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과 문화론 국어문화창조의 이념은 정당한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국어교육의 문화론에 대해서는 우선 어떠한 기초연구가 필요한지 등등에 관한 논의가 필요할 것이다. 그 후 문화요소를 교육과정과 교재에 끌어들일 방법을 생각하고, 문화적 관점에서의 교수 학습과 평가 방법을 구안할 일이다. 그러나 현실은 그 반대이다.
지금까지의 가치 중심의 전통적 문화론과 외국에서 수입된 비판적 문화론, 그리고 외국어교육에서 발달한 기능적 문화론 사이에서 ‘지금/여기’에 적합한 국어 교육의 문화론을 도출해 내야 한다.
2. 문화와 문화교육에 관련되는 문제들
문화의 개념을 설명하는 데에는 다양한 방식이 있다. 어떤 식으로 정의하든, 문화의 개념을 논할 때 가장 어려운 점은 그것이 독립적으로 사용될 때보다 다른 개념과 연합해서 사용될 때가 더 많다는 점이다.
문화교육에서 순환적 상호성이 교육과 문화의 주변을 둘러싸고 있지만, 그것이 그대로 문화교육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다. 문화교육은 문화 자체를 교육하는 것이 아니라 문화 능력을 교육하는 것이라는 생각을 해 볼 수 있다.
한국인의 사고특성을 언어를 보기로 들어 설명하면서 그것이 바로 한국 문화의 특징이라고 이야기하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 문화교육은 사고교육이고 동시에 언어교육이다.
현실적으로 교육에 문화를 도입하면 그 결과는 늘 규범 쪽으로 기우는데, 이는 이데올로기 기구로서의 교육과 문화가 모두 규범성을 중시하기 때문이다. 왜 꼭 전통문화에서는 그러지 않으면서 대중문화에서만 ‘비판적’수용을 가르치는가?
3. 국어 문화의 본질과 국어문화교육의 방향
‘국어’라는 용어는 한국어를 둘러싼 다양한 문화현상을 압축적으로 보여주며, 그로부터 국어 문화의 정체나 국어 문화교육의 방향성이 나오게 된다. 비교 준거 없이 상호텍스트적인 원리에 따라 자족적으로 국어 문화를 설명할 수 있어야만 문화교육의 외양이 갖추어진다.
우리가 밝혀야 할 것은 교육에서의 문화, 그것도 국어교육에서의 문화는 무엇인가? 국어문화를 가르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 그리고, 그것을 가르칠 수 있는가? 국어 문화와 관련해서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만약 가르친다면 어떤 방식이 효과적인가? 문화 중심의 국어교육과 기존의 국어교육은 어떻게 다른가? 등등의 문제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철학 레포트
  • 교육과학사9. 송병순. (2000). 평생교육이론과 실제, 학지사10. 석태종. (1996).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11. 아브라함 H. 매슬로, 이혜성역. (1996). 존재의 심리학, 이대출판부12. 듀에인 슐츠, 이혜성. (2001). 성장심리학, 이대출판부, 13. 아브라함 H. 매슬로 지음, 정태연.노현정 옮김. (2005). 존재의 심리학, 문예출판사, 14. 김진경. (2005). 청소년 문화 교육 프로그램의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 호서대학교 여성문화복지대학원 15. 신미식. (2007). 평생교육으로서

  • 교육사회학 - 제10장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
  • 문화갈등과 탈 재생산이론애플(Apple,1982)웩슬러(Wexler,1982)학교제도와 교육과정에 대한 지나친 경제결정론적 사고를 배격함체제지향적 반영주의를 뛰어넘어 지식을 ‘변혁의 과정’으로 분석할 것을 주장함저항이론■ 윌리스(Willis, 1989) 문화적 저항이론 제시노동계급 학생들 反 학교 문화 형성모범생을 수동적인 존재로 간주육체노동남성적 우월성에 결부정신노동 여성적 열등성에 결부노동계급은 자율적, 능동적 존재저항이론-반학교

  • 시민교육 - 제 9장 문화민주주의와 시민성교육
  • 이념에 충성을 선언하는 것으로 미국시민이 될 수 있었다. 공화정 초기 미국은 세계에서 가장 공정한 국가 중 하나가 되었지만 완전한 미국적 정체성과 국가에 대한 완전한 참여를 위해서는 특정의 이념, 문화, 물질적 특성이 전제조건이 되었다. 완전한 미국시민이 되기 위한 이념적 조건은 불가결한 것이며, 이는 어떤 민주국가이든 시민적 참여를 위해서 필요하기 때문이다. 유능한 시민이 되려면 국어를 말하고 쓰는 능력과 일정 수준의 생활유

  • [문학교육]문학교육 본질, 문학교육 목표, 문학교육 이론화, 문학교육 내용, 문화교육과 상호텍스트, 문학교육과 수필, 문학교육 내실화방향 분석
  • 마련하여 실천적으로 보여주는 구체적인 장면을 만들어야 한다. 참고문헌김윤식(1984), 한국문학과 문학교육, 을유문화사박태호(1995), 반응중심 문학 감상 전략과 교수-학습 방법, 청람어문학 제 13집, 청람어문학회신동흔(2001), 사이버 세상과 문학교육, 문학과 교육 제 15호, 문학과 교육 연구회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1999), 국어교육학사전, 대교출판악대운(1987), 비교문학원리, 호남문예출판사, 북경한국철학회(1995), 문화철학, 철학과 현실사

  • [7차교육과정]제7차국어과교육과정, 제7차영어과교육과정, 제7차수학과교육과정, 제7차과학과교육과정, 제7차도덕과교육과정, 제7차한문과교육과정
  • 교육과정 변천에서 보면 군정 이후 제 3차 교육과정까지는 주로 법령에 의해 개정되었으며, 그 이후는 고시 문서 형태로 개정되어 오고 있다.Ⅱ. 제7차교육과정 국어과(제7차국어과교육과정)국어과는 한국인의 삶이 배어있는 국어를 창조적으로 사용하는 능력과 태도를 길러 정보화 시대에서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국어 생활을 영위하고 미래지향적인 민족의식과 건전한 국민 정서를 함양하여 국어 발전과 국어 문화 창달에 이바지하려는 뜻을 세우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