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의 뇌발달, 운동발달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03 / 2020.09.03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주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 본문내용
-
영아의 뇌발달, 운동발달 특징
목차
영아의 뇌발달, 운동발달 특징
I. 두뇌발달
II. 운동발달
1. 이행운동
2. 소근육 운동
* 참고문헌
I. 두뇌발달
영아의 뇌는 이미 유기적으로 서로 연결되어 있어 아기가 태어날 때 호흡, 반사작용, 심장박동 등을 관장하게 된다. 그러나 고차원적인 대뇌피질의 경우 신경 회로는 아직 미숙한 시기이다.
따라서 수십억 개에 달하는 영아의 뉴런(신경단위)이 구성하게 될 1천조 개의 시냅스(신경세포 연접부)는 초기 경험에 의해 결정된다.
두뇌발달은 태아기와 영아기 동안 가장 급속히 이루어지므로이 기간을 두뇌발달의 급등기라고 한다.
<그림> 뉴런(왼쪽 그림), 뇌 중량의 변화(오른쪽 그림)
이 시기 동안 영양결핍이나 자극의 결핍은 두뇌발달에 지연을 가져온다. 언어, 시각, 소리, 표정, 감정 심지어 아기가 웃을 때 엄마가 따라 웃어주는 행동 등 원인과 결과에 대한 학습까지 시냅스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고 영구히 각인 된다.
그러나 초기 경험에 의해 강화되지 않은 일시적 시냅스는 소멸된다. 많은 시냅스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많은 자극을 필요로 하게 된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업계획서 - 다문화중도 입국 청소년 정착 교육 지원 프로그램
- [재난관리체계] 우리나라 재난관리체계의 조직구성과 수행체계, 대형재난(대규모재난)의 대응기구와 관리단계, 한국 재난관리체계의 변화와 특징
-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과제 A+] 프로포절 완성본(노인복지 프로그램, 사업계획, 사업의 필요성, 서비스 지역과 대상, 사업 목적 및 목표 등)
- [사회복지사 현장실습] 지역아동센터 연간사업계획서 (A+받은자료)
- [자폐증, 자폐아] 자폐(자폐증, 자폐성아동, 자폐아)의 개념과 특징 및 치료방법 분석
- 주제 현대사회에서 중년기 성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가족생활교육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내용을 밝히고 학습자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정리하도록 합니다
- 영화 `제 7의 봉인 The Seventh Seal` 속 역사 해석
- 네트워크 유용성과 지역사회내에서 성공적인 실천사례를 찾아 설명하고 자신은 네트워크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서술 하시오
- 주변의 실제 장애인이나 가상의 장애인 한 명을 선정하여 IEP를 작성하고 IEP 단기목표 중 하나를 선정하여 세부계획서를 작성하시오
- 치유와 치료의 차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개진하고, 농업과 치유와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