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연구방법(실험연구와 비실험연구, 종단적 연구와 횡단적 연구, 비교연구, 아동발달 연구의 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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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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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발달연구방법
A. 실험연구와 비실험연구
I. 실험연구
II. 비실험연구
B. 종단적 연구와 횡단적 연구
I. 종단적 연구
II. 횡단적 연구
C. 기타 연구방법
I. 비교연구
II. 비교문화연구
D. 아동발달 연구의 윤리
*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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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발달연구방법
A. 실험연구와 비실험연구
아동의 공격적 행동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고 가정하자. 우리는 아동의 공격적 행동이나 전자게임을 한 정도를 양으로 측정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사람이나 사물, 사건 등 어떠한 것이든 우리가 양이나 질로 측정할 수 있는 것을 변않variable)이라 부른다. 아동연구는 바로 아동의 발달과 행동에 관계되는 변인들을 조사하는 것이며 그 연구방법은 크게 실험연구(experimental study)와 비 실험연구(non-experimental study)로 나눌 수 있다.
I. 실험연구
실험연구를 통해 아동들의 공격적 행동을 알아보자. 우선 연령, 남녀의 비율, 전자게임을 하는 정도가 비슷한 두 집단의 아동을 선정한다. 그리고 한 집단의 아동들에게는 다른 집단의 아동들보다 폭력적인 요소가 있는 전자게임을 더 많이 하게 한다. 이 집단을 우리는 바로 실험집단(experimental group)이라 부르며 다른 집단은 통제집단(control group)이라 부른다. 이렇게 실험집단의 아동들에게 몇 주 동안 통제집단의 아동들보다 폭력적인 전자게임을 더 많이 하도록 한 뒤, 두 집단 아동들의 공격적 행동을 비교해 보는 것이 실험연구이다. 여기에서 주의할 점은 두 집단의 아동들에게는 폭력적인 전자게임을 하는 정도의 차이 이외에는 서로 다른 점이 없어야 한다는 것이다. 만약 몇 주 뒤에 이 두 집단 아동들의 공격적 행동을 관찰, 측정하여 비교해 보았을 때 실험집단 아동들의 공격적 행동이 통제집단 아동들보다 더 높았다면, 우리는 폭력적인 전자게임이 아동의 공격적 행동을 증가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고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즉, 실험연구는 아동 행동의 원인과 결과를 밝힐 수 있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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