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발달영역에 대한 교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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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호흡:구어 생성의 원동력
발성:성대가 수축될 때 공기가
진동하면서 소리가 만들어짐
공명:공기가 목, 입, 비강을 통과하면서 소리의 성질을 만들게 됨.
조음:혀, 입술, 치아, 입에 의해 구어음이 특정음으로 만들어짐
2)구어
대안적교육배치
모니터링
Pull-out
협동적 자문
학급 기반
지역사회 기반
복합 모델
대안적 교육배치
1
의사소통이란 사람들 간에 생각이나 감정 등을 교환하는 총체적인 행위로서 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표정, 시선, 몸짓, 자세으로 구성됩니다.
3
구어란? 문장에서만 쓰는 특별한 말이 아닌, 일상적인 대화에서 쓰는 말.
구어의 네가지 요소에는 구어 생성의 원동력인 호흡. 성대가 수축될 떄 공기가 진동하면서 소리가 만들어지는 발성, 공기가 목, 입, 비강을 통과하면서 소리의 성질을 만들게 되는 공명, 혀, 입술, 치아, 입에 의해 구어음이 특정음으로 만들어지는 조음으로 구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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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란,
의사소통하기 위한 소리나 문자 따위의 수단으로 특정 집단 구성원이 사용하는 형식화된 코드입니다.
언어는 5가지 요소로 이루어지는데 음운론, 형태론, 구문론, 의미론, 화용론이 있습니다.
음운론:언어의 음체계를 지배하는 언어학적 규칙을 연구하는 것
형태론: 의미는 기본 단위가 어떻게 단어로 합하는지의 규칙을
연구하는 것
구문론: 단어를 의미에 맞게 문장으로 배열하는 규칙
의미론: 단어의 의미와 결합에 관한 것으로 어휘와
개념발달, 문맥에 따른 함축적 의미, 분류, 동의어와
반의어 같은 단어들의 관계를 설명하는 것.
화용론: 언어를 어떻게 활용하는가에 대한 규칙.
5
언어는 수용언어와 표현언어 두가지로 나뉘어지는데요
수용언어는 말그대로 의사소통적인 신호를 수용하고 이해하는 능력으로 유아는 수용언어를 먼저 습득합니다.
표현언어는 상대가 이해할 수 있도록 의미를 전달하는 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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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정상유아의 언어발달순서입니다.
6개월에는 한 음절 옹알이를 시작하고, 12개월에는 엄마 아빠 같은 낱말을 사용하고, 18개월에는 2개의 단어를 조합하기 시작하고 24개월이 되면 2개의 단어를 조합해서 문장으로 말하기 시작합니다
또한 30개월에는35개 단어를 조합해 말하기 시작하며 36개월에는1000개 단어를 알게 될 정도로 어휘력이 증가하게 됩니다.
48개월때는 5단어 정도의 길이로 문장을 사용하며 듣는 사람에 맞추어 자신의 구어를 수정합니다.
5세이후에는 발전속도는 느리지만 언어발달들이 꾸준히 이루어지며 6세아동은 대부분 복잡한 형태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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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LU(=mean length of utterance)
:평균발화 수
유아가 말하는 문장에 포함되는
형태소 또는 단어의 평균치.
언어발달에 대한 중요한 정보 제공
언어발달지체나 장애를 평가하는
중요한 척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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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환성 무음:음성의 완전한 상실이나 혹은 거칠거나 목조이는 듯한 음성의 증세를 보임.
부적절한 가성:목소리가 비정상적으로 높은 음을 내는 것으로 정상적인 대화에도 가성을 사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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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 중심 언어 중재: 자연주의적 언어중재+ 행동주의 접근법
=>아동이 의사소통을 해야 할 상황을 조성하고, 이렇게 조성된 상황에서 교수 기법을 활용해서 목표 언어표현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
Ex)손에 닿지 않는 바나나를 두고 아이가 “바나나 주세요” 라고 도움을 요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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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는 수용성언어장애라고 되어있는데 여기는 수용언어장애라고 되어있음.
같은건지 약간의 차이라도 있는건지 알아볼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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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번에서 어떻게 구분할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할건지 질문나올것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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