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사회사업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학교사회사업은 학교에서 학생의 학업과 활동에 방해가 되는 사회적 정서적 문제를 극복하도록 학생을 돕는 것이다(Johnson, 1965). 또한 학생이 자신의 문제에 대해 적절한 책임을 질 수 있도록 도와주고, 학교에서 교사들이 학생의 부적응 문제에 대해 느끼는 것과 똑같이 부모들도 그 문제에 대해 느낄 수 있도록 원조해야 한다. 그리고 필요한 경우 지역 사회 기관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학생과 부모를 돕고, 그 학생을 개별화하여 교육할 수 있도록 학교를 돕는 것을 포함한다(Costin, 1971). 결국 학교사회사업은 학교의 교육제도 및 기관 내에서 교육 기능의 일부로서 학교생활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장애 요인을 예방하고 제거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윤철수, 1995).
< 학교사회사업가의 학교-가정-지역사회 연계 >
2)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 학교사회사업은 가르침-배움의 과정에 지장이 되는 문제들을 연구하고, 진단하고, 치료하며, 또한 모든 학생들의 잠재적인 학습 능력을 기울이는 학교교육의 방침중 하나이며 교사와 학교의 교육적 목표의 실현을 위해서 오늘날 인간의 잠재력 개발을 극대화하고 전인적 차원에서 성장발달을 촉진하는 사회사업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하는 학교사회사업제도를 실천하고 적용, 확장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3) 학교사회사업의 목적
- 학교사회사업의 구체적인 목적 ① 학생에게 자신감을 키워주고 ② 계속적으로 배울 수 있는 준비를 시키며 ③ 닥쳐오는 변화에 대한 적응력을 키워주는 것이다. 그리하여 정서와 성격 문제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학생 자신이 “스스로 배우게 하고”, “생각하게 하며”, “문제를 해결하게 하는”, 학생의 능력을 도와주는 것이다. 이러한 학교사회사업의 목적은 학교교육의 목적을 이루는 데 도움을 주어 궁극적으로는 성숙한 인격 완성과 바람직한 사회인 양성이라는 교육의 목표에 일치되는 것이다.
이러한 학교사회사업의 개념들을 종합하여 정의해 보면 학교사회사업이란 학교 현장에서 교육 목적을 이루는 데에 있어서 다양한 문제들로 말미암아 학교의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에게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직간접적으로 도움을 주는 전문적 활동이라고 할 수 있겠다.
2.학교사회사업의실천모델(앨더슨의효과적실천모델)
구 분
전통적
임상모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사업 레포트
  • ※학교사회사업이란?학교사회사업은 학교라는 사회적 제도와 지역사회라는 환경안에 개입하여 학생의 심리 사회적 기능과 학업성취 능력을 향상시킴은 물론, 학교 교육과 관련된 서비스 욕구를 가진 사회의 구성원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공평하게 제공하여 개인이 욕구를 충족하고 보장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지지해 주는 사회사업실천의 전문 분야로 규정할 수 있다. 즉 학교사회사업은 개인의 잠재력을 개발하여 인간 존엄성을 실현하고자 하는

  • 학교사회사업 레포트
  • (학교사회사업)-目次-1. 학교사회사업의 목적과 기능1) 학교사회사업의 개념2) 학교사회사업의 목적3) 학교사회사업의 주요기능2. 우리나라 학교사업의 제도화 과정1) 학교사회사업 도입기(1993~1997)2) 학교중심 모형 도입기(1997~2001)3) 학교사회사업 실험기(2002~현재)3. 미국의 학교사회사업의 역사1) 방문교사시기(1800년대 후반~1930년대)2) 학교사회사업의 전문화 시기(1940~1980년대 초반) 3) 학교연계의 통합적 서비스시기(1980년대 중반

  • 학교사회사업 레포트
  • 목 차제 1 장 학교사회사업제 1 절 학교사회사업의 개념제 2 절 우리나라와 외국의 학교사회사업 현황 비교제 3 절 학교사회사업의 실천이론제 2 장 이론적 배경제 1 절 서 론제 2 절 이론적 배경제 3 절 연구방법제 3 장 논문요약정리제 1 절 측정도구제 2 절 연구절차제 3 절 자료분석 및 처리제 4 절 연구결과제 5 절 결론 및 제언제 4 장 사례소개 및 학교사회사업복지사로서의 개입방법제 1 절 사례소개제 2 절 개 입제 5 장 프로그램 소개제 1

  • 학교사회사업 레포트
  • 학 교 사 회 사 업 INDEX제1장 학교사회사업의 의의제2장. 학교사회사업의 대상과 역할제3장 학교 내에서 일어나는 문제점 및 대처방안제4장 우리나라 학교사회사업 역사 및 현황제5장 학교사회사업의 실천과정 제6장 학교사회사업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제1장. 학교 사회사업의 의의1) 학교 사회사업의 필요성But아직도 교육기회의 배분적 정의가 실현되지 못하는 대상이나 지역이 존재교육병리현상과 학생문제의 심각성이 대두 학교는 모든 국

  • 학교사회사업 레포트
  • 학교 사회 사업Ⅰ. 학교사회사업의 의의1. 학교사회사업이란2. 학교사회사업의 목적3.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4. 학교사회사업의 기능Ⅱ. 학교사회사업의 대상과 역할1. 학교사회사업의 대상2.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Ⅲ.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델1.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델2. 학교사회사업 운영 모형목차Ⅳ. 학교사회사업의 실천과정Ⅴ.우리나라 학교사회사업의 현황 및 외국의 사례1.우리나라 학교사회사업의 현황2.외국의 사례(스웨덴)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