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상담 및 치료의 역사와 발달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6.07 / 2019.06.07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가족상담치료의 역사와 발달과정
I. 가족상담치료의 역사
1. 부부상담과 아동지도상담
2. 정신의학
3. 정신분열증 연구
1) 팔모알토 그룹
2) 리츠 그룹
3) 위네 그룹
4) 보웬 그룹
4. 가족상담치료의 확대기
5. 가족상담 정립과 혁신기
6. 가족상담 성장과 전문화기
7. 가족상담 통합기
II. 우리나라의 가족상담치료 발달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가족상담 치료의 역사
가족상담은 원래 1950년대 미국에서 시작되었다. 그 배경에는 세계대전의 영향과 산업화의 영향으로 가정불화와 자녀문제가 많아지고 이혼율이 증가하는 등 가족문제가 사회문제화 됨에 따라 가정을 중시하는 가치관이 확대되고 가족문제 해결을 돕는 분야가 필요하게 된 사회적 상황이었다.
가족상담은 1970년대부터 확대되어 최근까지 번창하고 있다. 이는 임상호과가 증명된 것 외에 우리 사회가 가족의 상호 유대감을 다시 인식하고 그 중요성을 재발전하고 있다. 가족치료는 역사적으로 부부 상담과 아동지도상담, 정신의학, 정신분열증 연구 등에 그 근원을 두고 있다.
(1) 부부상담과 아동지도상담
미국에서 아브라함과 스톤이 1929년 뉴욕에 부부상담소를 개설한 것이 부부상담의 시초이다. 1930년대 포페노가 LA에 미국가족관계연구소를 창설하여 부부간의 적응 문제를 돕기 시작하였고 예비부부를 위한 상담 프로그램을 제공하였다. 그러나 1960년대 중반까지 부부상담은 활성화되지 못하였고 지배적인 이론을 발전시키지 못했다.
1970년대에 이르러 올슨이 부부상담과 가족치료가 공통적으로 개인보다는 부부관계와 가족원 간의 관계성에 초점을 둠으로 해서 이를 시작으로 가족치료와 부부상담이 통합적인 방법으로 발전하기 시작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