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마케팅 독후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5.29 / 2015.05.2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디마케팅 (저자 김민주)
마케팅의 다이어트 선언! 매출과 고객을 늘리는 것만이 마케팅인가? 그렇다면 당신은 마케팅의 개념을 잘못 이해하고 있다. ‘선택과 집중’의 디마케팅 전략은 불황기에 더욱 효과적이다. 일시적으로 매출이 감소하더라도 장기적으로는 기업 이미지 제고와 수익성 향상 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다.
1. 디마케팅의 개념과 이론
- 디케팅이란 장기적인 관점에서 기업이 고객과 건실한 관계를 유지, 발전시켜 나가려는 목적에서 수요를 의도적으로 줄이는 마케팅 활동이다. 디마케팅은 ‘감소하다, 줄이다’라는 뜻의 decrease의 접두사 de와 marketing의 합성어이다. 단기적으로는 이윤의 극대화라는 목표에 배치되는 것 같지만 장기적으로는 오히려 기업 이미지를 제고하고 수익성을 높임으로써 이윤 향상에 기여한다.
- 디마케팅이란 개념은 필립 코틀러(Philip Kotler)와 시드니 레비(Sidney J. Levy)가 1971년에 ‘하바드 비즈니스 리뷰’에 발표한 논문 “Demarketing, Yes, Demarketing"에서 처음 사용되었다.
- 기업이 원하는 공급 수준 이상으로 수요가 발생할 경우 이를 일시적으로 혹은 영구적으로 줄임으로써 비용 절감, 수익성 향상, 이미지 제고 등의 효과를 노리는 기업의 마케팅 활동이 디마케팅이다.
2. 디마케팅의 사회경제적 배경
- 우리나라에서 디마케팅이 본격적으로 펼쳐지게 된 배경에는 불안한 경제상황이였다. 1997년 IMF 외환위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하였으나 그후 2년간 국민 대부분이 명품과 신용카드 열기로 대변되는 이상 소비과열 상태에 빠지고 국내외적으로 이라크전, 북 핵 문제 등의 불안 요소가 더해지면서 경기 후퇴와 더불어 불황의 골은 더욱 깊어져 갔다.
- 어려운 경제, 소비계층의 양극화 현상의 심화는 기업들이 자의반 타의반으로 디마케팅에 뛰어드는 계기가 되었다.
3. 왜 디마케팅인가
- 건강, 환경, 윤리를 보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소비자들의 가치관의 변화, 중독에 빠지기 쉬워진 소비 환경, 더욱 다양해진 라이프스타일 등은 모두 소비행태를 변화시키고, 나아가 기업과 소비자의 관계에까지 영향을 끼치는 변수로 작용하기에 기업들은 이제까지와 다른 새로운 방식의 경영 전략, 마케팅 방식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독서경영 -현대오일뱅크
  • 디어를 창출하는데 활용하는 것이다. 그래서 위에서 독서경영의 보완점으로 제시한 경영접목 노력 부족으로 대안으로 독후감 대신 아이디어 paper 제출제도를 생각해 보았다. 단순히 책을 읽고 독후감을 쓰는 것이 아니라, 예를 들어 자신의 업무나 부서와 관련된 책을 읽고 신상품 개발, 마케팅 관련 아이디어 또는 기업 내 바라는 업무원칙 등을 paper로 제출하는 것이다. 그 예로 현대오일뱅크의 마케팅 담당 부서에서 라

  • [서평] 고등학생이 쓴 독후감 40개
  • 디어로 주인에게 변화를 요구 했고 그럴 때마다 크리스털 가게는 흥행했다. 그러자 주인은 산티아고에게 꿈이 무엇이며 그 꿈을 이루려는 이유가 무엇이냐고 물었다. 그러자 산티아고는 소신껏 대답하고 주인에게는 꿈이 무엇이냐 물었다. 그러자 주인은 성지순례라고 말했고, 산티아고가 들어와서 돈을 많이 벌었고 충분히 갈수 있다고 하자 주인은 이렇게 말했다.자신의 꿈을 성취하고 나면 자신의 인생의 목표가 사라질까봐 두렵다고 했다. 산티아

  • 장지노의 `나무를 심은사람`과 문명의 위기
  • 마케팅 팀장으로 있으며 애니콜, 파브, 지펠, 하우젠 등의 마케팅 성공신화를 일구어낸 주역. 유통 현장에서 대리점 경영 혁신과 불황을 이기는 유통 영업 발전의 기틀을 닦은 후 삼성전자 상무이사를 거쳐 (주)에스에이엠티유 대표이사를 역임했다. 현재 인생의 비전과 꿈을 이루는 성취의 비밀법칙을 많은 사람들에게 전파하기 위하여 (주)위닝경영연구소를 설립, 삼성전자, 포스코, CJ, 한솔, SKT, LG화학, 에버랜드, 신한은행, 대신증권, 동원그룹 등 대

  • [기업경영]아모레퍼시픽 기업조사
  • 독후감을 제출하도록 하는 방식이다올해의 CEO에 세 번째 뽑힌 그의 행복관 또한 역사서에서 유래했다. 의 한 구절인 ‘검이불루 화이불치’(儉而不陋 華而不侈)가 바로 그가 세상을 행복하게 사는 기준이 됐다. 검소하지만 누추하지 않고, 화려하지만 사치스럽지 않은 것이 바로 행복하게 사는 모습이라고 그는 말한다.⑤ 일선 사원과의 친목도모일반 영업사원들과도 얼굴을 맞댄다. 해마다 열리는 영업사원 극기훈련에는 한번도 빠지지

  • 비판적 사고와 과학적 글쓰기를 읽고 줄거리 요약 및 감상문, 느낀점, 독후감, 나의 견해, 나의 소감, 조사분석
  • : 소통을 위한 인터넷 글쓰기,글쓰기의 힘: 디 지털 시대의 생존전략,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2005년,364쪽.․ 박지희글 잘 쓰려면 생각을 담으세요“,경향신문,2005년 8월 11일,10 면.․ 박정하,답안 구상에 전체 시간의 3분의 1 이상을 배정해야 한다,한권으 로 끝내는 논술 만점 가이다,월간 조선 2005년 9월호 별책부록,33쪽.․ 김준섭,논리학,문학과지성사,1995년,380~381쪽․ 데이비드 하워드 저 심산스쿨 역, 시나리오 마스터, 한겨레 200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