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원의 목적과 목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유아교육의 중요성을 뒷받침해 주고 있는 몇 가지 측면에 대해 인간 발달의 기본 원리, 발달심리학적 배경, 국가· 사회적 요청으로 나누어 구체적으로 알아본다.
* 인간 발달의 기본 원리
(1) 적기성: 인간의 여러 발달 과업들은 가장 적절하게 획득되는 최적의 시기가 있다는 원리이다. 이 시기는 결정적 시기라고 불린다. 이 시기를 놓치게 되면 과업 획득의 효율성이 떨어진다고 한다.
(2) 기초성: 어릴 때의 발달이 나중의 모든 발달의 기초가 된다는 원리이다. 우리의 전해 오는 속담인 세살 버릇 여든 까지가 이 원리에 해당된다.
(3) 누적성: 인간의 성장·발달에 있어 전 단계의 발달에 결손이 생기면, 이 결손은 다음 단계의 발달에 계속적으로 누적되어 점점 발달장애가 심각해진다는 원리이다.
(4) 불가역성: 특정한 발달과업 획득의 최적기를 놓치면 그 후에 보완이나 교정이 힘들어진다는 원리이다.
성격 형성의 기초
정신분석학적 입장에서는 인간의 성격 형성의 기초가 5세 이전에 확립된다고 하였다. 이들에 따르면 5세 이전의 경험, 특히 이유, 대소변 훈련, 부모의 양육 태도에 따른 경험은 그 아동의 성격 형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한다. 위와 같은 경험과 관련하여 부모가 애정을 가지고 일관성 있게 수용적으로 대처하면 아동은 원만한 성격을 형성 할 수 있지만, 반대로 부모가 강압적이고 아동의 요구에 무관심하면 아동은 강박적이고 공격적인 성격을 가질 수 있다 는 것이다. 정신분석학 입장은 유아교육의 중요성 외에 유아를 위한 교육의 방향을 결정하는데도 상당한 시사를 주었다. 즉, 유아를 위한 교육에서 어려움을 완화시켜 주고 해소시켜 주는 일이 수반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그 후 유아교육 과정에 아동의 자발적인 표현 활동과 놀이를 중요한 교육 활동으로 포함시킴으로써 유아가 자신의 내적 감정을 자연스럽게 밖으로 드러내어 정화할 수 있는 통로를 마련해 주어 왔다. 이러한 활동으로는 그림 그리기, 만들기, 점토나 적목 등으로 구성하기, 모래놀이, 물놀이, 음률 활동 등이 있다.
2. 유아교육의 목표
유아교육은 0세부터 8세까지의 유아와 부모를 대상으로 가정과 유치원, 보육 시설 및 초등학교 저학년에서 유아들의 전인적인 성장·발달을 위한 형식적, 비형식적 교육이라고 정의할수 있다. 유안진(1987)은 유아교육을 평생 및 전인교육으로서의교육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 개념은 유아교육이 모든 인간에 게 제공되어야 하는 기나긴 평생교육 과정 중 그 첫 단계로서 인정받아야 하며, 유아교육은 지적 발달뿐 아니라,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 등 모든 면에서 균형 있고 조화로운 성장과 발달을 그 목표로 한다.
첫째, 유아교육은 평생교육의 일환이며 인생의 기초와 터전을 튼튼하고 바르게 인정하고 있다.
둘째, 유아교육은 유아에게 해가 되지 않는 일을 한다. 이 말은 유아교육은 다른 목적을 위한 수단이 아닌 그 자체로서 목적이 되어야 함을 강조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