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도덕교육으론 딜레마 만들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다일은 초등학교 6학년이다. 장래 희망이 대통령인 다일은 항상 정직하고 성실하게 살겠다는 생각으로 열심히 공부하는 학생인 다일은 지금 학교에서는 최고학년으로서 학교생활을 하고 있지만 머지않아서 중학교에 진학을 하게 된다. 그래서 공부해야 할 것이 굉장히 많다. 학교 공부뿐만이 아니라 중학교에서 배울 내용을 학원에서 미리 배우기 때문이다. 주위 친구들도 모두가 학교수업이 끝나기 바쁘게 학원으로 달려간다. 하루 중 그나마 즐겁게 지낼 수 있는 시간은 학교 친구들을 만날 수 있는 학교에 있는 시간이고, 나머지 시간은 어떻게 지나가는지도 모를 정도로 학원과 과외에 정신없이 보내곤 한다. 그런데 오늘은 학교에서 시험을 치르는 날이다. 시험을 100점 맞으면 약속한 선물을 사주시겠다고 부모님과의 약속이 떠오른다. 몇 년 전부터 받고 싶었던 선물이다. 선물을 꼭 받아야겠다는 각오로 시험지를 살핀다. 시험지를 받아들고 문제를 푸는 중 기억이 잘 나지 않는 문제가 보인다. 마지막 한문제가 막막하다. 수업시간에 들었던 내용이라서 공책에 잘 기록해두었는데 잘 생각이 나지 않는다. 공책은 책상 안에 있어서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지 빼서 볼 수 있다. 마침 선생님도 자리를 비우신 상황이다. 그런데 시험 결과로 등수가 떨어진 사람은 벌칙을 주시겠다고 하신 선생님의 말씀이 자꾸만 마음에 걸린다. 고민이 된다. 어떻게 할까.
● 발문예시
누구나 살다보면 고민스러운 상황이 벌어지곤 합니다. 그러한 상황에서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다음 글을 잘 읽어 봅시다.
지금 읽은 글은 어떤 내용의 글입니까?
글 속의 주인공의 고민은 무엇인가요?
여러분이 글 속의 주인공이라면 어떻게 하겠어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에 따른 답변 분류
1단계 : 만약 부정행위가 들켜서 처벌받을 위험성이 전혀 없다면 부정행위를 하겠다고 말 할 수 있다. 또는 감독 선생님의 눈을 피할 수 있다 해도, 만에 하나 발각되면 선생님으로부터 매를 맞는 등 신체적 고통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부정행위를 안 하겠다고 말 할 수도 있다.
2단계 : 내신상의 불이익을 받을까 부정행위를 하지 않겠다고 말 할 수 있다. 또는 내가 부정행위를 함으로써 상대적으로 다른 학생의 등수가 떨어져도 나의 점수만 높이면 된다고 생각하고 부정행위를 할 수도 있다.
3단계 : 선생님에게 발각되지 않아도 옆의 친구들이 보고 나서, 나를 부정행위 잘하는 놈이라고 놀려댈까 봐 하지 않을 수도 있다.
4단계 : 처벌에 상관없이, 나에게 이익이 되느냐 안 되느냐에 상관없이, 다른 사람이 나를 어떻게 보느냐에 상관없이, 부정행위를 하는 것은 일종의 속임수이며 교칙에도 어긋나기 때문에 무조건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여 안 할 수 있다.
5단계 : 단순히 교칙이나 사회 규범에 어긋나기 때문이 아니라, 부정행위가 사회에 보편화되면 사회구성원들이 살기 힘들게 될 것이라고 아주 넓은 시야에서 생각하고 부정행위를 안 할 수도 있다.
6단계 : 극히 일부의 철학자들에게나 나타나며, 보통 사람들에게는 별로 나타나지 않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Ⅰ. 들어가는 말Ⅱ.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1. 이론적 배경2. 도덕발달 단계의 특징3. 가설적 딜레마4. 콜버그의 도덕단계5. 콜버그의 도덕교육방법론6. 콜버그의 이론 비평Ⅲ. 경험사례 및 분석1. 콜버그 관점에서의 분석2. 초등학생 수준으로 재구성된 사례Ⅳ. 콜버그 이론을 적용한 교육적 적용1. 콜버그 토론 수업 모형2. 교사의 역할3. 수업활동의 예Ⅵ. 나

  • [초등도덕교육론]목적의 선은 수단의 악을 중화할 수 있는가 -칸트 윤리학으로 살펴보는 고전 딜레마
  • 초등도덕교육론 강의를 들으며 비교적 단호한 입장을 취한다고 생각했던 ‘칸트’는 이에 대해 어떤 의견을 보이고 있을까 하는 것이 궁금했다. 본 논문에서는 배트맨식 결론의 문제점을 칸트식으로 해석해보고 이에서 정리된 논리를 기반으로 여러 논쟁 사례를 분석해보려고 한다. 먼저, 논의의 명료함을 위해 논제의 명료화를 거쳤다. 배트맨식의 결론의 시사점은 결국 ‘목적의 선이 수단의 악을 중화시킬 수 있는가?’에 대한 논란이다라고 논제

  • 도덕이야기 수업모형 - 6-6 용기, 내 안의 위대한 힘 - 2차시 - 진정한 용기
  • 도덕이야기를 통해 학생들이 건전한 도덕성 내지 바람직한 인격의 함양에 기여하고자 하는 방법론이며 문맥에 따라 도덕이야기와 같은 의미로 사용② 재조명→ 가치 주입하는 방법으로 치부, 덕목 보따리(by 콜버그류의 도덕딜레마 토론)→ 도덕딜레마 토론이 한계를 드러낸 이후 도덕딜레마 토론의 대안으로서 주목③ 한계 및 유의점→ 읽기 교육(x) : 이야기는 목적, 내용, 과정, 방법을 전달하는 수단일 뿐→ 규범적 질문에는 한계 : 무엇이 옳고

  • 배려윤리 - 초등도덕교육1
  • 도덕 교육’의 책을 정독했다. 그리고 ‘배려지향적 도덕성과 정의지향적 도덕성’의 책 뒤에 담긴 실제 연구 결과는 나를 흥미롭게 만들었다. 책의 내용을 바탕으로 배려 윤리에 대해 더 많이 공부하고 과제를 시작했다. 그리고 과제를 하면서 견본 사례를 하나 보니, 그 하나가 나와 굉장히 많이 유사했다. 역시나 참고 문헌을 보니 같은 책을 읽고 한 결과였다. 당황하기도 하고 걱정이 되기도 했으나, 그래도 나 스스로 했으므로 계속해서 해 나갔다.

  • 도덕적 이야기의 중요성과 사례
  • 도덕적 이야기의 중요성과 사례❧ 차 례 ❧1. 이야기 개념 2. 이야기하기의 중요성 및 도덕교육적 의의 3. 이야기하기의 유형 4. 도덕과 수업에서 도덕적 이야기 활용 1) ‘도덕적 딜레마 사태’와 ‘도덕적 이야기’ 2) 도덕적 이야기의 구성과 활용방안 5. 수업사례1) 초등도덕과 학년별 주요 가치덕목 2) 교수학습 지도안 3) 도덕수업에 대한 제언 1. 이야기 개념이야기(stories)란 무엇인가? 이야기란 우리가 타인과 의미 있게 의사소통할 수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