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생산][문화재생산 과정][문화재생산 이론][사회적 재생산][교육][계급문화]문화재생산의 과정, 문화재생산의 이론, 문화재생산과 사회적 재생산, 문화재생산과 교육, 문화재생산과 계급문화 분석(문화재생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문화재생산의 과정
Ⅲ. 문화재생산의 이론
1. Bourdieu의 문화재생산론
2. Bernstein의 문화 전달론
1) Bernstein
2) 제도 교육의 기능
3) Bernstein 의 교수법
Ⅳ. 문화재생산과 사회적 재생산
Ⅴ. 문화재생산과 교육
Ⅵ. 문화재생산과 계급문화
1. 계급형태
2. 제도화된 형태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학교의 상대적 자율성이란, 학교가 단순히 자본주의 경제 관계의 단순한 반영이 아니라 나름의 독자성을 가지고 토대에 반작용함으로써 생산 관계의 재생산에 기여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학교가 자율성과 중립성의 위장 아래 외부의 요구에 봉사할 수 있도록 한다. 즉, 학교는 가치 있는 것으로 인정된 문화의 편에서 공정하고도 중립적인 전수자로 나타남으로써 공정성과 객관성이라는 이름 아래 불평등을 촉진시키고 있다. 부르디외는 현대의 학교교육이 문화적으로 불리한 입장에 서 있는 아동들에게 상징적 폭력을 휘두르고 있다고 본다. 상징적 폭력은 불평등한 사회적 관계를 정당한 것처럼 합리화시켜 주는 힘으로, 피지배계급이 자신의 이익과 반대되는 것을 정당화된 것으로 받아들이도록 한다.
각 개인은 가정에서 상이한 문화 자본을 물려받는다. 하지만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과정은 중‧상층 계급의 가치, 취향, 세계관만을 정당화시킨다. 따라서 특정한 문화 자본을 상속한, 즉 학교에서 정당한 것으로 인정되는 문화 자본을 가지고 있는 지배계급출신의 학생이 교육과정을 이수하는데 있어 유리한 위치를 점하게 되고, 피지배계급 출신 학생에 견주어 지배 문화에 유리하게 상속된 문화 자본은 학력이라는 또 다른 문화 자본의 획득으로 이어지고, 이후 진입하는 노동시장에서 높은 위치를 점하게 되어 이는 곧 계급재생산으로 이어지게 된다.
이상과 같이 재생산이론은 상당 수준의 성과를 거두기는 했으나 인간을 수동적인 존재로만 파악했다는 한계를 지닌다. 교육 체계 속의 학생은 나름대로 전략을 가지고 행동하며, 때로는 지배 질서에 저항하기도 하는 존재인데, 이 이론에서는 지배계급의 의도가 기계적으로 관철되는 것처럼 설명한다. 따라서 이 이론은 사회 구성원의 기존 문화와 사회구조에 대한 비판적 학습 능력과 그에 기초한 사회변혁 가능성에 대하여는 회의적일 수밖에 없고 급진적 교육 이론의 발전 가능성과 맞지 않는 재생산논리로 빠져 버렸다. 이러한 재생산의 순환을 비판, 재생산 논의를 극복‧지양하려는 노력은 저항이론이 대두되면서 나타났다.
- 참고문헌
-
김기석 - 문화재생산 이론, 교육과학사, 1987
김현영 - 학교교육의 문화재생산과정에 대한 비판적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1992
박태준 - 문화재생산이론과 문학교육, 한국문학교육학회, 1998
이건만 - 문화적 계급지배와 교육불평등 : Pierre Bourdieu 문화재생산이론의 음미, 한국교육사회학회, 2006
정옥희 - 부르디외의 문화재생산이론을 통해 본 한국 학교 미술교육의 제도적 관행, 한국미술교육학회, 2009
Pierre Bourdieu 외 1명 - 상징폭력과 문화재생산, 새물결, 199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층간소음 문제 원인 현황 대책 해결책(최근 이슈화된 층간소음 관련 살인 사건을 통해 본)!!!!
- HDC랩스 건설설비부문 자기소개서
- 자원봉사자에 대한 조정단계 중 교육훈련이 갖는 가치에 대해 논하시오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 측정의 신뢰도와 타당도에 대해 설명하고 신뢰도와 타당도의 관계를 서술하시오.
- 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설명적 조사에 대해 설명하시오
- 가족상담및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하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사회복지학개론)
- 사회복지학개론-우리나라 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설명하고 한국의 사회복지 발달과 서구의 사회복지 발달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