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2학기 영유아교수방법론 중간시험과제물 A형(발달이론에 따른 영유아 교수·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9.11 / 2018.09.12
  • 8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영유아교수방법론
A형 발달이론에 따른 영유아 교수 학습의 유형을 설명하고, 그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하고, 연령을 임의로 정하여 하루일과운영을 계획하시오.
목차
발달이론에 따른 영유아 교수·학습의 유형을 설명하고, 그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하고, 연령을 임의로 정하여 하루일과운영을 계획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발달 이론에 따른 영유아 교수·학습의 유형
2. 하루일과운영 계획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구성주의.hwp
2. 성숙주의.hwp
3. 행동주의.hwp
4.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에 따른 교사의 역할 비교.hwp
5.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비교.hwp




본문내용
I. 서 론

아동의 성장과 발달은 이론적 견해에 따라 다르게 설명하고 있다. 교사가 갖고 있는 유아의 발달과 성장에 대한 견해는 유아학습활동의 학습내용을 선정하고 교수방법을 선택하는 일뿐 아니라 유아의 활동을 평가하고 활용하는 데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교사가 갖고 있는 이러한 교육적 신념은 성숙주의‐사회화 이론, 환경 지배‐행동주의 이론, 인지 발달‐상호작용주의 이론의 3가지 고전적인 관점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이러한 분류는 유아의 발달과 학습에 미치는 유전과 환경의 영향을 어떠한 비중으로 보는가에 따라 구분한 것이다. 즉, 성숙주의‐사회화 이론은 성숙의 생득주의적 발달 견해로 유전적 요인을 강조하는 반면에, 환경 지배‐행동주의 이론은 타고나는 것보다는 경험하는 것을 강조하는 환경 지배주의적 입장이다. 인지 발달‐상호작용주의 이론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아동의 발달에 공헌한다고 주장한다 이영애, 이금구, 영유아교수방법론, KNOU Press, 2018.
.
최근에는 이런 고전적인 관점 외에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과 아동의 발달은 체계에 영향을 받는다는 생태학적 접근(Graue, 1993), 지능을 다차원적 입장에서 보는 다중지능 이론 등이 유아의 발달과 학습에 대한 견해에 영향을 주고 있다. 이 레포트는 영유아 교수·학습의 유형을 설명하고, 하루일과운영을 계획하였다.



II. 본 론

1. 발달이론에 따른 영유아 교수·학습의 유형

1) 개념 및 특성과 목표 비교

(1) 성숙주의 접근법의 개념 및 특성과 목표 비교
성숙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따르면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이미 자연에서 내재된 계획과 일정에 따라 발달함을 주장한다. 이는 인간의 유전적인 특징을 강조하는 모습이라 할 수 있다. 성숙주의를 뒷받침 하는 근거로는 아동들의 발달 단계는 그 속도의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특정한 양상이 고정적인 순서로 발달한다는 것이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성인교육전인교육가정교육영재교육조기교육특수교육통일교육대안교육3. 교육제도론교육제도의 일반원리(공교육의 원리/ 기회균등의 원리/ 의무교육의 원리)학제의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2023학년도 2학기 기말)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논하시오. 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에 관해 논하시오.-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 이론은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 유아들이 가진 개별적인 잠재력을 이해할 수 있게 하였으며, 유아들마다 서로 다른 지적 능력을 반영하여 활동하게 하는데 기여하였다. 또한 개별화된 활동과 학습 영역 배치에 대한 근거를 제공하여 유아들이 자신의 흥미에 따른 활동을 선택하면서도 통합적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과정의 기반이 되었다.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유아를 무한한 잠재력을 가진 존재

  • [장애아통합교육] 제 3장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적 접근
  • 학습을 위한 도움을 받는다. 협력 기회를 만들기 위한 방법4) 협력 팀의 활동 협력팀은 통합교육을 수행하는 사람들을 연결하는 접착제와 같다. 개별 학생을 위한 교육프로그램과 특수교육 지원 계획과 수행 평가와 관련한 많은 활동들은 협력 팀을 통해 수행되어야 한다. 협력팀에서 수행해야 할 대표적인 활동들은 다음과 같다. 협력 팀에서 수행해야 할 대표적인 활동들▪ 학생의 다양한 요구 확인하기▪ 교수 상황에 대한 동료의 관심사 경

  • [원격교육] 숙명서울대외가상대 실태 과제
  • 학습독려 효과를 촉진- Q&A 활용 : 담당교수자와의 원활한 피드백이 진행될 수 있도록 운영- 과제물 제출 (on-line 과제함 등록) - 출석시험 진행 : 모든 과목 공통으로 온라인 강의 종료 후 오프라인으로 시행6) 학부 사이버 강의 (재학생 대상) (http://cyber.sookmyung.ac.kr)- 21세기 지식정보화, 디지털시대에 대비한 전문 분야 고급인력 양성을 위해 국내 최초 로 캠퍼스 사이버교육지원센터를 설립하여 특성화 전공별로 전자 교과서, 전문 정보 데이터 베이스,

  • 사회복지학개론 총정리
  • 발달-산업사회의 사회복지정책은 전문적이고 기술수준이 높은 고급 노동력의 양성에 기여할 뿐 아니라 생산성 향상을 위한 유인정책이 됨으로써 산업화에 기여함-장점①직업복지, 기업복지 등 다양한 사회복지영역 포함②사회체제를 넘어 여러 사회에 적용, 비교할 수 있는 이론적 준거를 마련③사회변동에 따른 사회복지정책과 제도의 변화를 설명하는데, 사회구조와 사회복지정책의 관계를 파악하는 이론적 준거를 제공-비판①경제적으로 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