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체험활동 활성화를 촉진하는 학교 내외적 요인에 대한 사례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창의적 체험활동은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2011년부터 전국의 초,중,고등학교에 단계적으로 도입되었지만, 학교현장에서는 창의적 체험활동을 어떻게 운영해야할지 갈피를 못잡고 있는 실정이다.각 학교는 창의적 체험활동을 의무적으로 시행해야하고, 학생과 학부모는 보다 다양하고 질높은 체험활동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학교는 더 많은 외부자원을 연계해야 하지만, 대부분의 학교는 지역사회와 긴밀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지 못하며, 외부자원과의 연계경험도 부족하다. 학교는 내부자원이 부족하기 때문에 지역사회와의 연계가 절실히 요구됨에도 불구하고 지역사회 자원과활발히 연계된 사례는 많지 않은 실정이다.교과부는 단위학교가 지역사회자원을 연계하는데 도움이 될수 있도록 창의체험자원지도(CRM:creativity resources map)을 만들었지만 이는 단위학교에 맞춰 제작된것이 아니기 때문에 학교가 실제로 필요로하는 인적물적 자원에 대한 정보가 탑재되지 않은 경우가 많아 현장에서의 활용도는 떨어진다. 학교와 지역사회연계의 필요성은 이미 충분히 강조되어왔지만, 구체적으로 그것이 어떻게 학교에서 실현될수 있으며, 실현과정에서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에 대한 사례분석이 절실히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창의적체험활동이 활성화된 학교사례를 분석함으로써 창의적 체험활동의 활성화를 위해 학교 내적으로 어떠한 변화가 수반되어야 하며, 지역사회와 어떻게 연계해가야 하는지에 대한 실천적 해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선행연구의 검토
한국교육에서 학생들의 체험활동을 강화하려는 노력
1.1995년 교육개혁위원회의교육개혁안(교육개현위원회)
2.학생의 모든 활동사항을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하여 학생선발시 전형자료로 사용토록함.
3.학생의 흥미, 취미, 학교와 지역특성에 맞는 학생들의 활동을 수익자부담으로 운영할수 있는 방과 후 활동을 제안
4.창조적 지식기반국가 건설을 위한 교육발전 5개년 계획 시안(1999, 교육부)
5.교육비전 2002: 새학교 문화창조운동
이러한 시대적 정책적 요구를 반영하기 위한 체험활동에 대한 연구들이 이루어지기 시작
1.1995년 교육개혁안에 따른 청소년체험활동 확대에 대비하여 청소년의 수련활동에 대한 실태와 욕구조사(이광호, 구정화, 맹영임,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7차교육과정 ICT활용교육, 제7차교육과정 재량활동, 제7차교육과정 개선방안
  • 창의적인 한국인을 기르기 위해서는 학교 교육 자체가 안고 있는 내재적인 문제와 선행되어야 할 개선 과제도 동시에 추진되어야 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효율적인 대응 방안이 절실히 필요하게 되었다.이와 같은 시대적, 교육적 요청에 부응하여 교육부에서는 1996년 3월부터 초․중등학교의 교육과정 개정 계획을 수립하고, 교육과정 체제․구조 개선 기초 연구, 교원․학생․학부모의 개정 요구 조사, 교육과정 국제 비교 연구 등을 통하여 교육과정

  • [조직행동론] 무역경영사
  • 연구의 의의제 2절 조직행동연구의 성격제 3절 조직행동연구의 접근 방법현대사회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조직체가 존재하면서 활동을 하고 있다. 기업을 비롯한 공공기관이나 금융기관, 학교, 군대 및 사회복지와 종교재단 등은 성격이나 목적은 다르지만 각기 특성을 갖고 조직체를 이루면서 운영되고 있다. 물론 조직별 운영의 성과도 같지 않고, 행동도 그 유형이 다르며, 조직구성원이 조직에 미치는 영향과 그 조직의 형성과정이나 환경도 역시

  • [조직행동론] 사내교육의 유형별 사례와 성과
  • 활동도 실시했다. 자원활동의 내용은 독거노인, 장애인, 노숙자, 결식아동들을 위해 20여 회 진행된 주먹밥 콘서트 무대설치 자원활동과 주먹밥 제공을 위한 반찬 도시락을 만들며 의미 있는 시간을 보냈다. 자원활동 후 저녁 시간에는 우림과 문화마케팅을 함께 하고 있는 PMC프로덕션에서 난타와 기업 매체 관련 토론을 진행하고 난타관람 후 기념촬영과 호프미팅으로 교육이 마무리 되었다. 위와 같은 기업 이념, 문화에 대한 신입사원의 체험 교육은

  • [조직행위] 학습조직으로서의 대한항공
  • 대한항공은 항공 산업이라는 산업적 특성과 우리 나라 제 1의 항공사로써의 역할에 발맞추어 조직원을 끊임없이 교육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 팀은 직종별, 직급별로 행해지는 대한항공의 직원 교육 사례를 통해 학습조직(learning organization)으로서의 대한항공을 분석해보고자 한다.2. 프로젝트 주제 선정 이유수많은 기업들이 인적자원을 개발하고 인재를 육성하기 위하여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기업을 위기에 처하게 하는 위협 요인과

  • [조직 개발과 개입사례] 기업사례 `유한킴벌리`, 영화사례 `워터보이즈`
  • 하여 회사의 이윤창출과 더불어 노사관계의 회복이라는 두 마리의 토끼를 다 잡게 된 것이다. 이러한 유한킴벌리의 사례로 ‘변화’라는 것이 조직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해 확연히 알 수 있게 되었고 앞으로의 기업 활동에서 살아남으려면 창의적인 변화가 필수적이라는 것도 알 수 있었다.참고문헌1. 이학종 박헌준 공저 ‘조직행동론’2. 파이낸셜 뉴스 http://www.fnnews.com/3. 서울신문 http://www.seoul.co.kr/4. 유한킴벌리 http://www.yuhan-kimberly.co.kr/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