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찰에서의 불교유아교육 -환경의 중요성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23 / 2019.05.23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환경 또는 불교유아교육, 유아교육에 관심 있는 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많이 부족하지만 여러 자료들을 참고하여 열심히 작성한 래포트 입니다.
유아교육에서 환경의 중요성이 매우 큰 만큼 저의 래포트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1. 한국 정신문화에서 불교의 중요성
2. 사찰에서의 불교유아교육 현황

Ⅱ. 사찰의 환경
1. 환경의 중요성
1) 환경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
2) 유아기에 환경의 중요성

2. 사찰의 환경
1) 외부 환경
2) 내부 환경
3) 주변 환경

Ⅲ. 불교유아교육에 있어 사찰 환경의 긍정적 영향

Ⅳ. 결론

-References-
본문내용
Ⅰ. 서론
1. 한국 정신문화에 있어서 불교의 중요성
불교는 인도에서 중국을 거쳐 북방으로 우리나라에 들어왔다. 불교는 한국의 고대문화 형성기에 우리나라에 전래되었기 때문에 한민족의 사상과 문화가 융합되어 발전하게 되었다. 이 때문에 불교는 외래 종교였음에도 불구하고, 민족문화와 융합되고 민족문화를 꽃 피운 민족종교가 되었다. 또한 역사적 기록을 살펴보면, 불교가 문자의 보급과 인쇄문화의 발달도 선도하여 불교가 전래된 4세기 이후가 되어야 역사 기록 또한 보다 풍부하게 되었음을 알 수 있다. 즉, 불교는 삼국이 고대국가 체제를 정비하던 무렵에 전래되어 정치, 사회, 문화 전반에 걸쳐서 영향을 주었던 것이다. 또한 불교는 삼국시대에 한 민족으로의 통합에도 기여하였다. 삼국은 7세기 동안이나 서로 분열, 대립함으로써 사회와 문화 전반에 걸쳐 많은 이질성이 축적되었었다. 그러나 삼국민 모두가 불교를 신앙하게 됨으로써 동질성을 형성시켰고, 이는 한 민족의 진정한 형성과 통합의 기초를 마련하는데 기여하였다.(국립 제주박물관, 2003: 53-54/ 이이화, 2002: 18)
이렇게 우리나라에 전래된 불교는 약 1700여 년 동안 우리의 언어생활과 사고방식에 지대한 영향을 끼쳐왔다. 우리 것, 우리 문화를 찾다보면 건축, 조형물, 유형·무형 문화재의 90% 이상이 불교와 관련된 것이기 때문에 각기 개인의 종교에 관계없이 불교문화에 대한 이해는 우리나라의 이해에 필수조건으로 자리하고 있다.(손혜경, 2002: 4)
참고문헌
· 단행본
- 국립 제주박물관(2003), 한국인의 사상과 예술, 서경.
- 곽홍탁 · 이옥희(2007), 21세기를 위한 환경학, 신광문화사.
- 권은주(대원)(1998), 불교아동학개론, 양서원.
- 권중서(2010), 사찰의 문과 다리, 대한불교진흥원.
- 김나영 · 이경열 · 정욱호 · 홍계옥 공저(2005), 영유아발달, 양서원.
- 목경찬(2008), 사찰 어느 것도 그냥 있는 것이 아니다, 조계종 출판사.
- 브루스 H · 립턴(2011), 당신의 주인은 DNA가 아니다, 이창희 옮김, 두레.
- 손혜경(2002), 한국 사찰의 이해, 남두도서.
- 이이화(2002), 역사 속의 한국불교, 역사비평사.
- 조계종 포교원 동련 어린이 불교교육 연구소(2006), 어린이·청소년을 위한 사찰체험 프로그램 자료집, 조계종 포교원 동련 어린이 불교교육 연구소.

· 논문
- 제은경(2010), 어린이 법회 현황 조사 및 프로그램 모형 연구, 동국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 학술발표자료
- 강길전(2010), 후성유전학과 에너지의학, 한국정신과학회 ,한국정신과학회 제 33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 인터넷 자료
- "대불어 ‘지역별 어린이법회 현황 조사’ 분석", 법보신문, 2002. 01. 16


- 서형일(2011), 의지력보다 중요한 것은 환경, 네이버 카페 ‘서형일의 [공부 공감]’,

- 초록빛(2011), 제2장 아동발달 이론, 네이버 블로그

- 미술대사전(용어편)(1998), KDB 한국사전연구사 편집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포츠관광] 부산 스포츠 관광 활성화 방안
  • 중심개념으로 하고 두 요소의 ‘연계된 중요성을 강조하는 스포츠관광의 본질적 의미로부터 찾아 볼 수 있다’.일반적으로 스포츠의 하부구조는 자연적 요소들 서비스, 교통수단, 오락시설, 스포츠 시설물, 쇼핑시설, 문화예술 유산으로는 역사적 건물, 고고학적 유적지, 미술음악 페스티벌, 민속 의상과 공예품, 박물관 등이 있다. 스포츠의 하부구조는 이와 같은 구성요소들의 유기적인 결합체이다. 단순히 스포츠 시설물만 있거나 스포츠참여자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과 평가] 노인교육형 일자리 소양교육
  • 중심의 일자리 제공에만 치우쳐있다. 일자리에 참여한 노인의 최대 취업기간은 8개월을 넘지 못하고 있고, 참여노인 10명 중 3명은 3개월 미만의 단기취업상태에 머물러있다. 이러한 일자리의 지속성 부족의 원인은 노인일자리사업의 사전교육이 노인들의 일자리에 대한 적응력을 높여주지 못하는 것에서 찾아볼 수 있다. 노인일자리사업의 사전교육은 소양교육과 직무교육으로 나누어 진행되고 있다. 그 중 소양교육은 노인의 일자리 적응력과 삶의 질

  • 아동복지의 발전과정과 현대 한국사회에서 아동복지 사업이 지니는 의의를 아동 환경의 변화를 중심으로 서술하시오
  • 환경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2) 가족가치관의 변화현대사회 가족변화 중 하나는 가족가치관 변화라고 할 수 있다. 새로운 가족제도인 부부단위의 자유로운 가족형태로 인하여 부부중심의 새로운 가족가치관을 형성하게 됐고, 자녀의 양육․교육의 개념과 가치에 있어서도 변화를 가져왔다. 여성의 경제활동참여로 인한 양육 및 가사의 분담, 이혼의 증가, 선택적 자녀출산, 가족 결속력의 약화 등이 주된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결혼관, 성역할관,

  • [유아교육] 유아 아동복지와 교육
  • 유아을 위한 교육(통합교육) - 정신지체 (1) 또래교수법 (2) 협력학습(3) 예술 활동을 통한 교육2.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아동을 위한 교육3. 유아 안전 교육(1) 탐험에 대한 충동(2) 자아통제와 자아 단련(3) 방어적인 행동(4) 풍부한 상상활동 Ⅳ. 아동복지 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1. 장애유아(통합교육) 2. 정신지체아동3.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아동4. 아동학대 및 방임5. 유아안전교육6. 지역아동센터Ⅴ. 아동복지 교육 환경구성1.

  • 도시 및 도시계획
  • 중심으로 전개 => 삶을 영위하는 주택을 양택, 사후에 매장되는 무덤을 음택2. 사상적 배경- 생활환경의 바탕을 이루는 山, 水, 野에 대한 물리적 해석+인간과 자연의 기본적 해석 氣- 음양오행설이 그 바탕으로 이는 주역이 그 기원 역할을 하고 있음- 주역 : 유교 경전 중 하나인 “역경” 또는 단순히 “역”이라고도 하며 주나라에서 연유하여 주역이라 함* 역(易) : 변역, 즉 “바뀐다”라는 의미로 천지만물이 끊임없이 변화하는 자연현상의 원리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