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역사에 담긴 역사적 사실과 영화적 기록과 기억(영화 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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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영상역사에 담긴 역사적 사실과 영화적 기록과 기억
- 영화 「300」을 중심으로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화 「300」의 역사적 사실
1) 페르시아 전쟁의 배경과 전개
2) 테르모필레 전투의 과정과 결과
3) 스파르타의 교육방식
4) 고대 그리스의 전투와 전쟁 무기
2. 역사적 사실과 영화적 해석의 관계
3. 영상역사의 내용과 주제
4. 연출자의 영화적 메시지와 역사적 관점 비평
1) 연출자의 영화적 메시지
2) 역사적 관점 비평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이번 보고서에서는 영상역사물로서 영화 「300」을 주제로 다루어보고자 한다. 2006년도에 개봉한 잭 스나이더 감독의 작품 영화 「300」은 BC 480년, 페르시아와 그리스 간에 벌어진 치열한 전투를 배경으로 한다. 당시 도시국가였던 그리스에 비해 페르시아는 신격화된 크세르크세스를 중심으로 제국으로 성장한 상태였다. 근현대사를 기억하는 것도 쉽지 않은 일반인들에게 영화 「300」은 2,500여 년 전의 역사 기록을 생생히 재현하고 있다. 영화 「300」은 국내 관객 약 290만 명을 동원하였으며, 전 세계적으로도 액션 영화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고 평가받고 있다. 수많은 관객들의 뇌리에 깊은 인상을 남겼다는 것만으로 영화 「300」은 그 자체로 성공적인 작품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이 뿐만 아니라 고대의 역사를 모르거나 잊고 있었던 많은 이들에게 2,500여 년 전의 치열했던 전투 현장을 생생히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영화가 역사교육의 매개체로서 역할 할 수 있음을 증명하고 있다.

Ⅱ. 본론

페르시아 전쟁의 배경은 이오니아 반란에 있다. 이오니아 반란이란 소아시아 지역의 그리스 여러 지방들이 페르시아에 대항하여 일으킨 반란이다. 이 반란을 계기로 페르시아는 이오니아를 그리스가 지원했다는 명분으로 페르시아 전쟁을 일으킨다.

Ⅲ. 결론

영화 「300」은 현 시대를 살아가는 이들이 평생 알지 못하고 지냈을지도 모를 페르시아 전쟁의 역사를 담아내고 있다. 영화의 흥행으로 인해 이제 전 세계의 많은 이들은 페르시아 전쟁에서 가장 신화적인 전투모습을 담아낸 ‘테르모필레 전투’를 기억하고 있다. 설령 테르모필레 전투를 모른다고 할지라도 스파르타 군대 300명이 얼마나 멋지게 싸웠는지에 대해서는 영화를 본 이라면 모르는 이가 없을 것이다.
참고문헌
- 도현신(2016), 전장을 지배한 무기전 전세를 뒤바꾼 보급전, 시대의 창
- 김창성(2014). 사료로 읽는 서양사 1, 책과함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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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민정(2005), 영화의 역사서술과 역사교육의 가능성, <역사교육> 94집
- 김기덕(2009), 영상역사학: 역사학의 확장과 책무, <역사학보> 200집
- 박재욱(2003), 스파르타 아고게(공교육제도)의 전통과 역사적 변화, 서양사연구. 제31집
- 김경현(2007). 300: 테르모퓔라이 전투의 공적 재현, 서양사연구. 제36집
- 중앙선데이(2012.06.09.), 향간 때문에 무너지 ‘300용사’의 테르모필레 전투, 중앙선데이 274호
- 한겨레(2007,03.27), [필진] 불편했던 영화, 300, 한겨레
- 유달승(2009), 자유와 인권 중시한 ‘페르시아 제국’, 한겨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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