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컴퓨팅 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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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컴퓨터과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유비쿼터스 컴퓨팅 개론
공통 - 현재 인터넷이나 신문기사에서 제4차 산업혁명 및 사물인터넷(IoT)에 대해서 많은 언급을 하고 있습니다. 사물인터넷을 기반으로 다양한 형태의 ICT 서비스가 제공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사물인터넷을 기반으로 제공될 수 있는 다양한 생활 서비스를 제시해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사물인터넷을 정의하고 사물인터넷을 구성하는 요소기술에 대해서 기술하십시오. 그리고 사물인터넷을 통해 제공될 수 있는 미래의 일상 생활 서비스에 대한 시나리오를 이야기식으로 기술하십시오. 마지막으로 사물인터넷과 미래 생활 서비스에 대한 학생의 생각을 결론으로 작성하십시오.
- 중간과제물은
1) 서론 : 사물인터넷에 대해 정의하고, 3개 이상의 사물인터넷 요소 기술에 기술하십시오.
2) 본론 : 사물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미래의 일상 생활 서비스에 대한 시나리오를 기술하십시오.
3) 결론 : 마지막으로 사물인터넷과 미래 생활 서비스에 대한 생각이나 의견을 결론으로 작성하시오.

- 학교에서 제공되는 표절검색 시스템에 의해 표절 여부가 판단되며, 표절 정도에 따라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시나리오 예>
A씨는 오늘 출근하는 날이다. 예전에는 일주일에 5일, 9시간씩 근무했지만 최근 몇 년 전부터 출근하는 날 수도, 근무시간도 줄어들었다.
저 멀리 A씨가 현관문을 열려하자, A씨의 차가 자동으로 시동이 걸린다. 현관문 센서가 A씨를 인식하고 [오전 8시 + 평일] 등과 같은 상황정보를 이용하여 출근한다고 예측한 결과이다. 회사에 출근하기 위해 자동차를 타면, 자동차 좌석에 설치된 여러 가지 센서가 A씨의 건강 상태를 체크한다. 이렇게 매일 체크되는 건강 상태 정보는 자동으로 축적되고, 매주 주말에 A씨의 주치의에게 보내진다.
...

<참고문헌>
- (사물인터넷으로 발전하는) 유비쿼터스 개론, 양순옥, 김성석, 정광식 저 생능출판사
하고 싶은 말
유비쿼터스 컴퓨팅 개론

현재 인터넷이나 신문기사에서 제4차 산업혁명 및 사물인터넷(IoT)에 대해서 많은 언급을 하고 있습니다. 사물인터넷을 기반으로 다양한 형태의 ICT 서비스가 제공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사물인터넷을 기반으로 제공될 수 있는 다양한 생활 서비스를 제시해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사물인터넷을 정의하고 사물인터넷을 구성하는 요소기술에 대해서 기술하십시오. 그리고 사물인터넷을 통해 제공될 수 있는 미래의 일상 생활 서비스에 대한 시나리오를 이야기 식으로 기술하십시오. 마지막으로 사물인터넷과 미래 생활 서비스에 대한 학생의 생각을 결론으로 작성하십시오.

목차
서론: 사물인터넷의 부상
본론
1, 사물인터넷의 특징과 활용사례
2, IoT 3대 핵심 기술
1) 센싱 기술
2) 유무선 통신 및 네트워크 인프라 기술
3) IoT 서비스 인터페이스 기술
3, IoT 시장현황과 전망
4, 사물인터넷의 활용 분야
5, 문화기술 분야에서 사물인터넷의 적용 가능성
1) 현재 적용 사례
2) 향후 적용 가능 시나리오
3) 사물인터넷 관련 일상생활 시나리오

결론: 사물인터넷과 미래 생활 서비스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사물인터넷의 부상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은 우리 주위의 사물이 각종 센서와 통 신 네트워크를 통해 인터넷에 연결되는 개념을 말한다. 이 개념은 1999년 MIT 에서 RFID1)를 연구하던 연구 그룹으로부터 유래했는데, 최근 WiFi와 LTE를 비롯한 통신 네트워크의 발달과 각종 센서와 통신 모듈이 탑재된 모바일 기기 의 비약적인 소형화, 성능 향상에 힘입어 향후 미래 산업의 패러다임을 바꿀 만한 유망한 기술 개념으로 각광받고 있다. 정보통신 분야 전문 시장조사 업체인 가트너(Gartner)에서는 2014년 가장 주목해야 할 10대 전략 기술 중 하나로 사물인터넷을 꼽았다. 영국의 시장조사 업체인 ABI리서치(ABI Research)는 최근 인터넷에 연결된 기기의 대수가 100 억 대에 이르며, 2020년에는 이 수치가 300억 대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ABI Research, 2013년. 5. ). ABI의 운영이사인 피터 쿠니(Peter Cooney)는 “초저전력 무선 기술의 발달과 표준화가 사물인터넷을 가능케 하는 주요 동인” 이며, “2013년은 사물인터넷의 해가 될 것이며, 향후 5년 동안 소비자에게 실 제 체감 가능한 컨셉으로 성장하고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사물인터넷을 전망한 바 있다(ABI Research, 2013년. 5. 9/). 사물인터넷은 각종 산업 분야와 실생활에 이르기까지 다방면으로 영향을 미 칠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스마트폰은 사물인터넷의 가장 기초적인 사례로, 이미 우리의 생활을 여러 가지 면에서 극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사물인터넷 기술을 응용한 스마트 계량기를 통해 불필요한 에너지 소비를 절감하고 에너지 효율성을 증대시킬 수 있고, 농작물과 축산물 분야에 접목됨으로써 스마트하고 자동화된 관리가 가능해진다. 또한 의복에 탑재된 센싱 및 통신 기술로 유방암과 같은 암을 조기 검진하고 생체 데이터를 원격으로 병원에 전송함으로써 헬스케어 서비스에도 혁신적 인 발전을 가져올 전망이다. 또한 각종 데이터를 전송받아 빠른 길을 찾아 자동으로 운전하며, 사고를 방지하는 무인 자동차도 사물인터넷 기술이 적용된 분야로, 최근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다. 이와 같이 사물인터넷은 농축산업, 건설, 에너지, 자동차, 교통, 물류, 환경, 헬스케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산업에 융합되어 각 분야의 혁신을 이끌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나, 콘텐츠 분야에서의 적용 가능성은 간과되어 온 것이 사실 이다. 이는 사물인터넷이 기존에 인터넷 산업과는 거리가 있는 전통적인 제조업이나 서비스업에 주로 적용될 것으로 관측되면서, 이미 인터넷 이용이 활발한 디지털 콘텐츠 분야에 미칠 영향력에 대해서는 가늠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 이다. 그러나 문화재 관리와 보존, 미술관 전시와 같은 공공영역과 디지털 장 난감, 체험형 게임방과 같은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분야에서는 사물인터넷이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 김호원, 김동규, “IoT 기술과 보안”, 『정보보호 학회지』제22권, 제1호, 2012년. 2월 ● 백은경, 이성춘, “미래인터넷 생태계에서의 M2M 서비스”, KT경제경영연구소, 2010년. ● 방송통신위원회, ‘2012년 사물지능통신 정책방향’ 2012년. 2. 23 ● 정부언, “M2M(사물통신) 시장현황 및 통신사 사업전략 분석”,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방송통신정책, 제23권 5호, 2011년. ● ??産業省,‘IT融合による新産業の創出にむけて’, 2011년. 12.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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