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구적 조건형성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28 / 2019.05.28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조작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형성이론(도구적 조건화) -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 강화계획, 행동수정, 인간행동에 대한 관점, 스키너(Skinner) 이론의 평가
- [손다이크의 도구적 조건화] 손다이크의 도구적 조건형성이론 - 손다이크 이론의 주요 개념 및 적용(시행착오설, 문제상자실험)
- [조작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형성이론(도구적 조건화) - 조작적 조건형성의 개념정의, 조작적 조건화 원리, 교육적 시사점
- 손다이크(Thorndike)의 시행착오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자신의 나쁜 습관 하나를 정하여 학습 심리학의 이론으로 습관이 형성된 원인(또는 이유)과 고칠 수 있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적용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내용을 알아보기 쉽게 요점을 요약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본문내용
-
모든 유기체의 행동은 단순한 자극과 반음(S-R)으로만 나타나지 않는다. 즉 유기체가 가지는 욕구 수준과 유기체의 환경 상황에 따라서 반응이 달라진다. Hilgard와 Skinner 등은 유기체가 복잡한 환경 속에서 스스로 반응 양식을 습득하고 강화하여 나가는 것을 도구적 조건 형성이라 하고 그 반응을 조작적 반응(Operant Response)이라 하였다.
고전적 조건 형성에서는 조건 자극과 무조건 자극이 시간적으로 접근하고 반복하여 나타나므로 조건 자극이 무조건 자극으로 바꿔지거나 또는 예기적 기능을 하며, 유기체는 다만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데 불과하였다. 그러나 도구적 조건 형성에서는 유기체가 학습 상황에 능동적으로 작용하여 조건 반응이 형성되며 강화가 일어난다. 즉 학습되는 조건반응은 강화를 위한 도구로써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도구적 조건 형성은 Skinner의 Skinner Box실험이 유명하다.
Skinner Box 안은 비어 있고, 한 쪽 벽에 먹이통과 지렛대 그리고 그 위에 전구가 있으며 그물이 처져 있다. 지렛대를 누르면 일정한 양의 먹이가 자동적으로 나오도록 먹이통을 장치하였고 지렛대를 누르는 행동 횟수도 자동적으로 기록되게 만들어져 있다. 이와 같은 Skinner Box 속에 굶주린 쥐를 넣고 먹이통의 먹이를 먹게 하여 상자에 익숙하게 한 다음 실험을 하였다. 쥐는 처음에는 먹이통에 접근하나, 먹이는 나오지 않고 냄새만 나므로 탐색 행동을 하게 된다. 그러다가 우연히 벽에 있는 지렛대를 누르게 되면 먹이가 그릇에서 떨어져 나오게 된다. 그러면 쥐는 먹이를 먹고 나서 또 탐색 행동을 계속하게 된다. 쥐가 이와 같은 행동을 계속하면 연속하여 지렛대를 눌러 먹이를 먹는 습관이 형성되어 도구적 조건 형성이 이루어지게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