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존중감에 대해 설명하고 자아존중감이 아동기 성장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쓰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20 / 2019.05.20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만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I. 자아존중감

자아존중감(self-esteem)이란 자기 자신의 가치(worth)에 대한 스스로의 판단이나 감정을 말한다. 자아존중감은 아동이 자신의 유용성에 대해 갖는 자아 이미지와 주위 사람들이 자신에 대해 내리는 평가를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아동 스스로 자신이 능력이 있다고 생 각할 뿐 아니라 주위 사람들이 인정해 주면 아동은 긍정적 자아존중감을 갖게 된다. 자아존중감이 높은 아동들은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감정을 느끼는 반면, 자아존중감이 낮은 아동들은 자신에 대해 부정적이고 자신이 불행하다고 느낀다.
일반적으로 심리적 문제로 도움을 찾는 사람들은 자아존중감이 낮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부정적 자아개념을 갖는 아동들은 불안수준이 높고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지 못하며 학업성취가 낮다. 반면에 긍정적 자아개념을 갖는 아동들은 학업에서나 사회성 측면에서 모두 성공하는 경향이 있다.
아동의 능력과 자아개념은 서로 상호보완적으로 작용한다. 아동이 성공 경험을 가지게 되면 긍정적 자아개념이 확장되며, 긍정적 자아개념을 갖게 되면 성공의 기회를 더 많이 갖게 된다. 그러나 아동이 실패를 자주 경험하게 되면 자아개념이 낮아지고, 자아개념이 낮아지면 무언가 새로운 시도를 하고자 하는 동기가 적어 성공의 기회가 적어지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간호학][모성간호학]임부간호 임부의 생리적변화
  • 발달은 에스트로겐에 의하여 증진되어지고, 유방소엽의 포상조직의 발달은 프로게스테론에 의하여 증진된다.∙ 뇌하수체뇌하수체는 임신 동안 어느 정도 증대되지만 임신의 유지를 위해 근본변화를 가져오지는 않는다. 뇌하수체 전엽은 뇌의 하부에 위치하며 시상하부의 영향을 받고 월경주기를 조절한다. 뇌하수체전엽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은 성선자극호르몬과 함께 갑상선과 부신, 그리고 성장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또다른 호르몬의 활동에 관여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빈곤가정
  •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중에서 수급자의 내적 심리상태인 자립의지를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밝히고 있으며, 이러한 자립의지의 제고를 위한 극적인 개입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이렇듯 앞으로 빈곤가정이 받을 수 있는 지원서비스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자립할 수 있도록 어떠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인지 알아보고자 한다.1. 신문기사기사1. 심각한 빚 문제 희망 개인회생. 개인파산 빚 문제가 사회문제로 심각하게 부각되는 세상이다 개

  • 청소년 심리 및 행동평가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1
  • 자아강도, 방어기제, 이전경험, 감정패턴 등). 즉 검사나 진단도 평가 활동의 일부가 될 수 있지만 평가는 검사나 진단을 넘어 훨씬 포괄적이며 계속적이고 역동적인 활동을 의미한다. 2.2 평가에 대한 오해 평가는 곧 검사다. 그렇지 않다. 검사는 넓은 의미의 평가과정에 포함되며 내담자에 대해 평가하는데 필요한 가장 객관적인 자료를 제공할 수 있는 도구이다. 상담자는 검사를 내담자에 대한 정보를 얻는 가장 중요한 출처 중 하나로 활용하지만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대해 갖고 있는 부정적인 생각을 단적으로 나타낸다. 이러한 지적들을 거꾸로 뒤집어 보면 교실 수업과 평가가 지향해야 할 방향이 무엇인가가 잘 드러나게 되는 데, 그것은 바로 학생 개개인의 특성이 존중되고 고려되는 수업, 이해가 강조되는 수업, 교육 목표를 지향하는 평가, 개개인의 발달을 고려하는 평가, 고차적 사고를 재는 평가등으로 요약될 수 있다. 즉, 우리가 필요로 하는 교육은 더 이상 누구에게나 동일하게 제공되는 교육, 따라서

  • 불안장애에 대하여
  • 대해서 반복해서 들었다. 그녀는 결국 뱀에 대한 공포 때문에 시내 거리를 걸을 때도 고무장화를 신어야만 하게 되었다. 이 과정은 Mowrer(1939, 1950)의 2요인 이론(two-factor theory)에 의해서 잘 설명되고 있다. 즉, 공포증이 형성되는 과정에는 고전적 조건형성의 학습원리가 관여하는 반면, 일단 형성된 공포증은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에 의해서 유지되고 강화된다.B. 공포증이 형성될 수 있는 경로나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① 생물학적 경향 우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