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 -발달상 학습장애 위험유아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23 / 2019.05.23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발달상에 있어 학습장애를 가지게 될 위험성이 있는 유아에 대하여 작성하였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학습장애의 정의
2. 발달상 학습장애의 정의와 특성
3. 발달상 학습장애 위험유아의 진단 및 판별
4. 발달상 학습장애 위험유아의 특성에 대한 유치원 교사들의 인식
5. 학습장애아를 지원할 수 있는 방안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최근 장애유아와 일반유아의 통합교육이 확대되면서 장애유아에 대한 조기진단과 조기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를 위한 것이 유아특수교육인데, 이것은 취학 전 장애유아를 대상으로 이들이 가지고 있는 교육적, 발달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유아 및 유아의 가족에게 제공되는 교육 및 관련 서비스 체제를 말한다(이소현, 2006. 재인용). 유아특수교육에서는 특별한 도움을 필요로 하는 유아를 말할 때 이미 장애를 지니고 있는 유아만이 아니라 적절한 교육적 중재가 제공되지 않으면 장애를 일으킬 상황에 놓여 있는 장애 위험유아를 포함한다. 2007년 4월 공포된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는 발달지체나 발달위험을 가지고 있는 유아들을 특수교육 대상자에 포함하고, 의무교육 연한이 만 5세에서 만 3세로 확대 시행됨에 따라 장애위험 유아교육 시기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윤영신, 2007: 1). Bowe(2000)는 이미 형성된 장애가 아닌 발달지체나 발달위험을 지닌 유아들이 적절한 교육적 도움을 받지 못하고 학령기에 이르게 되면 학습장애를 겪게 되는 경우가 가장 많다고 하였다. 그러나 학습장애의 위험이 있는 유아들은 대부분 장애가 심각하게 진행된 후인 학령기가 되어서야 학습장애 판별이 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 문제이다. 학습장애는 조기에 발견하지 못하면 학습에서의 어려움이 누적되므로 이로 인해 학습과 관련된 심리적 무력감과 교유관계 형성에 있어서도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이르면 유아기부터 교육기관에서 장시간동안 지내야 하는 우리나라의 교육시스템 속에서 학습장애의 조기발견은 상당히 중요하다.
- 참고문헌
-
강위영?정대영(2001), 특수교육 학술지의 최근 30년간 연구주제의 분석과 연구동향 조명, 정서학습장애연구, 17(1), 1-18.
고은님(1997), 유아의 이야기 이해도와 이야기 구성력 간의 관계, 미간행, 석사학위청구논문, 서울: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고혜정(2003), 학습장애 아동의 조기판별 예측요인과 방법, 특수아동교육연구, 5(1), 209-226.
김윤옥(2002), 학습장애 아동 교육의 실제, 안산: 국립특수교육원.
류미정(2008), 달크로즈 중심의 음악치료호라동을 통한 지적장애아동의 주의집중력 향상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손주미(2002), 달크로즈의 이론을 적용한 무용, 음악의 통합교육 가능성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양정희(2009), 달크로즈 음악활동이 지적장애아의 주의집중과 자기 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용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영신(2007), 발달상 학습장애 위험유아의 특성에 대한 일반 유치원 교사들의 인식연구, 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소현(2006), 유아특수교육, 서울: 학지사.
조선동(2003), 글 없는 그림책을 이용한 이야기 꾸미기 활동이 학습장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효과,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한주연(2014), 달크로즈 음악치료 프로그램이 주의력 결핍 유아의 주의집중력 증진에 미치는 효과, 가천대학교 특수치료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Bender,W. N.(1992), Learning disabilities: Characteristics, identification, and teaching strategies, Needham Heights, MA: Allyn & Bacon.
Carnine, D. W., Jones, E. D., & Dixon, R.(1994); Mathematics: educational tools for diverse learners, School psychology Review, 223, 406-42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5 특수아교육A형] 우리나라 유아 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객관적 자료(최근 통계치와 연구 결과 등)를 근거로 논하시오, 유아특수교육현황, 유아특수교육문제점, 유아특수교육대책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인터넷 강의에 내용에 근거하여 최근(2013년 기준)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부모교육 B형]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 특성과 중요성을 설명하고, 영아기 및 유아기 자녀를 둔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발달지체 아동] 영아와 유아의 발달지체, 발달장애의 유형(정신지체, 학습장애, 행동장애)
- [특수아교육학개론 A형]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