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용수학]응용수학 <게임이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7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수학과에 있는 응용수학 수업중 게임이론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게임이론의 스포츠에 적용방법과 실제이용사례를 포함하였습니다
- 목차
-
투수와 타자의 게임 이론
그렇다면 이와 같은 상황에서 서로 최선의 전략은 무엇일까?
투수의 가장 나은 전략을 살펴보자.
이번에는 똑같은 게임을 타자의 관점에서 살펴보자.
게임이론의 실제 사용의 예
- 본문내용
-
야구에서 투수의 다양한 공을 받아쳐내야하는 타자 입장에서는 최후의 순간까지 공이 어느 방향으로 넘어올지 추측하기 어렵다.
왜냐하면 이 게임은 순차적으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쌍방이 동시진행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그런데 만약 투수의 움직임을 예측할 수 있다면 타자의 입장은 대단히 유리해진다.
타자는 대개 직구의 공이 자신만만하다. (공의 변화가 없으므로)
만약 타자가 직구로 올 것이라 예상해서 공이 직구로 온다면 받아칠 확률이 90%라 하고, 공이 커브로 오리라 예상해서 커브를 칠 확률이 60%라고 가정해보자.
(둘 다 예상한 수치이지만 일반적으로 커브는 직구에 비해 일정하지 않으므로)
반대로 직구를 예상했는데 커브로 온다면 20% 밖에 타격 성공률이 나오지 않고, 커브를 예상했는데 직구로 온다면 역시 30% 정도의 낮은 타격 성공률이 나온다고 하자.
투수의 의도
타자의 예상
직구
커브
직구
90%
20%
커브
30%
60%
타자의 타격 성공률
그렇다면 이와 같은 상황에서 서로 최선의 전략은 무엇일까?
투수는 직구와 커브를 혼합시켜 타격 성공률을 떨어뜨려야 한다.
만약 타자가 항상 직구나 커브 둘중에 하나만 치려 한다면 어떻게 될까?
직구 또는 커브가 선택의 전부라고 가정하면 어느 한 공을 칠 확률은 당연히 1/2 이다.
그래서 타자가 항상 직구라고 예상한다고 생각해보자.
정상적일 때의 직구 예상 후 직구에 대한 타격성공률은 90%이고 커브 예상 후 직구에 대한 타격성공률이 20%이므로
타격성공률의 합계는 1/2 * 90% + 1/2 * 20% = 55%이다.
마찬가지로 타자가 항상 커브로 예상한다면 타격성공률의 합계는
1/2 * 60% + 1/2 * 30% = 45%로 계산 된다.
다시 말해 투수가 50 대 50의 혼합으로 투구를 결정하고 타자가 자신의 입장에서 최선의 선택을 하면 타자는 직구를 예상하게 되고 타격성공률은 55%가 된다.
그런데 이 결과는 타자에게 하나의 이득이라 할 수 있다. 왜냐하면 투수가 언제나 동일한 구질만을 구사한다고 가정하면 타격성공률이 90% 아니면 60%이지만 50 대 50으로 혼합하여 투구를 하면 타격성공률이 55%로 낮아지기 때문이다.
투수의 가장 나은 전략을 살펴보자.
투수가 직구를 구사할 비율을 0%부터 100%까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수평으로 나타낸다.
그림의 두 직선은 투구의 각 혼합에 대응한 타격성공률을 나타낸다.
하나의 직선은 타자가 직구를 예상한 경우, 다른 하나는 타자가 커브를 예상한 경우이다.
예를 들어, 타자가 직구를 예상한 경우 투구의 직구 혼합이 0%(바꿔 말하면 전부 커브)일 때는 타격성공률이 20%, 또한 투구의 직구 혼합이 100%일 때는 90%. 따라서 타격성공률은 20%에서 90%까지 직선으로 이어진다.
타자가 커브를 예상한 경우 투구의 직구 혼합이 0%(바꿔 말하면 전부 커브)일 때는 타격성공률이 60%, 또한 투구의 직구 혼합이 100%일 때는 30%. 따라서 타격성공률은 60%에서 30%까지 직선으로 이어진다.
두 직선은 투수가 직구 혼합을 40%로 하는 부분에서 교차한다.
이 균형점보다 왼쪽에서 타자는 타자가 커브라고 예상하는 것이 타격성공률을 높인다. 한편 이 점보다 오른쪽에서는 직구로 예상하는 편이 타격성공률을 높인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A+ 레포트)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교수-학습 활동
-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2
- 인공지능 정의,역사와 활용분야및 인공지능의 장단점과 미래모습연구 및 느낀점분석 - 인공지능 AI 연구레포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충북대_일반물리학및실험1_6주차_운동량과충격량
- 기초전자실험 with PSpice 옴의 법칙 레포트
- 기초전자실험 - 옴의 법칙
- [정보통신,통신이론,솔루션,연습문제] 통신 이론 2장 솔루션 전부다
- 전공면접, 전공 PT 면접 대비 - 기계공학과 전공 면접 기출자료 & 솔루션
- 기초전자실험 with PSpice 최대전력 전달조건 레포트
- 물리화학 보고서- Conjugation 염료의 흡수 스펙트럼
- 일반물리학 실험 - 일과 에너지 결과보고서
- 디지털 회로 실험 및 설계 - ADC(Analog to Digital Converter) 실험 1
- [도로교통] 도로 폭에 따른 구간 내 LOS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