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아의 두뇌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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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두뇌능력

I. 가소성

II. 뉴런의 수

III. 두뇌세포 증가

IV. 소생

V. 동기와 연습

* 참고문헌
본문내용
두뇌능력

I. 가소성

가소성(plasticity)은 환경의 요구에 부응하여 변화하고 적응하는 두뇌의 능력이다. 이는 인생전반에 일어나지만, 아동 초기발달 단계에 가장 쉽고 극적으로 이루어진다.
발달은 가소성을 통하여 이루어지는데, 가소성은 새로운 통로(Path-way)를 만들고, 새로운 뉴런들로 새로운 연결(connections)을 만들어내는 두뇌의 뉴런 능력이다.
가소성을 통하여 아동은 새로운 자극이나 보다 더 어려운 환경 요구에 반응하면서 뉴런들 사이에 수상돌기 수를 증가시킨다. 예를 들어, 7세 여아가 체육시간에 줄넘기(skipping)란 새로운 과제를 배운다고 하면, 여아는 실제로 줄넘기 기술을 수행할 수 있기 위해서는 뉴런 간 새로운 연결이 두뇌에서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
수년 동안 쥐 실험결과 쥐는 자극 없이 음식과 물을 제공하는 것보다 풍부한 환경을 통하여 쥐가 성취하도록 다양한 장난감과 음식을 제공한 쥐가 더 잘 자랐다. 이 성과는 가소성과 관련이 있다. 쥐가 새로운 장난감을 가지고 놀면서 뉴런 간 연결수를 증가시킨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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