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지각이론] 자기지각의 발달(감정지각, 성격지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23 / 2019.05.23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교육학 로웬펠드의 미술교육론 연구
- [정신건강][정신건강 개념][정신건강 특징][정신건강 분류][정신건강 요인][정신건강 영향]정신건강의 개념, 정신건강의 특징, 정신건강의 분류, 정신건강의 요인, 정신건강의 영향 분석(정신건강, 정신건강 개념)
- 인간관계론_인간관계의 심리 (정진성,문미
- [2017 인간행동과사회환경E형] 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C. Rogers)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 [분석심리학] 융의 분석심리학 이론 - 분석심리학의 특성, 융(Jung)의 분석심리학적 성격이론(성격의 구조), 융의 성격발달단계, 융의 성격이론 평가
- 하고 싶은 말
- 핵심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만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 본문내용
-
Bem(1967)은 사람들이 자기 자신의 행동과 그 행동이 일어난 상황을 관찰하여 자기 자신의 태도와 동기를 추론한다고 하는 자기지각(self-perception)이론을 발표하였다. 사람들은 마치 외부의 관찰자가 관찰하듯이 자기 자신의 행동을 관찰하여 그 원인을 추론한다. 아동들의 경우에도자신의 행동의 원인을 추론하는 데 있어서 사람들은 그 원인을 내적인 데서 찾기도 하고 외적인 데서 찾기도 한다.
자신의 행동 원인을 내적인 데에 귀 인하는지 아니면 외적인 데에 귀인하는지에 따라 아동의 자아개념은 각기 다른 영향을 받게 된다. 예를 들어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받은 것을 내적인 것(높은 능력 또는 열심히 공부한 것 등)에 귀인하는 경우는 외적인 것 (쉬운 문제 또는 좋은 운 등)에 귀인하는 경우보다 자신에 대해 더 긍정적인 느낌을 갖게 해 준다. 반대로 시험에 실패했을 경우 그 원인을 내적인 것(능력 부족 또는 게으름 피운 것 등)에 귀인할 때는 외적인 것(어려운 문제 또는 나쁜 운 등)에 귀인할 때보다 자신에 대해 더 부정적인 느낌을 갖게 만든다.
사람들은 자신의 행동 원인을 관찰하여 자은의 내적 상태에 대해 추론하는데 환경과 상관없이 독립적으로 일어나는 내적 상태는 없다는 것이 자기지각이론의 주장이다. 아동의 자기지각이 환경과 관련되어 이루어지는 과정을 살펴보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