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일본과 한국의 근대성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05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 하고 싶은 말
- 성심성의껏 작성한 보고서입니다.(A+ 보고서입니다.) 아무쪼록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1. 서 론
2. 본 론
(1) 서양의 저울위에 놓인 한국과 일본
1) 근대의 속성
2) 정치적인 상황
(2) 한국을 바라본 일본의 시선
1) 더러운 조선
2) 임진왜란의 흔적
3) 게으름, 무기력과 정치 부패
3. 결 론
- 본문내용
-
일본은 메이지유신을 통해 19세기 후반 비 서양세계에서는 유일하게 근대화에 성공한 나라이다. 비록 오랜 기간 형성된 서양의 근대성을 단숨에 수용하는 과정에서 혼란을 겪기도 하였지만 20세기 초에 이르면 서구 열강의 나라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만큼 ‘무서운 세력’으로 자리잡게 된다. 반면 19세기 말 외세와 근대화에 적절히 대응하는 데 실패한 우리나라의 경우는 그런 일본의 근대, 그것도 식민주의라는 여과장치를 거친 왜곡된 형태의 근대성에 접하게 되면서 국권을 잃었을 뿐만 아니라 분단과 혈육간의 전쟁을 겪는 바람직하지 못한 역사를 경험한 나라가 되었다.
본문에서는 여행기를 통해서 19세기 말의 한국과 일본의 모습을 알아보고자 한다. 먼저 ‘근대성의 본향’이라고 할 수 있는 영국에서 온 두 명의 탐험가 - 이자벨라 버드 비숍과 조지 커즌의 여행기를 위주로 일본과 한국의 근대성을 비교해 보고자 한다. 그 다음으로 청·일전쟁, 러·일전쟁을 거치면서 그 당시 제국으로 부상하던 일본의 시각에서 한국을 바라볼 필요가 있다는 생각에서, 일본인의 조선여행기를 아울러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를 통해서 동시대 일본인이 바라본 한국은 어떠했는지 아울러 살펴보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박양신, 「19세기 말 일본인의 조선여행기에 나타난 조선상」,『역사학보』, 2003
박영재 외, 『19세기 일본의 근대화』, 서울대학교출판부, 1996
박지향 지음, 『일그러진 근대』, 푸른역사, 2003
G. N. 커즌 지음․라종일 옮김, 『100년 전의 여행, 100년 후의 교훈』, 비봉출판사, 1996
I. B. 비숍 지음․신복룡 옮김, 「조선과 그 이웃 나라들」, 『한말 외국인의 기록 21』, 집문당, 1897
I. B. 비숍 지음․이인화 옮김, 『한국과 그 이웃나라들』, 살림, 2001
조현범 지음, 「문명과 야만-타자의 시선으로 본 19세기 조선」, 『책세상문고․우리시대 058』, 책세상, 2002
자료평가
- d
- kksy1***
(2006.06.24 01:21:5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요리활동 `딸기바나나우유 만들기` 활동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