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Piaget의 도덕성 발달단계 및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26 / 2019.05.26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 목차
-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
I. Piaget의 도덕성 발달단계
1. 단계1 : 전도덕
2. 단계2 : 타율적 도덕성
3. 단계3 : 자율적 도덕성
II. Piaget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평가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
I. Piaget의 도덕성 발달 단계
1. 단계 1: 전도덕(premoral)
아직 규칙을 이해하지 못하며 따라서 규칙 위반에 대해 판단하지 못하는 단계이다.
2. 단계 2 : 타율적 도덕성(heteronomous morality)
․ 6-10세 사이에 발달한다.
․ 규칙에 대한 일방적인 존중을 나타내며 규칙은 절대적이고 고정된 것이며 바뀔 수 없는 것으로 생각하는 도덕적 실재론을 나타낸다.
․ 의도보다는 결과에 의해 도덕성을 판단하는 객관적 책임의 특성을 나타낸다.
․ 규칙을 깨뜨리면 부모 교사 또는 신으로부터라도 반드시 처벌이 뒤따른다는 내재적 정의 개념을 가지고 있다.
․ 처벌에 대해서는 속죄의 벌을 공정한 것으로 생각하며 잘못한 일에 대해 처벌받았던 아이가 잘못한 점에 대한 설명을 들었던 아이보다 더 행동을 고칠 것이라고 생각한다.
․ 성인에 대한 거짓말은 나쁘다고 생각하지만 아동 상호간의 거짓말은 그다지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
․ 처음에는 공정성에 대한 개념이 엄고 권위의 명령에 복종하는 것이 공정한 것이라고 생각하다가 평등을 권위의 명령보다 중시하는 단계로 발달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