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 중심 언어교수법 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①1960년대 후반 상황적 언어교수법과 청화식 교수법의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등장.
②유럽 공동시장과 공동 위원회의 상호의존도를 높이고자 공통된 언어로서 영어를 가르칠 필요성 대두: 의미-기능적 교수요목 발전
※의미-기능적 교수요목: 학습자의 필요에 따라서 언어적, 문화적 내용을 선정하여 학습자가 표현하고자 하는 기능을 가르치도록 구성.
2. 원리
1)언어이론
*의사소통 능력: 언어에 대한 지식, 실행 가능성, 적합성, 실용성, 수행 가능성을 포함하는 언어사용 능력을 말하는 것.
*Richards와 Rodgers(1995)
-언어는 의미를 표현하는 체계이다.
-언어의 주된 기능은 상호교류와 의사소통이다.
-언어는 언어기능을 수행하는 의사소통의 도구로 사용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직업을 위한 한국어 교육 연구
  • 언어 학습과 내용 학습의 조화언어 기술은 실제 생활과 유사하게 구현된 상황에서 의사소통 중심의 교육(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 CLT)에 따라 연습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전문 분야 지식을 학습할 때는 내용 중심의 언어교수법(Content-based Instruction: CBI)을 따르는 것이 효과적이다.내용 중심의 언어교수법은 특정 과목의 내용 학습과 외국어 학습을 통합하려는 시도에서 시작된 것으로 특정 과목의 내용 학습을 통해 언어를 학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영어교수법 레포트
  • 의사소통에 있지 않았다. 그러나 학습자들의 편에서 볼 때 외국어를 배우는 목적은 더 이상 지적 훈련에 있지 않게 되었으므로, 결국 이에 대한 반동으로서의 직접식 교수법(Direct Method), 청화식 교수법(Audiolingual Meghod), 의사소통 중심 접근법(Communicative Approach) 등이 탄생하게 된다.2. 문법-번역식 교수법의 특징(1)전형적인 수업은 (a) 규칙의 명시적 설명 (b) 어휘 목록의 학습 (c) 문장 범위 이내의 번역 연습으로 구성되었으며, 그 후에 긴 문단의 번역 연

  • 의사소통중심교수법
  •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 CLT)1. 이론적 배경의사 소통 중심 교수법(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 CLT)은 의사 소통 교수 이론(communicative approach)을 적용한 교수법으로 구조주의 언어학적 접근과는 다 른 관점에서 언어의 의사 소통 기능(communicative function)에 중점을 둔다. 영어의 구조에 대한 정확한 지식보다는 의사소통을 위한 유창성(fluency)을 강조한다. 언어를 의미 전달의 수단으로 보고 언어 사용에서 상호 작용과 의사 소통을 위한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교육환경조성,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평가,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문제점, 초등학교 영어교육 개선방안
  • 중심의 학습 중시4. 성취 기준의 명료화 및 상세화5. 수준에 맞게 학습할 수 있는 여건 마련Ⅳ.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교육환경조성1. 교실 환경1) 영어 학습 게시판 설치2) 영어 학습 자리 마련2. 복도 환경1) 열린 영어 학습 코너 마련2) 영어과 교수․학습 자료 비치Ⅴ.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교수학습방법1. 의사 소통 중심 교수법(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2. 총체적 언어 교수법(Whole Language Approach)Ⅵ.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 영어과 의사소통중심,국어과 북한말학습지도(교육지도), 수학과 수준별,과학과 탐구학습지도, 사회과 사고력신장,음악과 가창,미술과 ICT활용학습지도
  • 의사소통중심학습지도(교육지도)의사소통중심 교수법(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 Method)은 구조 언어학적 접근과는 달리 언어를 의사소통수단으로 보고 학생의 의사소통능력 개발을 영어 교육의 목표로 한다. 이 교수법은 영어의 구조에 대한 정확한 지식보다는 의사소통을 위한 유창성을 강조하여 의사소통기능을 토대로 교수 요목을 설계하고 수업을 진행하는 방법이다. 이 교수법은 대개 의사소통활동과 의미 있는 과업의 수행이 언어학습을 증진시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