 요소 주요 공간별 설계 방법
  • 유아원의 필요 요소목적 : 유아원이라는 특정상 유아원은 아이들의 보육 시설이므로 아이들의 건강과 안전에 유념해야 한다. 또한 부가적인 요소로써 아이들의 교육에 또한 도움이 되어야 한다. 목표 : 1. 건물을 짓는데 있어 아이들이 다칠 만한 곳을 다듬어 없도록 한다. 2. 아이들이 호기심으로 들어 갈 수 있는 밀폐된 공간이나 위험한 곳이 없도록 한다.3. 구조 배치에 있어 아이들의 동선을 고려하여 아이들이 뛰어다니더라도 부딪치지 않게 방들

  • 중국의 보육제도
  • 유아원공작례 등을 들 수 있다.=> 유아원시행규칙 (시행초안)(1) 유치원의 목적과 임무유아원시행규칙에서는 유아원의 임무, 목적을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다. - 제 2조 유아원의 임무는 신민주주의 교육방침에 근거하여 유아를 보육하고, 소학교에 입학시킬 때까지 모친이 정치생활, 생산노동, 문화교육활동 들에 참가할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제 3조 유아원은 유아에 대해 초보적인 전면발전의 보육사업을 하는 곳으로, 그 주요 목표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