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언어교육 의측면에서 본 교과서 비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이 단원은 비판적인 읽기 기능 신장을 위한 목적으로 글의 종류와 읽는 목적에 맞게 글을 읽는 방법을 학습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이에 따라 읽기 교과 수준에서 정보 전달의 글로 설명문을, 주장하는 글로 광고를, 정서 표현의 글로 시를, 친교의 글로 편지 등 다양한 글을 제시하여 학습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러나 이 단원을 매체언어 교육의 측면에서 비판해보면 여기서 제시되는 지면 광고는 디지털 언어 시대에 뒤떨어진 매체언어이다
학생들은 아날로그 시대와 디지털 시대가 만나는 접점에서 점차 디지털로 넘어가는 과도기를 체험하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학생들의 언어생활에 가장 지배적인 영향을 주는 것은 텔레비전이며 학생들의 텔레비전 시청 경험의 상당 부분을 광고가 차지하고 있다.
텔레비전 광고는 영상과 언어의 결합물로 독특한 언어사용과 함께 끊임없는 형식의 파괴를 추구하는 창조물이다. 또한 광고는 텔레비전의 프로그램을 실질적으로 가능케 하는 자금원이라는 막강한 역할과 함께 자본주의 이데올로기를 끊임없이 전파하는 도구로서 작용한다. 따라서 학생들이 무차별적으로 쏟아지는 광고들을 체계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방안이 요구된다고 하겠다. 박인기 외 6인, 국어교육과 미디어 텍스트, 삼지원, 2003.
광고는 이미 국어교육 안에 일부 수용되어 있지만, 관습화된 언어 양식의 하나로 쓰기의 한 방법으로서만 수용되었을 뿐이다. 다양한 방식으로 생동하는 언어 작용태로서의 매체언어를 교실 안으로 수용하는 것은 대중 매체 곳에 그대로 노출되어 있는 학생들에게 이를 교육적으로 지도해 보고자 하는 의도가 더 강하게 내재되어 있다. 텔레비전 광고 텍스트가 갖고 있는 언어적 자질들은 국어교육 내에서 긍정적으로 수용될 수 있는 측면이고 비판적 자질들은 국어교육의 다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자료가 된다. 끝으로 텔레비전 광고 텍스트를 포함한 대중 매체의 수용은 학생들로 하여금 국어교육이 즐거운 경험이 되도록 할 수 있다는 그러나 이것이 무조건 교육은 즐겁게 해야 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교육적 의도는 살아있되 좀 더 학생들에게 친근하고 재미있는 형태로 접근함으로써 시너지 효과를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 영상을 통해 다양한 의미를 전달하는 ‘초코파이’광고
네버랜드 갔던 피터팬과 웬디는 못된 후쿠선장에서 친구들을 무사히 구해냈습니다.
말하지 않아도 좋아
눈빛만 보아도 알아
그냥 바라보면 정이 .......
네버랜드 갔던 피터팬과 웬디는 못된 후쿠선장에서 친구들을 무사히 구해냈습니다.
말하지 않아도 좋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I. 서론 1 II. 방법론적 설계 6III. 매체언어의 유형과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28IV. 방법의 적용 68V. 결론 101「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에 대한 토론문 ① 107 「매체

  • [국어과 교육과정] 중학교 2학년 1학기 국어 교과서 분석 -읽기능력 검사도구 개발
  • 본적인 지식을 익혀, 이를 다양한 국어 사용 상황에 활용하면서 자신의 언어를 창조적으로 사용한다.나. 담화와 글을 수용하고 생산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익혀, 다양한 유형의 담화와 글을 비판적이고 창의적으로 수용하고 생산한다.다. 국어 세계에 흥미를 가지고 언어 현상을 계속적으로 탐구하여, 국어의 발전과 미래 지향의 국어 문화를 창조한다.2) 국어과 교육과정의 내용국어과 교육 내용의 여섯 영역 중 읽기(독서)능력 검사의 대상인

  • 영어과 교육과정 -미국 내 다문화의 가치를 중심으로
  • 본다면 언어 교육에 있어서 문화 교육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이러한 문화 교육의 중요성은 현재 시행 중인 우리나라 7차 교육과정에서도 잘 드러난다. 7차 교육과정을 살펴보면, 영어 교과의 총괄 목표를 ‘외국 문화의 올바른 수용과 이해를 토대로 우리 문화에 대한 새로운 인식 및 올바른 가치관의 함양’으로 설정하고 이에 따라 세부적인 문화 교육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교육과학기술부, 2008). 언어와 연관된 측면에서 본다면

  • 고전문학 교육론 매체 활용한 수업하기
  • 교육은 우리말의 문학적 전통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함으로써 우리말, 우리 문학이 갖는 고유성을 깨닫고 우리의 문학 문학적 전통이 우리의 언어생활에 깃들이도록 해야 한다. 또한 우리말을 아끼고 사랑하며 발전하는 데 힘쓸 수 있게 하는 데 그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Ⅱ. 본론사씨남정기를 교육할 때 우선 학생들이 지루하지 않으면서도 최대의 수업효과를 거두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그래서 수업시간에 매체를 활용한 수업을 하면 일괄

  • 두산 문학상中고전소설 운영전 수업과정안
  • 교육에서 가장 중요시 하는 문학을 통한 삶의 체험을 가르치지 못하고, 단순히 언어 능력 향상이라는 국어 교육의 기능주의적 관점이 크게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학생들은 고전소설에 대한 흥미와 관심이 적었고, 고전문학은 이해하기 어려운 것이라는 인식이 팽배하다.따라서 본고에서는 을 대상으로 하여 이러한 문제점을 바탕으로 하여 학습자가 고전 문학을 폭넓게 이해 할 수 있고 능동적으로 고전 문학 수용과 창작 활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