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Piaget의 도덕성 발달단계 및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26 / 2019.05.26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

I. Piaget의 도덕성 발달단계
1. 단계1 : 전도덕
2. 단계2 : 타율적 도덕성
3. 단계3 : 자율적 도덕성

II. Piaget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평가

* 참고문헌
본문내용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

I. Piaget의 도덕성 발달 단계

1. 단계 1: 전도덕(premoral)

아직 규칙을 이해하지 못하며 따라서 규칙 위반에 대해 판단하지 못하는 단계이다.

2. 단계 2 : 타율적 도덕성(heteronomous morality)

․ 6-10세 사이에 발달한다.
․ 규칙에 대한 일방적인 존중을 나타내며 규칙은 절대적이고 고정된 것이며 바뀔 수 없는 것으로 생각하는 도덕적 실재론을 나타낸다.
․ 의도보다는 결과에 의해 도덕성을 판단하는 객관적 책임의 특성을 나타낸다.
․ 규칙을 깨뜨리면 부모 교사 또는 신으로부터라도 반드시 처벌이 뒤따른다는 내재적 정의 개념을 가지고 있다.
․ 처벌에 대해서는 속죄의 벌을 공정한 것으로 생각하며 잘못한 일에 대해 처벌받았던 아이가 잘못한 점에 대한 설명을 들었던 아이보다 더 행동을 고칠 것이라고 생각한다.
․ 성인에 대한 거짓말은 나쁘다고 생각하지만 아동 상호간의 거짓말은 그다지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
․ 처음에는 공정성에 대한 개념이 엄고 권위의 명령에 복종하는 것이 공정한 것이라고 생각하다가 평등을 권위의 명령보다 중시하는 단계로 발달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 유아의 사회성이론들에 대해 설명하시오oo.
  • 발달을 설명하는 다양한 이론들을 탄생하게 하였다. 이론은 현상을 통해 관찰된 수많은 자료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도록 틀을 제공해준다. 이에 유아의 사회화 과정을 규명하려는 노력이 많은 학자들에 의해 계속 이루어지고 있는데 여기서는 유아사회화의 중요성과 대표적인 사회성 발달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1) 성숙주의의 배경발달단계에 따라 자연적으로 이루어진다고 주장한 루소에 근원을 두고 다윈 홀 거젤 등에 이론에 근거

  • 도덕 발달 레포트
  • 단계에서 자율적 단계로의 이행Piaget에 따르면 타율적 도덕단계에서 자율적 도덕단계로 발달하기 위해서인지적 성숙과 사회적 경험(대등한 지위에서의 상호작용)두 가지가 모두 중요한 역할을 한다.인지적 요소는자기 중심성 감소,역할수행기술의 발달로서 도덕적 문제를 여러 가지 각도에서 조망해 볼 수 있게 해준다.사회적 경험은융통성 있고 자율적인 도덕성 발달 2)피아제 이론의 평가많은 연구자들의 연구들이 piaget의 이론과 대부분 일치

  •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 심층 고찰
  • 및 위계3) 서열화4) 자율적 도덕성5) 전조작기와 구체적 조작기의 비교4.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al period)1) 조합적 사고(combinational thinking)2) 가설 - 연역적 사고(hypothetico-deductive thinking)Ⅵ. 인지발달기제의 학습적용1. 인지갈등 유발기제와 그 적용2. 반성적 추상과 그 적용3. 최적 학습시기와 그 적용Ⅶ. 피아제(Piaget) 이론에 대한 평가1. 피아제(Piaget)이론의 교육적 시사점2. 피아제(Piaget)이론의 비판점1) 피아제(Piaget)의 이론이 갖고 있는 구조적

  • 피아제의 생애,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정의,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목표와 필수요소,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단계별 내용,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단계별 비교,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적용,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비판
  • 단계(mental combination & representation)/18~24개월2. 전조작기(preoperational period)1) 전 개념기(2세~4세)2) 직관적 사고기(4세~7세)3.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period)1) 보존 개념의 획득2) 분류 및 위계3) 서열화4) 자율적 도덕성4.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al period)1) 조합적 사고(combinational thinking)2) 가설 - 연역적 사고(hypothetico-deductive thinking)3) 구체적 조작기와 형식적 조작기의 비교Ⅵ.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단계별 비교1. 감각 운동기와 전조작기의

  • [아동발달B]도덕성의 발달에 대하여 논하시오
  • 이론2. 도덕성의 유형과 변화과정에 관한 이론3. 피아제(Piaget)4. 콜버그(Kohlberg)의 이론1) 1단계(주관화 - 복종과 처벌지향)2) 2단계(상대화 - 상대적 쾌락주의)3) 3단계 (객체화 - 착한 아이 지향)4) 4단계 (사회화 - 사회질서와 권위 지향)5) 5단계 (일반화 - 민주적 법률)6) 6단계 (궁극화 - 보편적 원리)7) 7단계 : 우주적 영생을 지향하는 단계8) 이론의 예시와 검증5. Piaget 이론과 Kohlberg 이론의 비교Ⅳ.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평가1. 피아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