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지체 아동] 영아와 유아의 발달지체, 발달장애의 유형(정신지체, 학습장애, 행동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16 / 2017.11.16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좋은 참고자료가 되길 바랍니다.
목차
발달지체 아동

I. 발달지체의 기초
1. 영아
2. 유아

II. 발달장애의 유형
1. 정신지체
1) 원인
2) 특징
2. 학습장애
1) 원인
2) 특징
3. 행동장애
1) 원인
2) 특징

III. 발달지체 아동과 초기 환경

* 참고문헌
본문내용
발달지체 아동

I. 발달지체의 기초

우리나라 장애관련 법은 '발달지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지 않다. 특수교육진흥법(1994. 1. 7)에서는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 관한 장애를 지칭하는 용어로 시각 장애 ․ 청각 장애 ․ 정신 지체 ․ 지체 부자유 ․ 정서 장애(자폐성을 포함한다) - 언어 장애 ․ 학습 장애라는 용어만을 사용하고 있으며, 장애인복지법(1989. 12. 30)은 복지 대상 장애인의 장애를 지칭하는 용어로 지체 장애 ․ 시각 장애 ․ 청각 장애 ․ 언어 장애 ․ 정신 지체라는 용어만을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학령기 이전의 아동에게 학령기 아동과 마찬가지로 장애 분류명을 적용하는 것에 대하여 장애 영 ․ 유아 교육 분야에서는 논란이 있어 왔다. 발달이 지체된 아동들에게 장애 분류명을 붙이게 되면 그들에게 오명(stigma)을 씌우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고, 이런 오명은 그들에 대한 교육적 기대를 낮추게 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어 그들의 교육에 결코 도움이 되지 못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Cook, Tessier & Klein, 1992) 또한 영 ․ 유아기 아동의 발달 영역 간에는 서로 중복되는 내용이 많아 특정 장애에만 존재하는 발달 특성으로 구분해 낼 수 없음도 한 이유가 될 수 있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과제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감사해용
  • 7378***
    (2020.02.07 11:47:22)
회원 추천자료
  • [2020 특수교육학개론4공통][지적장애선정] 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기술하시오. 2.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 유아교육과특수교육학개론 4학년 공통형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A4용지 5페이지 내외로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기술하시오.2.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장애의 정의, 원인, 특성, 교육방법을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A4용지 5매 이내로 기술하시오.중간 과제물Ⅰ.

  • [아동상담] 장애아동의 상담
  • 13장. 장애아동의 상담1.아동상담(장애아동)상담의 정의상담은 일반적으로 ‘상담자와 내담자간의 여러 번의 면접과정’으로써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과의 대면 관계에서 생활 과제의 해결과 사고, 행동 및 감정 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학습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상담은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고 내담자가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인도해 주는 것 뿐 아니라 그러한 개개의 문제 해결의

  • 정신건강과 정신장애
  • 정신건강과 정신장애1. 정상과 이상 1) 통계적 기준 정신장애란 ‘현재 겪고 있는 고통이나 장애 혹은 현저히 증대된 사망, 고통, 장애나 자유상실의 위험과 관련되는 임상적으로 중요한 개인의 행동 혹은 심리적 증후군이나 양식’으로 정의할 수 있다. 정신장애의 유형은 일반적 신체 질환과 달리 장애의 원인에 따라 구분되는 것이 아니라 증후군에 의해 여러 유형으로 분류됨. 이러한 증후군을 구분하는 체계로는 국내외적으로 미국의 정신의학회

  • [미술치료] 미술치료 심층 분석
  • 유아심리1. 빨강(Red)2. 파랑(Blue)3. 노랑(Yellow)4. 초록(Green)5. 주황(Orange)6. 고동(Brown)7. 분홍(Pink)8. 보라(Plum)9. 흰색(white)10. 회색(Gray)10. 검정(Black)Ⅶ. 장애인 미술치료1. 시각장애아동의 특성과 미술치료2. 청각장애아동의 특성과 미술치료3. 정신지체아의 특성과 미술치료4. 뇌성마비아동이나 다른 신체장애아동의 특성과 미술치료1) 뇌성마비 아동의 미술교육의 목적2) 조형활동의 장애 요인5. 행동장애아동의 특성과 미술치료6. 학습장애아동

  • 정신지체아동(지적장애아)의 특성
  • 발달 영역* 참고문헌정신지체아동(지적장애아)의 특성정신지체아동은 장애정도나 개인차에 따라 특성이 다양하게 나타난다. 정신지체 아동의 특성은 실제 정신지체아를 이해하는데 기초가 되며, 운동발달영역, 사회 ․ 심리적 발달 영역, 학습영역, 언어발달영역에서 살펴보고자 한다.I. 운동발달영역정신지제아동의 신체발달은 영 ․ 유아기에도 발견될 수 있다. 중추신경계 손상으로 인한 정신지체아동은 자발적인 움직임이 적고, 반사적 행동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