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언외지의 이마트 노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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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언외지의 >
‘언외지의’와 ‘언중유골’, 이 두 단어는 미묘한 차이를 보여준다. 전자는 말 밖에 뜻이 있음을, 후자는 말 속에 뼈가 있음을 의미한다. 나는 말의 밖에 존재하는 뜻이 명확히 어떤 것이고, 또 말 속에 있는 뜻과 어떻게 다른지는 아직 잘 모르겠다. 분명한 것은 이 두 사자성어 모두 말의 표면이 아닌 다른 곳에 깊은 뜻이 숨겨져 있음을 보여준다는 점이다.
작년에 내가 관심을 갖게 된 생활용품 브랜드가 하나 있다. 바로 ‘No Brand (노브랜드)’ 이다. 나는 이 브랜드의 이름과 기업 전략이 언외지의의 한 사례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본격적으로 소개하자면, 이 브랜드는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상표는 아니고, 우리나라의 대형 할인 마트 중 하나인 이마트에서 자체적으로 출시한 PB브랜드이다. 아래 사진과 같이 노브랜드에서는 자사를 브랜드가 아닌 하나의 소비자로 지칭한다. 누구나 짐작할 수 있듯이, 이마트 관계자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어떤 것이 가장 필요한지 공감하고 이해한다”는 의미라고 설명한다. 실제로 이 회사에서는 소비자가 제품 제조 과정을 직접 보았을 때 불필요하다고 여길 만한 부분을 생략해 비용을 절감하고 있다. 예를 들어 이 회사에서는 홍보를 위해 과도하게 디자인에 투자하거나 최상의 질을 위해 제품 개발에 공을 들이는 전략을 생략한다. 애초에 브랜드가 아니라는 점을 강조한다는 것부터 마케팅에 과도한 기회비용을 지불하지 않겠다는 점을 암시한다. 대신에 단순하고 깔끔한 디자인과 소비자들에게 ‘이 정도면 충분하다’라는 평가를 받을 만큼의 품질을 추구한다. 그 결과 소비자들은 이 업체의 높은 가성비 (가격 대비 성능)에 열광하고 있으며, 업체 측에서는 브랜드 출시 1년만에 이마트와 함께 세계 시장으로 뛰어들 수 있게 되었다.
로고에 담긴 색 배합도 자사 상품을 안심하고 구매해도 된다는 인상이 느껴진다. 노란 바탕에 검은 글씨가 잘 보인다는 점도 있었겠지만, 나는 안전 관련 표지판과 동일한 배색을 사용함으로써 소비자들이 제품에 대해 편안함과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다시 말해서, ‘이 제품을 사용해도 무방합니다.’라는 메시지를 보내고 있는 듯하다.
나는 노브랜드를 통해 이 기업에서 바꿔보려는 한국의 소비문화가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나는 두 가지의 바람직한 소비 양상을 찾았다. 먼저 ‘편견 없는 소비’ 이다. 브랜드가 아니라는 의미의 상표명을 ‘Not Brand’가 아닌, ‘No Brand’ 라고 이름 지은 것으로 볼 때, 상표나 업체명에 지나치게 집착하는 한국 소비자들이 자극 받도록 하려는 의도가 담기지 않았나 싶다. 자신이 선호하는 특정 상표만 고집하는 소비 태도를 버리고 새로운 제품에도 눈을 돌려보라는 제안이 느껴졌다. 그리고 제대로 된 ‘합리적인 소비’가 무엇인지 깨달았다. 이전까지 나를 포함한 대다수의 사람들은 굳이 간직할 필요가 없는 소비 성향을 고수해 왔을 것이다. 심플한 디자인과 적당한 품질을 겪어본 뒤에야 나는 지금까지 디자인을 중시하고 무조건적으로 질 좋은 상품만을 쫓아다닌 자신을 뒤돌아보게 되었다. 나처럼 이 기업을 통해서 사람들이 자신의 소비 방식에 대해 한번쯤 반성해 볼 수 있었을 거라고 생각한다.
누군가는 내게 상업적일 뿐인 기업활동을 지나치게 미화한 것이 아니냐며 지적할지도 모르겠다. 또한 이 기업에서 내 발상대로 제품을 출시한 것이 아닐 가능성도 크다. 하지만 지금까지 서술한 노브랜드의 새로운 의미와 가치는 내가 이 브랜드를 보고 느꼈던 대상들이므로 나에게는 말 밖에 존재했던 하나의 의미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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