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 헬스 메시지 설계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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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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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의 헬스 메시지 설계 전략
각 이론의 공통점
메시지 내용 변인 - 자극
행위의 단서
동기적 변인
공포
위협
지각된 심각성
지각된 개연성
자원과 환경의 평가 - 반응효능감
자기효능감
자기효능감의 장애물
결과기대
이득
사회적 규범
현존하는 태도와 신념
결과변인 - 의도와 행동
무반응
위험통제반응
건강 메시지 설계에 있어서의 미래 방향
목차
톰슨은 한때 “너무 많은 연구자들이 이미 연구된 과정에서 작용할지 모르는 변인을 조사하기보다는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부터 새로이 시작한다”라는 사실을 주목했다. 건강 관련 행동 변화에 동기를 주는 메시지를 어떻게 구성해야 하는가를 제시하는데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이론에는 건강심념모델, 합리적 행동이론, Bandura의 사회인지이론 또는 사회학습이론, 계획된 행동이론, 확장된 평행과정 모델 등이 있다.
각 이론의 공통점
위의 이론은 몇 가지 공통점을 갖는다. 대부분의 헬스 커뮤니케이션 이론은 개인이 행동할 때 필요한 동기를 유발하는 자극에 초점을 둔다. 또 그 행동은 개인의 환경과 자원을 평가하는 데 영향을 받는다. 자극은 건강 메시치 설계자가 수용자가 메시지에 관심을 두도록 하기 위해 사용하는 자료나 행위, 혹은 절차이다. 동기는 개인이 메시지를 인지함에 따라 파생되는 내적 추진력이다. 결과변인은 건강 커뮤니케이터가 자극의 효과가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력을 결정하는 데 사용하는 구체적인 측정물이다. 가장 효과적인 헬스 커뮤니케이션 메시지라면 건강보호 행동을 야기하기 위해 이 중 적어도 한 변인을 포함하고 있을 것이다.
메시지 내용 변인
자극
메시지 설계자는 우선 어떻게 목표대상에 효과적으로 도달하고 목표대상이 어떻게 하면 메시지에 관심을 갖도록 할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 간단히 말해 메시지 설계자는 메시지가 목표대상의 눈에 띄게 해야 한다. 수용자가 메시지에 관심을 가질 뿐 아니라 그에 반응하여 행동할 경우에 그 메시지는 성공적이라고 할 수 있다.
행위의 단서
행위의 단서는 처음에는 건강 신념 모델의 한 부분으로 개념화되었고, 이후 청소년 건강, 에이즈, 마약과 흡연 예방, 유방암 방사능검사 등 수많은 건강 캠페인 메시지에 포함되었다.
행위의 단서는 개인이 어떤 메시지의 내용에 관심을 기울이도록 촉구하는 하나의 메시지 특징이다. 따라서 개인이 메시지에 따라 행동할 때 사용하는 자원을 평가하고 필수적인 행동의 동기를 유발하는 데 중요하다.
건강 메시지 설계자는 ‘당신의 건강에 중요’하다고 이야기하기 위해 생동감이나 반복, 매체 선택 등과 같은 메시지 특성을 선택함으로써 행동의 동기를 이끌어낼 수 있는 인지적 상태를 만들어낸다.
한편 내적이나 외적단서 모두 존재하지만, 건강 메시지 고안자들은 종종 개인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내적인 단서에 초점을 두는데, 특별한 건강상태나 무드, 감정이 그것이다.
외적 단서는 아주 단순하게, 혹은 아주 정교하게 전달될 수 있다.
반복은 또한 메시지에 관심을 두는 동기를 높일 수도 있다.
메시지의 생동감은 메시지를 눈에 띄게 하고, 동기를 촉발한다.
동기적 변인
자극이 관심과 개인적 관여도를 증가시키는 데 중요하지만, 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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