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프로젝트 접근법 유례 목표 주제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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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프로젝트 접근법은 1920년대 미국에서 듀이(J. Dewey)와 킬 패트릭(W. H. Kirkpatrick)에 의해 시작되어, 1960년대 ‘열린교육’으로 발전되었으며, 1990년대에 들어와 캐츠와 차드에 의해 다시 소개된 것이다.
☆프로젝트란☆
특정 주제에 대한 심층적 연구로서 소집단의 유아들이 협력하여 학습할 가치가 있는 특정 주제에 대해 심층적으로 연구하는 목적 지향적인 활동으로서 유아의 정신 계발에 의의를 두고 있다.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 목표☆
프로젝트 접근법의 주목적은 ‘어린이의 주변 세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계속 학습하고자 하는 성향을 강하게 키워 주는 것’이다.
☆프로젝트 주제 선정하기☆
1) 주제를 선정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적 특징
① 유아의 측면 : 프로젝트 작업을 할 유아 집단의 특성
② 교사의 측면 : 주제와 흥미에 대한 교사의 지식, 경험의 특성
③ 사회의 측면 : 학교 및 공동체라는 더 큰 맥락의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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