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스 셸링 게임이론의 확장 토마스 셸링 게임이론의 확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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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921년 4월 14일 캘리포니아주(州) 오클랜드에서 태어났다. 캘리포니아대학교 버클리캠퍼스에서 경제학을 전공한 뒤, 1951년 하버드대학교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1945년 미국 예산국 근무를 거쳐, 1948년부터 1950년까지 유럽부흥계획(마셜플랜)에 참여하였다.
이후 3년간 백악관에서 근무한 뒤, 1953년부터 1958년까지 예일 대학교 경제학과 교수를 지냈다. 같은 해 하버드대학교로 옮긴 이래, 1959년부터 1990년까지 같은 대학교 케네디스쿨에서 정치경제학을 강의하였다. 갈등과 협상에 관한 게임이론을 주창한 경제학자로, 1960년 저서《갈등의 전략 (The strategy of Conflict)》을 출간하면서 세계적인 주목을 받기 시작하였다. 이 책은 게임이론을 통해 1950년대 미소 냉전 체제 당시 가장 큰 국제적 이슈였던 핵무기 경쟁과 세계 안보 문제 등 현실적 갈등을 날카롭게 분석한 책으로 유명하며 2005년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 하였다.
2)게임이론
게임이론은 전략적 의사결정 상황에서 의사결정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관한 이론이다. 전략적 의사 결정 상황이란 바둑을 주거나 고스톱을 치는 것 과 같이 한 참여자의 의사결정이 상대방의 반응 또는 예상되는 반응에 따라 결정되는 경우를 말한다.
게임이론이 응용된 대표적인 예가 3인의 결투이다. A, B, C 세 사람이 결투를 하게 되었다. 세 사람이 모두 총을 한 자루씩 들고 세 사람 중 한 사람만 살아남을 때까지 돌아가며 총을 쏘기로 하였다. 그런데 C는 총을 매우 잘 쏘아 명중률이 100%였다. B는 C보다는 못 쏘지만 그래도 2/3의 명중률을 갖고 있었다. A는 세 사람 중에 총을 제일 못 쏜다. 그의 명중률은 1/3이었다. 공정한 결투를 위해 명중률이 낮은 사람부터 먼저 한발씩 쏘기로 하였다. 먼저 A가 쏘고, 다음으로 B가 쏘고 마지막으로 C가 쏘기로 하였다. 단 한 사람만이 살아남을 때까지 이런 순서로 계속 돌아가며 쏘기로 한 것이다. 그렇다면 제일 먼저 쏘기로 한 A는 과연 어떤 전술로써 이 결투에 임해야 하는가? 명중률이 제일 낮은 그는 누구를 먼저 쏘아야 하는가? 이 문제에 대한 해답은 이러하다.
1) A가 B를 쏘아 명중시킨다면 그는 최악의 선택을 한 것이다. 다음 쏘게 될 C는 명중률 100%를 자랑하며 A를 겨누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2) A가 C를 쏘아 명중시킨다면 어떻게 될까? 그는 2/3의 명중률을 가진 B의 총구를 맞이하게 될 것이다.
3) 명중률이 제일 낮은 A로서 최선의 선택은 누구도 명중시키지 않는 것이다. 확실하게 명중시키지 않으려면 허공에 대고 쏘면 된다. 이렇게 했을 때 결과를 따져보자. 다음 차례인 B는 C를 쏘아야 한다. 그렇지 않고 A를 쏘아 명중시킨다면 그 역시 100% 명중률을 가진 C의 총구를 맞이하게 되기 때문이다. B가 C를 쏘아 명중시켰다면 다음은 A차례이다. 그는 이제 명중률은 낮지만 그가 쏘는 위치에 있게 된다. B가 C를 쏘았지만 맞추지 못할 경우에 C의 차례이다. 그에게는 A보다 B가 더 위험한 존재이기 때문에 B를 쏘게 된다. C는 100% 명중률이기 때문에 B는 죽은 목숨이다. 이제 다시 A에게 C를 쏠 기회가 주어진다.
A가 허공에 쏜다면 그는 어떤 경우라도 그에게는 총구를 맞이하는 것이 아닌 총구를 겨눌 위치에 서기 때문에 최선의 선택을 한 것이다.
이와 같은 유형의 게임은 반드시 불확실한 요소를 담고 있다. 즉, 참여자들이 합리적 이고 내적으로 일관된 행동 전략을 잘 구사 한다 할지라도 게임의 양적 구조에 의해 부과된 제약 조건은 해(解)를 결정하기에는 충분하지 않다. 이 같은 유형의 게임에는 행동에 관심을 가지고, 알아내려고 노력하고, 의도에 관해 의사소통을 원활히 하고, 의도를 추측하고, 상대방이 어떻게 생각하는가를 일관적으로 예상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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