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도덕교육으론 딜레마 만들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다일은 초등학교 6학년이다. 장래 희망이 대통령인 다일은 항상 정직하고 성실하게 살겠다는 생각으로 열심히 공부하는 학생인 다일은 지금 학교에서는 최고학년으로서 학교생활을 하고 있지만 머지않아서 중학교에 진학을 하게 된다. 그래서 공부해야 할 것이 굉장히 많다. 학교 공부뿐만이 아니라 중학교에서 배울 내용을 학원에서 미리 배우기 때문이다. 주위 친구들도 모두가 학교수업이 끝나기 바쁘게 학원으로 달려간다. 하루 중 그나마 즐겁게 지낼 수 있는 시간은 학교 친구들을 만날 수 있는 학교에 있는 시간이고, 나머지 시간은 어떻게 지나가는지도 모를 정도로 학원과 과외에 정신없이 보내곤 한다. 그런데 오늘은 학교에서 시험을 치르는 날이다. 시험을 100점 맞으면 약속한 선물을 사주시겠다고 부모님과의 약속이 떠오른다. 몇 년 전부터 받고 싶었던 선물이다. 선물을 꼭 받아야겠다는 각오로 시험지를 살핀다. 시험지를 받아들고 문제를 푸는 중 기억이 잘 나지 않는 문제가 보인다. 마지막 한문제가 막막하다. 수업시간에 들었던 내용이라서 공책에 잘 기록해두었는데 잘 생각이 나지 않는다. 공책은 책상 안에 있어서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지 빼서 볼 수 있다. 마침 선생님도 자리를 비우신 상황이다. 그런데 시험 결과로 등수가 떨어진 사람은 벌칙을 주시겠다고 하신 선생님의 말씀이 자꾸만 마음에 걸린다. 고민이 된다. 어떻게 할까.
● 발문예시
누구나 살다보면 고민스러운 상황이 벌어지곤 합니다. 그러한 상황에서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다음 글을 잘 읽어 봅시다.
지금 읽은 글은 어떤 내용의 글입니까?
글 속의 주인공의 고민은 무엇인가요?
여러분이 글 속의 주인공이라면 어떻게 하겠어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에 따른 답변 분류
1단계 : 만약 부정행위가 들켜서 처벌받을 위험성이 전혀 없다면 부정행위를 하겠다고 말 할 수 있다. 또는 감독 선생님의 눈을 피할 수 있다 해도, 만에 하나 발각되면 선생님으로부터 매를 맞는 등 신체적 고통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부정행위를 안 하겠다고 말 할 수도 있다.
2단계 : 내신상의 불이익을 받을까 부정행위를 하지 않겠다고 말 할 수 있다. 또는 내가 부정행위를 함으로써 상대적으로 다른 학생의 등수가 떨어져도 나의 점수만 높이면 된다고 생각하고 부정행위를 할 수도 있다.
3단계 : 선생님에게 발각되지 않아도 옆의 친구들이 보고 나서, 나를 부정행위 잘하는 놈이라고 놀려댈까 봐 하지 않을 수도 있다.
4단계 : 처벌에 상관없이, 나에게 이익이 되느냐 안 되느냐에 상관없이, 다른 사람이 나를 어떻게 보느냐에 상관없이, 부정행위를 하는 것은 일종의 속임수이며 교칙에도 어긋나기 때문에 무조건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여 안 할 수 있다.
5단계 : 단순히 교칙이나 사회 규범에 어긋나기 때문이 아니라, 부정행위가 사회에 보편화되면 사회구성원들이 살기 힘들게 될 것이라고 아주 넓은 시야에서 생각하고 부정행위를 안 할 수도 있다.
6단계 : 극히 일부의 철학자들에게나 나타나며, 보통 사람들에게는 별로 나타나지 않는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