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사회사업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 학교사회사업은 학교에서 학생의 학업과 활동에 방해가 되는 사회적 정서적 문제를 극복하도록 학생을 돕는 것이다(Johnson, 1965). 또한 학생이 자신의 문제에 대해 적절한 책임을 질 수 있도록 도와주고, 학교에서 교사들이 학생의 부적응 문제에 대해 느끼는 것과 똑같이 부모들도 그 문제에 대해 느낄 수 있도록 원조해야 한다. 그리고 필요한 경우 지역 사회 기관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학생과 부모를 돕고, 그 학생을 개별화하여 교육할 수 있도록 학교를 돕는 것을 포함한다(Costin, 1971). 결국 학교사회사업은 학교의 교육제도 및 기관 내에서 교육 기능의 일부로서 학교생활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장애 요인을 예방하고 제거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윤철수, 1995).
< 학교사회사업가의 학교-가정-지역사회 연계 >
2)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 학교사회사업은 가르침-배움의 과정에 지장이 되는 문제들을 연구하고, 진단하고, 치료하며, 또한 모든 학생들의 잠재적인 학습 능력을 기울이는 학교교육의 방침중 하나이며 교사와 학교의 교육적 목표의 실현을 위해서 오늘날 인간의 잠재력 개발을 극대화하고 전인적 차원에서 성장발달을 촉진하는 사회사업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하는 학교사회사업제도를 실천하고 적용, 확장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3) 학교사회사업의 목적
- 학교사회사업의 구체적인 목적 ① 학생에게 자신감을 키워주고 ② 계속적으로 배울 수 있는 준비를 시키며 ③ 닥쳐오는 변화에 대한 적응력을 키워주는 것이다. 그리하여 정서와 성격 문제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학생 자신이 “스스로 배우게 하고”, “생각하게 하며”, “문제를 해결하게 하는”, 학생의 능력을 도와주는 것이다. 이러한 학교사회사업의 목적은 학교교육의 목적을 이루는 데 도움을 주어 궁극적으로는 성숙한 인격 완성과 바람직한 사회인 양성이라는 교육의 목표에 일치되는 것이다.
이러한 학교사회사업의 개념들을 종합하여 정의해 보면 학교사회사업이란 학교 현장에서 교육 목적을 이루는 데에 있어서 다양한 문제들로 말미암아 학교의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에게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직간접적으로 도움을 주는 전문적 활동이라고 할 수 있겠다.
2.학교사회사업의실천모델(앨더슨의효과적실천모델)
구 분
전통적
임상모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과 교수 학습 과정안 - 쓰레기 분리수거 하기
- 유아 동작 수업계획안 대 소집단활동 게임 영역 유치원과 친구 유치원에서의 친구 친구 사귀기 칭찬하 기대회
- [유아교육] 동작-창의적 동작(바람) 활동교육계획안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중국역사] 항우와 유방에 대해
- 유아놀이지도 - 연령별 놀잇감
- [동양사] 한 고조 유방의 삶과 그의 업적
- 행동목록법의 특성을 서술하고 행동목록법의 사례를 찾아서 제시하시오 그리고 해당 척도가 가진 장점과 단점을 서술하시오
- 영유아교수방법론_영아기 교사의 역할에 대해서 논하시오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3차 리포트 - (실습)명상지시문(호흡명상, 생각흘려보내기)을 이용하여 자신의 고민을 다루어보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