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구적 조건형성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28 / 2019.05.28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알아보기 쉽게 요점을 요약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본문내용
모든 유기체의 행동은 단순한 자극과 반음(S-R)으로만 나타나지 않는다. 즉 유기체가 가지는 욕구 수준과 유기체의 환경 상황에 따라서 반응이 달라진다. Hilgard와 Skinner 등은 유기체가 복잡한 환경 속에서 스스로 반응 양식을 습득하고 강화하여 나가는 것을 도구적 조건 형성이라 하고 그 반응을 조작적 반응(Operant Response)이라 하였다.
고전적 조건 형성에서는 조건 자극과 무조건 자극이 시간적으로 접근하고 반복하여 나타나므로 조건 자극이 무조건 자극으로 바꿔지거나 또는 예기적 기능을 하며, 유기체는 다만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데 불과하였다. 그러나 도구적 조건 형성에서는 유기체가 학습 상황에 능동적으로 작용하여 조건 반응이 형성되며 강화가 일어난다. 즉 학습되는 조건반응은 강화를 위한 도구로써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도구적 조건 형성은 Skinner의 Skinner Box실험이 유명하다.
Skinner Box 안은 비어 있고, 한 쪽 벽에 먹이통과 지렛대 그리고 그 위에 전구가 있으며 그물이 처져 있다. 지렛대를 누르면 일정한 양의 먹이가 자동적으로 나오도록 먹이통을 장치하였고 지렛대를 누르는 행동 횟수도 자동적으로 기록되게 만들어져 있다. 이와 같은 Skinner Box 속에 굶주린 쥐를 넣고 먹이통의 먹이를 먹게 하여 상자에 익숙하게 한 다음 실험을 하였다. 쥐는 처음에는 먹이통에 접근하나, 먹이는 나오지 않고 냄새만 나므로 탐색 행동을 하게 된다. 그러다가 우연히 벽에 있는 지렛대를 누르게 되면 먹이가 그릇에서 떨어져 나오게 된다. 그러면 쥐는 먹이를 먹고 나서 또 탐색 행동을 계속하게 된다. 쥐가 이와 같은 행동을 계속하면 연속하여 지렛대를 눌러 먹이를 먹는 습관이 형성되어 도구적 조건 형성이 이루어지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심리의이해]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
  • 등을 제공함으로써 제품을 사용하도록 초기 유인을 야기하는 것이다, 만약 제품에 만족한다면 많은 소비자들은 유인책이 사라진다고 해도 계속해서 구매할 것이다. 그러나 쿠폰과 소액 할인은 점차 사라져야 한다. 이러한 전략은 제품이 만족과 강화의 원천인 경우에만 효과가 있다. 광고와 가격을 이용한 유인은 열등한 제품을 장기간 지원할 수 없다.※ 참고자료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작성자 신재균소비자행동론전략적 접근 |저자 HENRY ASSAEL

  • 쏜다이크(Thorndike)는 도구적 조건형성이론에서 준비성의 법칙, 효과의 법칙, 연습의 법칙 총 3개의 학습의 법칙을 제시하였다 각각의 법칙에 대해 설명하시오
  • 쏜다이크(Thorndike)는 도구적 조건형성이론에서 준비성의 법칙, 효과의 법칙, 연습의 법칙 총 3개의 학습의 법칙을 제시하였다. 각각의 법칙에 대해 설명하시오 본 문 1. 서론 쏜다이크(Thorndike)는 도구적 조건형성이론에서 준비성의 법칙, 효과의 법칙, 연습의 법칙 총 3개의 학습의 법칙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법칙들은 학습과 관련된 다양한 요인들을 고려하여 학습 과정을 파악하고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준비성의 법칙은 동물이나

  • [교육방법 및 교육과정]교수학습이론의 관점(행동주의,인지주의,구성주의)
  • 조건형성이론1)고전적 조건형성 이론의 본질개념: 모든 학습과정을 자극사태와 거기에 대한 반응행동 사이에 이루어지는 조건형성의 과정이라 본다.교수학습이론의 관점.hwp 3. 쏜다이크(Throndike)의 도구적 조건형성이론1)이론의 기초(개념)①자극반응에 대하여 유기체가 시행착오적으로 반응을 반복하는 가운데 효과의 법칙에 따라 실패적인 반응은 약화되고 성공적인 반응은 강화되어서 학습이 성립된다. ②먼저 경험한 요소와 새로 경험한 요소

  • [교육심리] 행동주의 학습이론
  • 이론의 기본가정 ․ 행동은 살아있는 유기체의 기본적 특성이다. ․ 행동은 수정될 수 있으며, 이러한 수정은 학습을 통하여 이루어 질 수 있다. ․ 대부분 인간 행동은 학습된 것이다. (skinner, 1953: Wolpe, 1958)․ 행동의 형성, 유지, 제거는 환경자극에 따라 좌우되며, 환경의 변화는 행동의 변화를 일으킨다. 환경적 변화란 반응에 앞서 주어지는 선행자극과 반응다음에 수반되는 후속자극의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어떤 경우이든 유기체가 환경조건에

  • 행동주의학습이론- 행동주의이론과 행동수정
  • 이론의 기본가정 행동은 살아있는 유기체의 기본적 특성이다. 행동은 수정될 수 있으며, 이러한 수정은 학습을 통하여 이루어 질 수 있다. 대부분 인간 행동은 학습된 것이다. (skinner, 1953: Wolpe, 1958) 행동의 형성, 유지, 제거는 환경자극에 따라 좌우되며, 환경의 변화는 행동의 변화를 일으킨다. 환경적 변화란 반응에 앞서 주어지는 선행자극과 반응다음에 수반되는 후속자극의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어떤 경우이든 유기체가 환경조건에 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