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교육과정 중간시험과제물 C형(만 5세 유아의 ‘리더십 향상 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3.20 / 2020.03.21
  • 9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과정
C형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만 5세 유아의 ‘리더십 향상 활동’을 개발하고자 한다. 아래에 근거하여 과제물의 내용을 작성하시오.
1. 적용된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밝히고 그것을 선정한 이유 제시
2. 적용된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이론적 배경에 대한 진술 제시
3. 교육목적과 교육목표를 구체적으로 제시
4. 6회의 적응능력 향상 활동의 제목과 내용 등을 정리한 요약표의 제시, 그리고 6회 활동 중 1가지 활동의 구체적인 세부내용 제시
5. 리더십 향상 활동의 유아교육 현장 적용 가능성과 시사점 제시
목차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만 5세 유아의 ‘리더십 향상 활동’을 개발하고자 한다. 아래에 근거하여 과제물의 내용을 작성하시오.
1. 적용된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밝히고 그것을 선정한 이유 제시
2. 적용된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이론적 배경에 대한 진술 제시
3. 교육목적과 교육목표를 구체적으로 제시
4. 6회의 적응능력 향상 활동의 제목과 내용 등을 정리한 요약표의 제시, 그리고 6회 활동 중 1가지 활동의 구체적인 세부내용 제시
5. 리더십 향상 활동의 유아교육 현장 적용 가능성과 시사점 제시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적용된 교육과정 개발 모형 및 선정 이유
2. 적용된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이론적 배경
3.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
4. 6회의 활동 요약표 및 세부내용
5. 현장 적용 가능성과 시사점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교육과정 모형 선정 이유와 교육목적.hwp
2. 교육과정 모형의 이론.hwp
3. 리더십 향상 활동의 내용.hwp
4. 서론 작성시 참조.hwp
5.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교육내용이란 교육목표가 무엇이냐에 따라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제공되어야 할 학습경험(학습 내용)들을 의미한다. 교과중심 교육과정을 강조하는 학자들은 교육내용으로서 교과로 대변되는 인류문화의 유산을 중시하였으며, 생활중심은 변화하는 환경에 대한 적응력을 강조하였고 학문중심 교육과정은 학문의 탐구 능력을 교육내용으로서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타일러(Tyler)는 학습경험을 교육내용과 학습자와의 상호작용이라고 하였다. 즉 수업에서 제공되는 교수자료들에 대하여 학습자들이 이런 경험을 하도록 할 것인가를 의미한다. 이처럼 해당 수업에서 제공되는 교육내용들은 그 특성에 따라서 적합한 서로 다른 교수방법 및 학습방법이 제공되어야 한다.
교육과정을 문서로 기술된 교육의 사전계획으로 보는 입장은 1950년대 중반 이후부터 나타났다. 이러한 개념은 보다 바람직한 교수-학습결과를 얻기 위하여 구체적으로 교육하고자 하는 내용, 즉 지식•능력•가치를 상세히 밝히고 체계있게 사전에 조직•기술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보는 입장이다. 교육과정을 계획으로 보는 학자는 타일러(Tyler)와 타바(Taba), 그리고 세일러(Saylor)와 그의 동료들이다. 타바는 교육과정을“모든 학습을 위한 하나의 계획”이라고 간단하게 정의하였다. 타일러는“교육과정이란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학교에 의하여 계획되고 지시되는 모든 학습이다”라고 하였고, 세일러와 알렉산더 등은 “교육과정이란 어떠한 특정한 인구집단에게 폭넓은 목적과 관련된 특수한 목표들을 성취하기 위해 일련의 학습기회를 제공하는 계획이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입장에서 본 교육과정은 학교가 기대했던 교육목적에 도달하도록 하기 위해 학습자들에게 제공할 교육내용과 학습활동 등이 언제, 어디서, 어떻게 행하여질 것인가를 객관화시켜 놓은 모든 교육활동의 총체적인 계획으로 볼 수 있다.
이 레포트는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만 5세 유아의 ‘리더십 향상 활동’을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적용된 교육과정 개발 모형 및 선정 이유

적용된 교육과정 개발 모형은 타일러(R. Tyler)의 합리적 교육과정 모형이다. 선정 이유는 교육과정 개발의 차원에서 교육목표를 규명하고 학습경험을 선정∙조직하며, 교육 프로그램을 평가하는 체계적 계획에 초점을 둔 입장으로서, 타일러(Tyler)와 타바(Taba) 등의 이론을 들 수 있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재교육 레포트
  • 교육, 사건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의미있는 사람, 특히 부모와 즐겁게 노는 과정에서 부모들이 흥미로워 하고 관심 있어 하는 일을 같이 하는 동안에 그 분야의 재능을 발전시키게 된다고 한다. 예를 들면 진화론을 창시한 찰스 다윈은 중학교 과학 교사인 아버지를 따라 곤충 채집, 식물 채집을 하러 다니면서 생물과학자로서 흥미와 재능을 키워나갔다. 저명한 인물들이 어렸을 적에 영향을 많이 준 사람은 주로 부모이지만 나이가 들면서는 교사

  • [장애아통합교육] 제 3장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적 접근
  • 교육을 위한 협력적 접근장애 학생의 통합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특수학급 및 통합학급의 교사와 이들을 지원하는 행정가 및 다른 지원 인력들이 함께 협력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통합교육을 받는 장애 학생의 경우에 교육받는 내용과 장소가 일반학급을 중심으로 이루어지지만, 일반교사 혼자 적합한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에 대한 모든 역할을 감당할 수 없으며 특수교사 및 관련 전문가와 지원 인력의 협조가 필요하기 때문이다.대

  • [평생교육] 원격교육 -E-learning중심으로
  • 과정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비용 효과적이라는 장점 때문에 사회 각 분야에서 대안적인 교육 형태로 활성화되고 있다.2. e-learning의 필요성첫째, 기존의 오프라인 교육과는 달리 시간적, 공간적이 제약이 거의 없다.둘째, 앞서 언급했듯이, 교육비용을 효과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온라인 교육을 실시하게 되면 부대비용의 발생이 전혀 필요치 않을 뿐만 아니라 직접 교육비 또한 저렴하여 상당한 비용절감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셋째, 자기주도형으로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만여 개회원 수: 6만여명기업 가치: 160억달러(월스트리트저널)주요 투자자: 골드만삭스, 피델리티인베스트먼트,하버드 매니지먼트, 티로우프라이스 그룹11번 4년후엔 大入(대입)정원 20만명 미달 6년후부턴 新兵(신병) 모자란다- 지자체 76곳 초비상경북 군위의성군, 전남 고흥군 머지않아 지자체 존속 자체 위기- 교육국방투표조세 격변인구역전 따른 생산비용 등 변화 엄밀히 계산해 대책 세워야경북 의성군은 65세 이상 노인들이 1

  • 2020년 방송대 부모교육A형 중간과제물] 발달시기(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에 따른 특성, 각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
  • 활동Ⅲ. 결론Ⅳ. 참고문헌부모교육A형Ⅰ. 서론2020년 방송대 부모교육A형 중간과제물 발달시기(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에 따른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 각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누구나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해 노력하지만 종잡을 수 없는 자녀의 행동변화와 심리변화 앞에서 항상 올바른 부모역할을 해내는 것은 쉽지 않다. 발달시기(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에 따른 특성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다면, 자칫 잘못된 양육방식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