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토론학습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토론학습은 사회구성원들이 당면하는 문제를 서로 협의하면서 해결할 것이 요청되는 민주주의 사회에서 더욱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민주시민의 중요한 자질인 문제 해결력, 의사표현력, 의사결정, 능동적 참여, 협동, 타협 등의 기능을 발달시키기 위하여 토론학습은 절실히 요청된다. 그러나 실제로는 교육현장에서 효율적으로 실시되지 못하고 있다. 학급당 학생수의 과다, 학습 자료의 부족, 교사와 학생의 준비부족 등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사회적 이슈나 사회문제를 학습하기 위한 수업에서는 주제, 근거, 요약, 의견과 사실 등 고급 사고력에 대한 거소가 가치 갈등, 대안 모색, 결과 예측 등 가치 문제를 중심으로 토론해야 한다. 토론학습의 활성화는 우리 사회 전반의 토론문화를 활성화하는데 커다란 기여를 하게 될 것이다.
** 토론학습의 효과적인 활용 방안
토론을 순조롭게 진행시키려 할 때 갖추어야 할 조건은 다음과 같다.
구체적이고 사회적으로 의미 있는 문제나 과제를 처리해야 한다.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사실에 근거를 두지 않으면 흥미를 감소시키고 공론에 그치게 되기 쉬우며, 학생들에게 무관심하고 무의미한 문제라면 토론은 진행될 수 없다. 토론에는 모든 학생이 참여토록 해야 한다.
모든 학생이 참여할 수 있도록 인원수 및 기회균등을 배려해야 한다.
의견의 차이가 있더라도 상호간에 의견을 존중하고 모든 사람이 옳다고 생각하는 결론을 받아들여야 한다. 토론학습은 문제해결의 과정이기 때문에 최선의 결론으로 이끌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서로의 의견을 존중해야 한다.
교실 내에 허용적인 분위기가 있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 교육] 고등학교 정치 교과서 ` 남북 관계의 현황과 통일을 위한 준비`
  • 사회과 교육은 학문적인 배경과 과목의 이름이 동일하지 않다.사회과 교육은 사회과학과 행동과학을 학문적으로 교수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이들 학문을 기초로 하여 시민생활에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내용을 학습할 수 있도록 재조직한 것이다. 따라서 사회과학적인 방법을 이용하여 구체적인 사실(자료)로부터 일반적인 원칙을 발견할 수 있는 능력의 향상에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이며 이러한 일반 원칙으로부터 구체적인 우리의 생활을 설명할 수

  • [수업지도][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국어과 읽기쓰기수업지도, 국어과 말하기듣기수업지도, 사회과 개념중심수업지도, 미술과 CG(컴퓨터그래픽)수업지도, 도덕과 토론수업지도, 실과과 팀티칭수업지도 분석
  • 토론수업지도, 실과과 팀티칭수업지도 분석Ⅰ. 국어과 읽기쓰기수업지도1. 설명문이나 논설문에서 문단나누기 접근하기2. 짧은 이야기 거리나 동시를 읽고 문제 해결하기1) 짧은 읽을거리를 활용한 내용 분석 2) 동시를 읽고 산문으로 표현하기3) 긴 이야기를 읽고 독서장 작성하기 Ⅱ. 국어과 말하기듣기수업지도1. 지도 방법2. 말하기 지도의 유의점3. 듣기 지도의 유의점Ⅲ. 사회과 개념중심수업지도1. 개념중심수업지도의 특징1) 개념의 뜻2)

  • 협동학습의 장단점과 협동학습의 국어과 교육, 협동학습의 수학과 교육, 협동학습의 사회과 교육, 협동학습의 도덕과 교육, 협동학습의 체육과 교육
  • 학습법(나의 국어수업에 적용)4) 창의성 개발 학습법5) 역할놀이 학습법6) 가치 탐구 학습법7) 반응 중심 학습법2. 수업진행과정1) 계획 단계2) 전문가 탐구 단계3) 상호 교수 단계4) 발표 및 정리 단계Ⅳ. 협동학습의 수학과 교육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교수-학습방법의 유의점2.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1) 일제식 지도 방법2) 소집단 토론식 지도 방법3) 개별 지도 방식3. 수학적 의사소통 학습Ⅴ. 협동학습의 사회과 교

  • [사회교육] 사회과교수 학습 수업지도안
  • 학습 : 교육학 이론 적용(1) 협동학습에서 교사의 역할(2) Johnson & pro-con 모형(3) Jisaw 협동학습(4) 디베이트 수업(대립토론)4) 마무리 및 정리Ⅳ. 교수-학습 지도안(평가 방법 포함)Ⅴ. 수업지도안을 준비하면서 느낀 점Ⅰ. 수업 준비의 방향 : 일반사회 지리 통합 / 스트랜드 중심의 통합적 구성이번 학기 수업 지도안 작성의 중점은 통합과 통합적 사고능력 신장으로서 교수-학습이다. 우리는 이미 수업 교재와 다양한 참고문헌을 통해 사회과의 각

  • [교육심리학] PBL에 의한 수업설계와 적용(초등 사회과 수업사례)
  • PBL에 의한 수업설계와 적용: 초등 사회과 수업사례PBL은 구성주의적 학습원칙에 의거한 교수-학습모형으로서 학습자의 학습과정에 대한 적극적 참여(구체적 학습목표 설정, 학습내용과 방향 결정 및 평가에 참여)를 강조한다. 또한 PBL이라는 용어에서 알 수 있듯이, 기존의 교과서 중심의 강의전달식과 달리, 학습자의 실제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된 복잡하고 비구조적 ‘문제’와 PBL에서 제시하는 ‘문제해결도구’를 사용하여 학습을 진행한다.결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