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방법 선정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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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교수방법에 대한 관심은 탈무드에서부터 나타나고 있다. 탈무드는 교사에게 학생을 다루기, 자신의 인격적 특성을 다루기, 교사와 학생의 당연한 존경을 다루기에 대하여 많은 조언을 해주고 있다. 기원전 45세기 고대 그리스의 소피스트들은 다양한 주제를 가르칠 교수방법을 선정하였다. 수사학에 대한 교수로 이어져 그리스에서 로마로 전해졌다. 로마인들은 교수방법을 선정하고 토의하는데 상당한 관심을 보였고, 중세 교사들은 강의에 있어서의 논쟁법을 개발하였다. 중세에서 현대로 바뀌면서 Comenius, Pestalozi, Froebel, Herbart와 같은 사람들은 교수 방법에 대한 이론 정립에 많은 공헌을 하였다.
◆교수방법들의 공통점
Broudy와 Palmer는 교수의 공통된 7단계를 다음과 같이 제안하고 있다.
1. 수업준비-교사가 학생과 대면하기 전에 해야 하는 것.
2. 동기유발- 학생들의 주의를 포착하기 위하여 교사가 행하는 것.
3. 학습과제의 제시-교사가 학습자에게 제시하는 것.
4. 반응의 유도- 학생들이 제시된 자료나 과제를 학습했는지를 결정하기 위하여 교사가 학생의 행동을 요구하는 것.
5. 반응의 교정-학생의 반응을 수정하기 위하여 교사가 행하는 것.
6. 반응의 정착- 교사가 학생이 학습한 것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행위.
7. 반응 검사와 평가-학생들이 제시된 과제를 얼마나 잘 학습했는지를 결정하기 위하여 행하는 것.
이 7단계는 Herbart의 교수 단계설을 정리한 교수 5 단계설과 유사하다. Herbart의 교수 5 단계설은 다음과 같다.
1.준비-교사는 학습할 내용에 대하여 학생들을 준비시킨다. 교사는 이미 획득한 지식과 경험을 상기시켜 새로 배울 자료와 관련짓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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