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연구방법(실험연구와 비실험연구, 종단적 연구와 횡단적 연구, 비교연구, 아동발달 연구의 윤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20 / 2019.05.20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만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아동발달연구방법

A. 실험연구와 비실험연구
I. 실험연구
II. 비실험연구

B. 종단적 연구와 횡단적 연구
I. 종단적 연구
II. 횡단적 연구

C. 기타 연구방법
I. 비교연구
II. 비교문화연구

D. 아동발달 연구의 윤리

*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발달연구방법

A. 실험연구와 비실험연구

아동의 공격적 행동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고 가정하자. 우리는 아동의 공격적 행동이나 전자게임을 한 정도를 양으로 측정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사람이나 사물, 사건 등 어떠한 것이든 우리가 양이나 질로 측정할 수 있는 것을 변않variable)이라 부른다. 아동연구는 바로 아동의 발달과 행동에 관계되는 변인들을 조사하는 것이며 그 연구방법은 크게 실험연구(experimental study)와 비 실험연구(non-experimental study)로 나눌 수 있다.

I. 실험연구

실험연구를 통해 아동들의 공격적 행동을 알아보자. 우선 연령, 남녀의 비율, 전자게임을 하는 정도가 비슷한 두 집단의 아동을 선정한다. 그리고 한 집단의 아동들에게는 다른 집단의 아동들보다 폭력적인 요소가 있는 전자게임을 더 많이 하게 한다. 이 집단을 우리는 바로 실험집단(experimental group)이라 부르며 다른 집단은 통제집단(control group)이라 부른다. 이렇게 실험집단의 아동들에게 몇 주 동안 통제집단의 아동들보다 폭력적인 전자게임을 더 많이 하도록 한 뒤, 두 집단 아동들의 공격적 행동을 비교해 보는 것이 실험연구이다. 여기에서 주의할 점은 두 집단의 아동들에게는 폭력적인 전자게임을 하는 정도의 차이 이외에는 서로 다른 점이 없어야 한다는 것이다. 만약 몇 주 뒤에 이 두 집단 아동들의 공격적 행동을 관찰, 측정하여 비교해 보았을 때 실험집단 아동들의 공격적 행동이 통제집단 아동들보다 더 높았다면, 우리는 폭력적인 전자게임이 아동의 공격적 행동을 증가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고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즉, 실험연구는 아동 행동의 원인과 결과를 밝힐 수 있게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사회교육]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의 비교 정리 및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에 관한 설명(유아사회교육)
  •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에 관한 논의1. 통합된 도덕성의 지도원리2. 발달단계별 지도원리(1) 유아기(2) 아동기3. 유아기 도덕성 발달의 지도원리(1) 도덕 교육에 대한 사회학습 이론가들의 견해(2) 도덕 교육에 대한 인지 이론가들의 견해(3) 도덕 교육에 대한 정신분석 이론가들의 입장(4) 도덕적인 행동을 촉진시키기 위한 방법Ⅴ 유아기 도덕성 발달을 위한 활동(사례연구)Ⅵ 맺 음 말도덕성 발달 이론의 비교 정리 및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

  • [사회복지조사론] 다문화 가정 아동들의 사회적응력에 대한 연구 -학교적응력, 언어적응력 및 심리적응력 조사
  • 다문화 가정 아동들의 사회적응력에 대한 연구학교적응력, 언어적응력 및 심리적응력 조사 - 목 차 -Ⅰ서 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문제 및 가설설정Ⅱ본 론 1. 문헌고찰 2. 조사의 설계 (1) 변수 (2) 용어의 정의(3) 자료수집방법 (예비조사 및 본조사) (4) 측정도구 (본조사)(5) 조사의 유형 1) 양적 조사2) 설명적 조사3) 횡단적 조사4) 비 실험적 조사(6) 표집방법․ 부 록 : 「참고문헌」「중간보고서 제출 시 지적사항과 수정결과 요약」「예

  • [가정, 아동]아동발달
  •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영향을 줄 수 있다. # 신체발달 : 두뇌와 신격조직, 감각기관, 근육 등의 신체변화. 운동기술의 사용 등# 인지발달: 추리력과 사고, 언어의 획득, 그리고 아동이 주위 환경에 대한 지식을 획득, 저장, 기억하는 것 등# 사회,정서발달 : 아동의 감정과 정서변화 중 성격발달, 가족, 또래, 교사와의 상호작용,아동의 정체성, 자아개념, 성역할 등(2). 연령별 구분* 생활연령을 중심으로 발달과정을 나누어 연구하고자 하는 것.(출생

  • [아동발달] 요점정리
  • 아동연구란바로 우리가 아동의 발달에서 궁금한 점을 밝혀 보고자 하는 것이다 . 도대체 어떠한 방법들이 있을까 ? 아동연구방법은 실험연구와 비실험연구 , 종단적 연구와 횡단적 연구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만약 어떠한 사람이 여러분의 자녀를 대상으로 연구를 하고자 한다면 선뜻 응하겠는가 ? 행여 부작용이 있을까 걱정이 되어 쉽지 않으리라 생각된다 .바로 그런 문제 때문에 우리는 아동을 대상으로 연구를 하는 경우 반드시지켜야 할 윤리

  • [유아연구 및 평가] 발달적연구방법에 대해서
  • 목차(目次)Ⅰ. 서론(序論)Ⅱ. 본론(本論)1. 아동발달심리학의 개요(槪要)2. 아동발달의 영역과 구분3. 아동연구의 역사(歷史)4. 아동연구의 방법과 사례(事例)Ⅲ. 결론(結論)참고문헌(參考文獻)Ⅰ. 서론(序論)발달심리학(發達心理學)이란 인간의 전 생애(全生涯)를 통해 발생하는 인간 행동과 성격의 변화를 체계적(體系的)으로 연구(硏究)하는 학문이며, 아동발달심리학이란 아동(兒童)의 행동을 대상(對象)으로 하여 아동의 성장과 변화와 같은 발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