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사회학] 부르디외(Pierre Bourdieu)의 사회이론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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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장 (場, champ)

아비투스 (habitus)

아비투스와 장의 상호작용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만약 일반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어떤 사물에 대하여 누군가 ‘이것은 예술작품인가, 아닌가?’ 라고 질문을 했을 때, 이 질문에 대답하는 일은 그리 쉽지 않을 것이다. 그것은 새로움, 혁신이라는 기치아래 예술작품으로 인정을 받을 수도 있고, 또 엉뚱한 해프닝으로 그칠 수도 있다. 부르디외는 예술작품의 가치는 다른 무엇보다도 그 작품을 둘러 싼 예술의 장으로부터 나온다고 주장한다. 예술의 장 속에 어떤 새로운 작품,혹은 사물이 들어오고 자리를 잡는 과정에서 하나의 예술이 생겨난다. 이러한 예술의 장을 고려했을 때, 앞의 질문을 다음과 같이 바꾸어 볼 수 있다. 예술의 장 속에서 예술작품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새로운 종류의 작품은 어떻게 예술의 장에서 예술작품으로 인정을 받게 되는가? 본 보고서는 이와 같은 의문을 장(場, champ)과 아비투스(habitus)의 개념을 중심으로 조망하면서, 브르디외의 사회이론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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삐에르 부르디외, 최종철역,『구별 짓기』,새물결, 1995
삐에르 부르디외, 문경자 옮김,『 혼돈을 일으키는 과학 』, 솔,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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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택수, 『문화와 권력』, 나남출판사, 1998
홍성민, 『문화와 아비투스』, 나남 출판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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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은경, 이상길, 장미혜 외. 『문화와 계급-부르디외와 한국사회』, 동문선,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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