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의 교직전문성, 자질,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21 / 2019.05.21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교사의 교직전문성, 중요성, 유아교사의 자질과 역할에 관하여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유아교사의 교직전문성
1) 전문직의 개념
2) 유아교사의 교직전문성

2. 유아교사의 중요성

3. 유아교사의 자질
1) 개인적 자질
2) 전문적 자질

4. 유아교사의 역할
1) 유아교사의 역할
2) 미래 유아교사의 역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유아교사의 교직전문성, 자질, 역할

1. 유아교사의 교직전문성

1) 전문직의 개념
① 전문직은 고도의 지적능력을 요구하며 이에 따라 장기간의 전문교육을 필요로 한다. ② 전문직은 사회봉사기능을 갖는다. ③ 전문직은 명확한 한계 내에서 고도의 자율성을 행사한다. ④ 전문직은 전문직 단체를 결성하여 스스로의 행동이나 표준을 유지, 향상시킬 수 있는 윤리강령을 가지고 있다. ⑤ 전문직은 높은 사회경제적 지위를 가진다. 즉, 전문직은 이상의 기준을 충족시키는 개념을 의미한다. 김혜린(1992)「유치원 교사들의 교직전문성 인식과 역할수행」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유아교사의 교직전문성
교직은 여러 가지 의미에 있어서 다른 일반적인 직업에 비하여 특수한 점이 있다. 즉, 교직은 인간, 특히 미성숙자를 상대로 하되, 주로 그들의 정신생활을 대상으로 하며, 동시에 그들이 구성분자가 될 사회를 생각하여야 한다.
유아교육 교사로 종사하기 위해서는 지식과 기술, 지역사회와의 관계에 작용하는 지도력, 그리고 정책 및 계획의 결정과 입안에의 참여 등 집중적이고도 전문적인 장기간의 훈련과 이론 및 기술의 준비교육이 필요하다고 하여 교직의 본질적인 특성상 유아교육 교사는 전문직에 해당한다.
참고문헌
권귀염(2018)「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육과 유아교사의 역할」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4)
김경희(2017)「델파이 조사를 통한 미래유아교사의 역할 분석」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혜린(1992)「유치원 교사들의 교직전문성 인식과 역할수행」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염지숙(2018)「유아교사론」정민사
이기숙,장영희,정미라,엄정애(2010)「유아교육개론」양서원
이은미(2002)「유아교육 교사의 교직전문성인식, 정보자원활용, 교사역할수행의 관계 연구」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희경,김성수(2000)「유아교사의 역할 Q-set 개발 연구」유아교육학 논집. 4(1)
이희경(2005)「유아교육학개론」동문사
정재순(1998)「유아교육의 전문성과 교사의 자질」강원교육, 강원도 교육청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직실무 A형] 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교사의 역량강화를 위해 필요한 부분은 무엇이 있는지 제언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직실무 A형 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교사의 역량강화를 위해 필요한 부분은 무엇이 있는지 제언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유아교사의 개념1) 정의2) 특성 3) 역할2. 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1) 개념(1) 전문가로 보지 않는 입장(2) 전문가로 보는 입장2) 관점(1) 구성주의 관점(2) 포스트모더니즘 관점(3) 생태적 관점3) 자질과 사명(1) 전문적 자질(2) 사명3. 유아교사의 역할변화와 역량강

  • 영유아 교사의 자질과 역할 및 전문성(A+)
  • 목 차 I. 서론 -영유아교사의 실태-II. 본 론 1. 영유아 교사의 자질2. 영유아 교사의 역할3. 영유아 교사의 전문성Ⅲ. 결론 영유아 교사의 자질과 역할 및 전문성I. 서론 우리나라의 영유아 교사는 2년제 전문대학이나 4년제 전문대학에서 유아교육이나 아동복지의 관련학과를 전공하여 교직을 이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영유아교사의 자격이 주어진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사설유치원과 공립유치원을 비롯하여 어린이집 등 다수의 영유아교사를 필

  • 보육교사의 자질과 역할
  • 보육교사의 자질과 역할목차1, 유아교사, 보육교사의 개념2, 보육교사의 자질3, 전문적인 자질4, 인간적인 자질5. 교사의 기초지식, 전문능력, 자질6, 유아교사의 기초지식, 전문능력, 자질7. 보육교사의 기초지식, 전문능력, 자질8. 교직의 전문성과 교원양성9, 개선방안10, 보육교사의 역할참고문헌1, 유아교사, 보육교사의 개념유아교사란 유아를 가르치는 교사를 말한다. 여기서 유아란 만 3세부터 초등학교 취학 전까지의 어린이를 말한다(유

  • [교직실무 공통] 1 초임교사의 준비에 대해 설명하시오 2 교직의 개념과 특수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직실무 공통 1. 초임교사의 준비에 대해 설명하시오. 2. 교직의 개념과 특수성에 대해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유아교사1) 정의2) 자질2. 초임교사의 준비1) katz의 교사발달단계2) 초임교사의 준비(1) 초임교사(2) 특성 및 관심사(3) 준비(4) 역할3. 교직의 개념과 특수성1) 정의2) 특수성3) 전문성4) 교직관의 유형(1) 성직관(2) 노동직관 (3) 전문직관Ⅲ. 결론Ⅰ. 서론유아교육에서 유아교사는

  • [교직실무A형] 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교사의 역량강화를 위해 필요한 부분은 무엇이 있는지 제언하시오
  • 유아교사 핵심역량의 영역 및 구성요소2) 유아교사의 역량강화를 위해 필요한 부분Ⅲ. 결론【 참고자료 】교직실무A형 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교사의 역량강화를 위해 필요한 부분은 무엇이 있는지 제언하시오.Ⅰ. 서론유아교사는 유아가 건강하고 안전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영양, 안전, 건강 등의 보호와 유아의 신체와 정서적 욕구충족 및 환경구성과 같은 보호적 양육의 역할을 한다. 더불어 태어나는 순간부터 학습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