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이론과 응용 게임이론과 응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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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게임이론과 응용
게임이론이란
□ 전략적으로 행동하는 합리적 주체들간의 상호작용을
분석하는 학문
- study of multi-person decision problems
□ 사회현상을 게임상황으로 모형화하고 그 게임에서
경기자의 전략적 행동을 논리적으로 이해하는 틀
- 일상생활에서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게임의 상황에 참여
- 인간의 사회적 행태와 경제사회의 현상을 파악하기 위한 분
석도구
1. 확실한 환경
□ 경제주체 K의 이득은 자기의 행동에 의해서만 결
정 된다.
□ 완전경쟁시장, 독점시장에서 한 기업의 이윤극대
화 생산량
2. 임의의 환경 (random)
□ 복권을 사는 경우, 불확실한 사업에 투자
3. 상호작용이 존재하는 상황(환경)
□ 게임이론에서 다루어야 할 주제
□ 게임이론의 역사
- Cournot (1838), Bertrand (1883) - 과점이론
- Von Neumann, Morgenstern (1944) - Theory of
Games and Economic Behavior
- Nash (1950), 영화 ‘Beautiful mind’
- Selten, Harsanyi : 1994년 노벨경제학상
- Aumann, Schelling : 2005년 노벨경제학상
□ 응용분야
- 경제학: 산업조직론(과점시장), 국제무역, 화폐정책,
외부효과 , 노동시장
- 정치학: 군사전략, 국제관계, 선거전략
□ 게임이론의 발전
- 정보경제학
- 비대칭정보하의 경제학 (기업경제, 환경경제, 노동경제)
- 역선택, 도덕적 해이, 주인-대리인 관계, 기업소유지배구조
게임의 구성요소와 표현방식
게임의 기본요소
1. 경기자 (Player) : 의사결정의 주체, 2인 이상
2. 전략 (Strategy)
게임에서 경기자가 직면하게 될 여러 상황에 따른 행동계획
경기자들이 취할 행동에 대한 완전한 계획으로 가능한 모든 상
황에 대응한 행동들을 나타냄.
3. 결과와 보수 (Outcome & payoffs)
결과: 규칙에 따라 게임을 수행할 때 얻어지는 최종
적인 상태
보수: 주어진 게임에서 경기자가 궁극적으로 얻게 되
는 금액 또는 효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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