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의 유아교육기관 선택요인과 만족도 조사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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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유아교육과 유아교육기관에 대해 부모가 올바르게 인식하고 판단하며 참여하도록 정보를 주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그리고 유아교육기관에서도 앞으로 유아교육의 질적 발전을 위해서 시대변화에 따른 부모의 요구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개선점을 찾아야하며 이것은 부모의 욕구를 충족시켜야 할 뿐 아니라 부모가 질 좋은 유아교육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갖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부모도 교육에 적극 참여할 수 있는 방향이어야 할 것이다. 부모가 참여하는 교육일 때 그 효과는 높아지며 유아발달 특성상 유아교육은 유아 뿐 아니라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서비스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학부모들의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선택요인과 만족도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유아교육의 실태를 파악하고 학부모들의 이런 사회의 흐름 속에서 올바른 유아교육에 대한 인식과 유아교육기관의 교육목적에 맞는 프로그램의 개선 방향을 제시할 필요성을 나타나고 인천 시내에 위치한 유치원 (국.공립유치원, 사립유치원)과 어린이집(국.공립어린이집, 민간어린이집)에 자녀를 보내고 있는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학부모의 유아교육기관 선택요인과 이에 따른 만족도를 분석하여, 각 기관이 보완해야 할 점과 유아교육의 질적 성장을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는 기초자료로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된 연구문제는 첫째, 학부모의 유아교육기관 선택요인이 기관유형별(국.공립유치원, 사립유치원, 국.공립어린이집, 민간어린이집)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둘째, 학부모의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만족요인이 기관 유형별(국. 공립유치원, 사립유치원,국.공립어린이집, 민간어린이집)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셋째, 학부모의 유아교육기관 선택시의 선택요인과 선택 후 만족요인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넷째, 학부모의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개선과 요구는 기관유형 (국.공립유치원, 사립 유치원, 국.공립어린이집, 민간어린이집)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다섯째, 국가에서 지원하는 교육비 및 기타경비가 동일할 경우 학부모가 선호하는 기관(국.공립유치원, 사립 유치원, 국.공립어린이집, 민간어린이집)은 어떤것인가? 라는 다섯 가지의 연구문제가 있다는 것을 볼 수 있다. 대부분의 학부모들은 유아교육기관 선택시 고려하는 요인으로 교육내용과 방법 교재와 교구의 충실성 시설과 설비의 안전성 학급당 아동수 등을 지적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선택 요인을 확인하고 이를 선택 만족도와 비교하여 유아교육기관의 운영에 필요한 정보를 확보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연구대상은 인천 광역시 교육청에 속한 8개 유치원과 행정구청에 속한 8개 어린이집에 취원하고 있는 원아들의 학부모들이다. 연구대상의 표집은 임의 표집법으로 공.사립유치원과 공.사립어린이집을 선정하였고 표본의 크기는 212명으로 나타나고 있다.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한 연구도구로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설문지로서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학부모의 선택 요인 및 만족도를 조사 하기 위해 사용한 질문지로 김영숙(2001), 김희경(2003), 박소향(1998), 강지현(2003)이 작성한 질문지와 황해익, 임재택(1997)의 ‘보육시설 운영에 관한 부모 만족도 조사지’를 근거로 하여 연구목적에 맞게 지도교수의 지도조언을 받아 연구자가 일부 수정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아래의 사진이 연구의 도구로 사용된 질문지이다.
연구도구를 사용하여 2011년 2월1월부터 2011년 2월8일까지 예비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어머니들 입장에서 이해하기 어렵거나 첨삭 될 부분에 대해 파악하고 질문지 응답에 필요한 소요시간들을 알기 위하여 유아교육기관에 다니는 자녀를 둔 학부모님 6명에게 실시하고 연구도구의 타당성과 문제점에 대한 조언을 얻고자 대학원에 재학 중이거나 졸업한 현직교사 7명에게도 조사를 실시한 후 조사를 통해 수정된 질문지를 이용하여 2011년. 3월. 6일.~2011년4월3일까지 인천 시내 8개 유치원의 학부모 120명과 8개 어린이집의 학부모 120명을 대상으로 본 연구자가 유아 교육기관을 직접 방문하여 기관장에게 연구의 취지를 설명하고 협조를 구하였고 질문지를 학부모에게 배부하도록 의뢰하는 식의 방법을 사용하여 담임교사가 가정에 가정통신문과 함께 작성된 질문지를 송부하고 3-4 일 후에 유아를 통해 질문지를 수합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7일 후에는 연구자가 직접 방문하여 수합한 질문지를 회수하였다. 배부된 질문지 중에서 유치원은 108부, 어린이집은 104부가 회수되어 유치원은 90% 어린이집은 86%의 회수율을 보였다. 유치원 학부모108부와 어린이집 학부모 질문지 104부를 최종 연구자료로 사용하였다. 자료분석 방법으로는 학부모인 구통 계학적 특성과 국가의 교육비지원에 대한 학부모의 기관선택을 알아보기 위해서 빈도와 백분율을 구하여서 유아교육기관 선택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살펴보기 위해 서 5점 척도로 응답하도록 되어있는 각 문항 중 매우중요 5점 매우불만에 응답한 경우 1점을 부여하여 점수화하고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했다가 기관의 유형에 따른 차이를 검증하기위해 t검증으로 분석하였다. 유아교육기관의 개선영역에 대한 순위선택 문항에 대해 1순위를 3점으로 2순위는 2점 3순위는 1점으로 적용하여 각 문항별 총점을 통해 순위를 결정하였고 연구의 결과는 Window SPSS 18.0.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로는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선택요인에 대해 보면 일반적인 운영에서 국 공립 유치원이 4.05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나며 사립유치원이 3.93점으로 나타나며 민간어린이집이 3.75점, 국 공립 어린이집이 3.71점 순으로 나타나고
아래의 표를 보면 만족요인으로는 일반적 운영에서 국.공립 어린이집이 4.11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국.공립 유치원이 3.88점, 사립 유치원이 3.87점, 민간 어린이집이 3.70점 순으로 나타났다. 이런 기관에 따른 차이는 통계적(F=5.671,p<.001)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이와 같이 본 연구는 이원화된 유아교육 체제에서 양적으로 팽창하는 유아교육기관을
선택 하는데 있어 선택기준과 만족도 및 요구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을 비교하고 평가해 봄으로써 개선 방향을 찾고, 학부모의 요구와 특성을 반영한 질 높은 유아교육을 위해 도움을 주는 데 목적을 지니고 있으며 연구의 결과와 논의를 요약해 볼 때 첫째, 유아 교육 기관 선택에 대하여 유치원가 어린이집 학부모는 유아교육기관을 선택할 때 제시된 거의 모든 영역에 대해 대체적으로 중요하다고 인식하였다. 둘째,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만족도에 대하여 영역별 분류 항목을 보았을 때 유치원과 어린이집 학부모는 유아 교육 기관에 대해 제시된 거의 모든 영역에서 대체적으로 만족한다고 나타났다. 셋째, 선택요인의 중요도와 만족도는 정적 상관을 보인다. 즉 유아교육기관을 선택할 때 중요도가 높은 요인 일수록 선택 후 만족도도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연구의 결과에 기초하여 후속연구를 위한 제안을 해본다면 첫째로 인천지역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였는데 앞으로는 전국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연구대상 계층도 다양하게 이루어진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유치원은 유치원에 대하여 어린이집은 어린이집에 대하여 인식을 조사하였지만 서로 타 기관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거나 유아교육기관을 졸업한 초등학교 1학년 대상으로 하면 좀 더 객관적이고 정확한 비교연구가 될 것으로 보인다. 둘째는 질문지를 통하여 인식을 조사한 결과이기 때문에 질문의 답에 경향성은 가질 수 있다. 질문지를 이용하는 방법 외에 면접법 등 다양한 질적 연구를 실시하여 좀 더 명확하고 심층적으로 학부모의 인식과 요구를 조사할 필요가 있고 학부모가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만족을 알아볼 수 있는 평가도구가 적어 연구자가 관련연구를 기초로 질문지를 작성하였기 때문에 한계점이 있었으므로 이에 보다 객관적이고 표준화된 평가도구에 관한 연구가 계속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유아교육기관 선택과 만족에 대한 내용인데 조사시점에 있어 선택기준에 답하기는 수월하나 만족에 관하여 답하기에는 다소 빠른 경향이 있으므로 이를 고려하여 조사연구를 할 필요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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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연구소, 2000. 이동연, 권경우, 이재원, 대학 문화의 생성과 탈주 : 새로운 대학문화 운동론을 제안한다, 게릴라총서문화과학사, 1998. 이진희, ‘놀이’에 대한 심층심리학적 이해 : 대상관계 이론을 중심으로, 서울 : 감리교신학대학원, 2002 임주환, 관광의 모든 것, 백산출판사, 1999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http://www.kctpi.re.kr/magazine01-frame.htm?num=2065 주현식, 한국관광.레저연구http://www.kastle.or.kr/, 13권1호설문조사 별첨다음 중 해당하는 항목에 ○표 해주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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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다. 즉 영유아 발달에 영향을 끼치는 환경적 요인들중 그 어느것도 중요하지 않는 것은 없다고 생각한다. Ⅳ 참고문헌다우리 http://www.kddwsa.net/희망나래 www.coophn.co.kr연리지 http://www.yeonliji.com/.박은영, “영아보육환경의 질적 수준 및 교사의 요구”, 한양대, 2008최외숙, “24시간 보육시설 물리적 환경에 대한 보육교사 및 학부모 만족도 조사”, 신라대, 2010- 정빛나래, “발달지연 영유아의 발달 양상, 양육환경 및 임상적 특징”, 한신대,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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