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26 / 2019.05.26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1.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콜버그도 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2016년 방통대 중간과제물 교육심리학,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교육적시사점] 2. 계속적강화 유용성, 간헐적강화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 예 /교육심리학, 계속적강화계획, 간헐적강화계획, 강화계획 실생활예 [방송대 교육심리학]
- 방송대 교육심리학] 1.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교육심리학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의 예 제시하며 설명 (교육심리학,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예, 고정간격강화계획 변동간격강화계획 고정비율강화계획 변동비율강화계획, 교육심리학)
- 인간과교육) 1.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인간교육, 방송대 인간과교육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 교육적 시사점-방통대 인간과교육, 후기현대철학적인간이해관점 인간관, 과학적인간관
- 콜버그(Kohlberg) 도덕성발달이론 - 콜버그의 생애와 연구활동, 도덕성발달이론에 대한 개요, 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 콜버그이론에 대한 논쟁점
-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개념,특징 및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성과분석과 사례연구 및 한계점과 나의생각 및 비평
- 하고 싶은 말
-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 목차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에 대한 연구
I. 연령 경향
II. 문화적 보편성
III. 단계의 불변성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에 대한 연구
Kohlberg가 도덕발달의 여섯 단계를 발표한 이래 Kohlberg자신 및 수많은 연구자들이 Kohlberg의 도덕반달 단계를 검증하기 위한 연구를 해왔다.
Duska와 Whelan(1975)블 단계적 발달(stage development)이 갖추어야 할 4가지 특질에 비추어서 Kohlberg의 도덕발달 단계를 해석하였다.
첫째, 단계적 발달은 모든 사람에게 있어서 일정한 단계로 나타나야 한다.
아동의 도덕성은 한 단계씩 순서대로 발달하며 바로 전 단계를 거치지 않고 다음 단계로 건너뛸 수는 없다. 자신에게 쾌락을 주는지의 여부에 따라 선을 파악하는 2단계의 도덕성을 보이던 아동이 갑자기 정의, 의무 등과 같은 추상적인 체계로 선을 파악하는 4단계의 도덕 지향을 나타낼 수는 없는 것이다.
둘째, 단계적 발달에 있어서는 자신의 단계에서 한 단계보다 더 넘어서는 윗 단계의 도덕 추론은 이해할 수 없다.
자신의 쾌락에 따라 선을 판단하는 2단궤에 띤는 사람이 보상이나 즐거움을 약속하지 않는 의무에 의해 도덕성을 이해하는 4단계의 도덕 추론을 이해할 수 없는 것이다. 2단계에 있는 사람이 4단계의 추론을 이해하려면 인지적 재조정(cognitive readjustment)이 필요하다.
셋째, 단계적 발달에서는 자신보다 하나 윗 단계의 추론에 매력을 느낀다. 한 단계 위의 추론은 문제나 밀레마를 해결하는 데 있어서 더 만족스럽고 합리적인 방법을 제공하기 때문에 ․ 인지적으로 더 적절하다. 예를 들어 사과 하나가 있을 때 자신이 모두 먹는 것이 자신에게 기음을 주기 때문에 선이라고 생각하는 2단계 도덕 추론을 하는 아이는 그 사과를 자신이 혼자 다 먹으려고 하게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한 고찰
-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에 대한 고찰, 도덕성발달이론(콜버그이론) 시사점, 도덕성발달이론(콜버그이론) 비판점, 도덕성발달이론(콜버그이론) 평가분석
- 2018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설명, 콜버그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콜버그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 [교육심리] 도덕성발달이론
- 교육심리학] 1.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 및 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교육심리학 2.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및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교육심리학, 방송대 교육심리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